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바우만 피부타입은 처음이지?

피부라고 뭔가 다를까 싶지만, 어렵게 생각하지 말길! MBTI와 똑같은 방식이라 이해하면 된다. 총 4가지로 피부 특성 항목의 스펠링 제일 앞 글자를 따 16가지 타입으로 구성했다.

지성(OILY) ↔ 건성(DRY)

O 타입: 자고 일어나면 얼굴에 유분감이 충분한 피부.

D 타입: 세안 후 피부 당김이 심하거나 시간이 흘러도 유분이 생성되지 않는 건조한 피부.

민감성(SENSITIVE) 저항성(RESISTANCE)

S 타입: 평소에 피부발진, 가려움 증상이 있거나 화장품을 바꾸면 트러블이 잘 생기는 예민한 피부.

R 타입: 피부병이 없고 화장품을 바꿔도 무던한 피부.

색소성(PIGMENTED) 비색소성(NON-PIGMENTED)

P 타입: 기미나 주근깨가 있는 피부.

N 타입: 트러블 흔적 및 기미나 주근깨가 많지 않은 매끈한 피부.

주름(WINCKLED) 탱탱함(TIGHT)

W 타입: 피부 건조로 인해 주름이 깊게 생긴 피부.

T 타입: 다양한 표정 변화에도 주름이 잘 생기지 않는 피부.

바우만 피부타입

1.DSPT(건성, 민감성, 색소성, 탄력성)

기미, 잡티가 있는 민감성 피부라 섬세한 관리가 절실한 개복치 같은 피부들이 속하는 유형. 이 경우에는 기미나 잡티를 빠르게 탈락시키는 미백기능성 화장품이 효과적인데, 선뜻 잡히는 대로 썼다가는 자극에 의해 피부가 붉어지기 일쑤다. 민감성 피부에 맞는 순하고 촉촉한 타입의 미백기능성 화장품을 추천한다.

DSPT 추천템 : 마녀공장,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앰플

자극에 약하지만 잡티는 없애고 싶은 DSPT 타입의 이들은 주목! 진정에 탁월한 비피다발효용해물 성분이 들어있어 민감성 피부도 붉어질 걱정 없이 기미와 잡티를 해결할 수 있다. 화장 솜에 충분히 앰플을 적셔 양 볼에 팩하듯 붙이면 효과가 배가된다. 50ml, 3만5천원.

2.DSNT(건성, 민감성, 비색소성, 탄력성)

겉으로 보기에는 건강한 피부처럼 보이지만, 화장품을 바꾸거나 조그마한 자극에도 붉어짐이나 트러블이 동반되는 타입. 순한 타입의 진정 패드를 홍당무 같은 양 볼에 아침저녁으로 붙여 보자.

DSNT 추천템 : 스킨푸드, 포테이토 마데카소사이드 수딩 패드

진정에 탁월한 감자의 효능을 패드에 그대로 담았다. 감자에서 추출한 클로로겐산 성분이 외부자극으로 인한 DSNT의 울긋불긋한 피부를 단숨에 진정시킨다. 60매, 2만6천원.

3.DSPW(건성, 민감성, 색소성, 주름)

모든 부분이 부족하거나 과한 총체적 난국인 유형. 유수분 밸런스, 피부 장벽, 색소침착, 탄력 등 케어 해야 할 부분이 많으니 기초제품부터 확실하게 해야 한다. 특히 피부 문제를 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선케어 제품을 권한다.

DSPW 추천템 : 아떼, 비건 릴리프 무기자차 선크림

민감성용 자외선 차단 성분인 징크와 촉촉한 스킨케어 성분을 함유해 예민하고 건조한 DSPW 피부도 안심하고 바를 수 있다. 70ml, 4만2천원.

4.DSNW(건성, 민감성, 비색소성, 주름)

작은 외부 자극에도 쉽게 붉어지고 속건조로 주름이 잘 생기는 유형. 이 유형의 피부는 자극이 없는 성분의 세럼으로 속건조와 주름을 예방하는 것이 핵심이다.

DSNW 추천템 : 빌리프, 슈퍼 드랍스 – 펩타이드 퍼밍 세럼

펩타이드와 레티놀 성분을 함유해 속건조로 인한 주름을 예방하기 좋다. 이름처럼 강력한 ‘슈퍼’ 오일 보습막이 DSNW 피부의 건조함을 단숨에 잠재운다. 30ml, 3만7천원.

5.OSPT(지성, 민감성, 색소성, 탄력성)

여드름과 색소침착이 있지만 개선의 여지가 존재하는 일명 포텐셜 피부다. 하지만 민감한 피부라필링이나 각질제거제 사용은 금물! 피지량 감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고민인 흔적들을 지워보자.

OSPT 추천템 : 메디힐, 티트리 트러블 진정 오일

산뜻한 제형의 티트리 오일이 OSPT피부의 피지량을 감소시키고 트러블을 진정시킨다. 꾸준히 한달 정도 바르면 피부 턴오버 주기에 맞춰 여드름 흔적이 눈에 띄게 개선된다. 50ml, 3만5천원.

6.OSNT(지성, 민감성, 비색소성, 탄력성)

과잉피지와 외부자극으로 인한 붉어짐이 고민인 한국 남성들의 대표적인 피부타입. 이 유형은 청년기까지도 성인 여드름으로 고생하지만 나이를 먹으면 개선되는 경우도 있다. 그 때까지 민감한 피부를 다독이는 방법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가볍고 순한 타입의 데일리 모이스처로 관리하는 것을 강추!

OSNT 추천템 : 리얼베리어, 익스트림 크림 라이트

피부 진정과 수분공급에 탁월한 판테놀과 히알루론산이 빠르게 피부에 흡수돼 수분감 넘치는 피부로 가꾼다. 특히 가벼운 포뮬라로 번들거리지 않고 산뜻한 제형이라 기름진 OSNT 피부에 딱! 70ml, 3만6천원.

7.OSPW(지성, 민감성, 색소성, 주름)

지성 피부 중 가장 총체적 난국인 유형. 색소침착에 주름까지 다 있지만 예민한 피부라 아무 제품이나 쓸 수 없는 제일 까다로운 타입이다. 종합적인 케어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선 제품을 사용해보자. 특히 유분기가 많은 선크림 보다는 산뜻한 선 젤이나 선퀴드 타입의 제품을 강추.

OSPW 추천템 : CNP, 애프터-레이 쿨링 선퀴드 (SPF 50+/PA++++)

색소침착과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은 필수. 레이저 시술 후에도 사용 가능할 만큼 성분이 순하고 바른 듯 안 바른 듯한 가벼운 사용감이 OSPW용 맞춤형 선제품이다. 50ml, 2만8천원.

8.OSNW(지성, 민감성, 비색소성, 주름)

여드름이나 잡티 등은 없어 주름에 더욱 고민인 유형이다. 건성이 사용하는 제품보다 가벼운 포뮬라의 항산화 제품으로 주름을 예방하는 것이 포인트!

OSNW 추천템 : 크리스챤 디올 뷰티, 캡춰 토탈 히알루샷

가볍고 촉촉한 발림성으로도 깊은 주름을 예방해 지성 피부에게 강력 추천하는 아이템. 주름이 고민인 부위에 얇게 발라 흡수시켜보자. 15ml, 13만4원.

9.ORPT(지성, 저항성, 색소성, 탄력성)

장벽도 튼튼하고 탄력도 있지만 기미나 잡티, 여드름 자국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전형적 지성 피부. PHA, AHA, BHA 등 여드름 흔적을 지우는 각질 케어 성분이 해답이다. 자극적일 수 있지만, 예민한 피부는 아니라 사용 주기만 잘 맞추면 효과 만점.

ORPT 추천템 : 랑콤, 클라리피끄 더블 트리트먼트 에센스

ORPT 피부에 남은 색소침착 및 여드름 자국을 해결해줄 제품. PHA성분이 각질 케어를 도와 각질층에 남아있는 보기 싫은 흔적들을 빠르게 탈락시킨다. 50ml, 20만5천원대.

10.ORNT(지성, 저항성, 비색소성, 탄력성)

축복받은 피부로 고민이 없는 타고난 유형이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피부에 과잉 피지가 올라오지 않도록 유수분 밸런스를 잘 맞춰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ORNT 추천템 : 닥터바바라스텀, 밸런싱 토너

세안 후 닥터바바라스텀의 밸런싱 토너를 화장솜에 적셔 과잉 피지를 닦아 모공을 깔끔하게 청소해보자. PH밸런스를 약산성으로 조절해 여드름균이 서식하는 것을 막는다. 150ml, 9만3천원.

11.ORPW(지성, 저항성, 색소성, 주름)

모공이 넓고 두꺼운 피부지만 여드름은 잘 나지 않는 피부. 하지만 자외선으로 의한 주름과 기미가 생겨 고민인 유형이다. 자외선 차단제 제품을 위주로 항산화 케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ORPW 추천템 : 이솝, 프로텍티브 페이셜 로션 (SPF 50+/PA++++)

각종 허브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함유해 항산화 작용을 돕고, 강력한 자외선 차단 성분이 ORPW 피부의 색소침착, 주름 등을 예방한다. 50ml, 7만3천원.

12.ORNW(지성, 저항성, 비색소성, 주름)

기미, 잡티와 여드름 걱정 없는 피부지만 깊게 패인 주름으로 고민인 이들의 유형이다. 특히 표정을 지을 때 많이 쓰이는 미간이나 눈 밑 주름을 케어하는 것이 포인트.

ORNW 추천템 : 아이소이, 블레미쉬 케어 아이 앤 미간 패치

주름 예방에 탁월한 콜라겐 성분이 촉촉하게 스며들어 ORNW 타입의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특히 주름이 생기기 쉬운 눈가 주변, 미간 모양에 맞춰져 사용하기 편리하다. 90매, 2만4천8백원.

13.DRPT(건성, 저항성, 색소성, 탄력성)

여드름에 대한 걱정도 적고 탱탱한 탄력을 가졌지만, 건조함과 기미와 잡티가 두드러져 고민을 늘 달고 사는 유형. 촉촉한 타입의 스킨케어 성분이 들어간 선크림과 나이아신아마이드가 들어간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해볼 것.

DRPT 추천템 : 달바, 비건 에센스 선크림 (SPF 50+/PA++++)

건조함과 기미, 잡티를 한 번에 예방해야 하는 DRPT 타입에게 적합한 에센스를 포함해 촉촉한 포뮬라의 선크림. 자외선을 차단은 물론 미백 기능성 성분인 나이아신아마이드 포함하고 있어 기미나 잡티 같은 피부 고민을 해결한다. 50ml, 3만4천원.

14.DRNT(건성, 저항성, 비색소성, 탄력성)

건조함 말고는 고민이 없는 배우 같이 타고난 피부. 하지만 건성이기 때문에 유 수분관리를 철저하게 하지 않으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기 쉬운 스타일이니 영양 가득한 화장품을 사용해볼 것.

DRNT 추천템 : 키엘, 울트라 훼이셜 크림 4.0세대

보습에 탁월한 세라마이드와 스쿠알란을 함유해 72시간 동안 지속되는 보습력이 일품. 건조함이 가장 큰 고민인 DRPT 타입의 구원 투수격이다. 50ml, 4만9천원대.

15.DRPW(건성, 저항성, 색소성, 주름)

리즈 시절 꽤나 좋은 피부를 믿고 방치하다가 건조함으로 인한 주름과 자외선으로 인한 잡티가 생겨 억울한 유형. 지금부터라도 유수분 관리와 주름 및 잡티 관리가 시급하다!

DRPW 추천템 : 더 히스토리 오브 후, 비첩 자생 에센스 4세대

더 히스토리 오브 후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하비첩 성분이 DRPW 피부의 주름 및 잡티와 같은 고민을 해결해주고 녹진한 포뮬라로 건조함을 단숨에 제압한다. 50ml, 16만원대.

16.DRNW(건성, 저항성, 비색소성, 주름)

타고난 피부가 좋아 관리를 미루다 해가 지날수록 건조함으로 인한 주름이 깊어지며 노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유형. 노화의 속도를 조금이라도 늦추고 싶다면 콜라겐이 함유된 제품을 써보길.

DRNW 추천템 : 센텔리안24, 360도 샷 피디알엔 액티브 세럼

DRNW의 피부는 유수분이 모두 부족해 축축 처져 살이 접히는 부분에 주름이 생기기 일쑤. 콜라겐 성분이 처진 피부를 탱탱하게 끌어올려주는, 리프팅 효과가 있는 세럼으로 주름을 예방하자. 50ml, 8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