평소 홈 케어로 ‘스키니피케이션(두피와 모발을 피부처럼 관리하는)’을 게을리하지 않는 에디터도 한 달에 한 번은 헤어 살롱에서 진행하는 헤드 스파를 방문한다. 전문가 전용 헤어 케어 제품에 프로의 손길이 더해지면 상상 그 이상 황홀한 힐링 스파 타임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두피 상태는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체크하기 어렵기 마련. 계절이 너무 덥거나 추워지는 시즌에는 전문가의 눈과 손을 빌려 나의 두피 환경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솔루션을 얻어가는 편이다.
도산공원에 위치한 아베다 살롱 ‘포레스타 블랙’에 방문한 것도 그 이유에서다. 최근 아베다는 두피 장벽을 강화해 건강한 두피, 윤기 나는 모발로 거듭나게 해주는 아베다 스칼프 솔루션 라인에 전문가용 신제품 3종을 출시했는데, 포레스타 블랙에서 해당 제품을 활용한 리뉴얼 헤드 스파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할 수 있었다. 전문가용 프로페셔널 기존 스칼프 솔루션 오버나이트 세럼 대비 아답토젠이 2배, 안드로그라피스가 5배 더 함유된 강력한 포뮬러가 건강해질 두피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스칼프 리뉴얼 헤드 스파는 스칼프 솔루션의 전체 라인으로 케어 받는 60분 집중 관리 프로그램부터 두피 디톡스 케어에 탁월한 20분 퀵 케어 프로그램 등 고객의 니즈와 두피 상태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오늘 에디터가 체험할 ‘스칼프 리뉴얼 헤드 스파 60분’은 부쩍 차갑고 건조해진 공기로 인해 자극받은 두피를 관리하고, 활력과 에너지를 불어넣어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집중 관리 프로그램이다.
각질 제거
먼저 스칼프 솔루션 스티뮬레이팅 스칼프 마사져를 두피에 밀착해 마사지하듯 빗어주는 것으로 시작된다. 평소 탈모 고민이 있던 에디터는 빗질에 있어서 굉장히 조심스럽고 소극적이었다. 그것이 두피를 덜 자극하고 보호하는 방법이라 믿었다. 하지만 전문가의 의견은 달랐다. “스칼프 솔루션 스티뮬리에팅 스칼프 마사져의 경우 유연하고 촘촘한 솔기로 모 끝에 동그란 돌기가 있어 생각보다 강하게 빗어내도 두피에 자극이 되지 않습니다. 깨끗하게 샴푸를 했다 하여도 각질이 남아 있는 경우가 꽤 많은데, 이렇게 빗질을 통해 탈락하지 않은 각질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 많은 에디터가 직접 마사져를 들고 브러시 해보았다. 분명 오늘 아침 머리를 감고 왔음에도 각질이 솔솔 떨어지는 것을 보니 빗질 방법부터 달라져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딥 클렌징과 클렌징
이중 세안이 건조한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것처럼, 이중 샴푸가 두피를 건조하게 만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미세 먼지가 많은 생활 환경에서 두피와 모발에 흡착된 노폐물을 깨끗하게 씻어내기 위해선 애벌 샴푸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먼저 스칼프 솔루션 엑스폴리에이팅 스칼프 트리트먼트 15ml를 두피에 도포했다. 윈터그린 유래 살리실산과 발효유래 글루코사민이 함유되어 두피 각질, 노폐물, 미세 먼지를 부드럽게 제거해 샴푸 전 두피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두피 트리트먼트다. 지성 두피를 지닌 이들은 필요할 때마다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고, 그 외엔 일주일에 1~2회만 사용해도 충분하다고. 뒤이어 스칼프 솔루션 밸런싱 샴푸 20ml로 두피와 모발을 한 번 더 깨끗하게 클렌징 했다. 과도한 피지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고 수분을 공급해 두피 보습에도 도움을 주는 두피 케어용 샴푸다.
두피 수분&영양 공급
깨끗이 세정 된 두피에 전문가용 제품 중 하나인 ‘스칼프솔루션 밸런싱 스칼프 마스크’를 사용할 단계. 식물성 완화제 함유로 최대 20분간 마사지할 수 있으며, 컨디셔너 대비 보습 성분이 30% 증가해 한결 부드러운 머릿결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꿀조합인 스칼프 솔루션 하이트레이팅 스칼프 세럼 또한 프로페셔널 제품 중 하나. 두피에 수분 공급으로 건조함과 진정 효과에 뛰어나 에디터처럼 건성 타입인 경우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좋다고. 숱이 많고 머리카락이 긴 편이라 섹션을 나눠 두피와 모발에 꼼꼼하게 발라주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포레스타 블랙에는 타 헤어 살롱과 달리 전문 마사지사가 상주해 있다. 제품을 도포하고 기다리는 시간을 활용해 마사지 체어에 몸을 기대 목부터 어깨, 등 허리까지 뭉쳐있던 부분을 섬세하게 풀어주었다. 마사지는 마사지숍에서만 받을 수 있다고 믿어왔던 패러다임이 깨지는 순간! 순식간에 지나간 20분의 시간이 아쉬울 정도로 피로가 말끔하게 풀렸다. 마지막 세정 단계에는 수건을 두피에 감싸 그 위에 따듯한 물을 더해 스티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두피에 온기가 더 오래 남아 몸이 더 따듯하고 이완되는 기분을 느꼈다.
두피 & 모발 보호
젖은 두피에 스칼프 솔루션 리프레싱 프로텍티브 미스트를 10회 정도 골고루 분사했다. 이때 두피에 직접 분사한 뒤 헹구지 않고 마사지하는 것이 포인트. 자칫 두피 안쪽이 덜 건조 되면 냄새가 날 뿐만 아니라 두피에도 악영향을 미치니 꼼꼼히 두피를 말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는 것은 금물. 열기 때문에 두피와 모발이 손상될 수 있기에 타월을 활용해 먼저 건조하고, 차가운 바람으로 시간을 들여 말리는 것을 권한다.
두피 타입별 영양 공급
꼼꼼하게 말린 두피에 스칼프 솔루션 하이트레이팅 스칼프 세럼 1.6ml 도포해 흡수시키고 스칼프 솔루션 스티뮬레이팅 스칼프 마사져로 한 번 더 마사지하며 마무리했다.
마법처럼 지나간 60분은 전문가용 아베다 제품들을 활용한 특별한 관리는 물론이고,
평소 사용해오던 제품과 샴푸법 등이 내 두피에 알맞은 것인지 전문가의 의견을 받아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