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전 고성희 젠더프리 고성희독전 고성희젠더프리

머스터드 컬러 시스루 셔츠 살바토레 페라가모(Salvatore Ferragamo).

FILM
<독전>

너 그거 아냐? 어떤 한 인간을 미친 듯이 집착하다 보면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신념 같은 게 생기거든.

“신념에 대한 문장이 멋지게 다가왔어요.”

 


 

독전 고성희 젠더프리 고성희독전 고성희젠더프리

슬리브리스 실크 드레스 로로 피아나(Loro Piana), 이어링 넥트 바이 일레란느(NECT by ILLE LAN).

“지난 젠더프리 영상을 보면서 하나의 주제를 재미있게 푼 점이 무엇보다 좋았다. 주변에 그 영상을 본 친구가 많았는데, 배우로서 한번 해보고 싶은 기획이었다. 아직 영화나 드라마 속 캐릭터 중에는 주체적이고 어떤 중심이 되는 여성 캐릭터가 많지 않다. 누아르 영화를 보면 남자 배우가 하는 역할이 자꾸 탐나는 것도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남자 선배가 한 대사를 나만의 해석으로 할 수 있어 더 재미있는 작업으로 느껴졌다.” 언제부턴가 정치 문제나 사회 이슈에 관심을 갖게 되면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다. 애써 외면하고 싶은 중립을 지키려고 노력한 시간도 있다. 하지만 요즘은 다양한 매개체를 통해 가치관이 쌓이고 있다. “영화나 드라마는 사람들 마음속 불을 타오르게 하는 것 같다. 단정적으로 말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에게 생각할 기회를 주기도, 반성하게 하기도 하지 않나. 나 역시 다큐멘터리 작품이나 시대를 반영한 영화를 보며 그런 생각을 했다.”

올해 나이가 서른에 접어들며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배우의 모습에 대한 생각에도 변화가 생겼다. “20대는 내가 만든 욕심과 독기 때문에 더 힘들고 지나치게 치열했다. 그런데 이제는 반짝이는 것을 좇는 대신 스펙트럼이 넓은 배우가 되고 싶어졌다. “세상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문제가 많아 보이지만, 과거에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 것을 이제야 인지하는 것 같다. 젠더 감성과 관련된 것뿐 아니라 침묵을 강요당한 문제를 고민하고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한 시대를 사는 사람끼리 차근차근 바꿀 수 있다면, 나 역시 좋은 변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