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빈지노, 실리카겔이 총 5개 부문에서 최다 후보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더불어 재즈 색소포니스트 강태환이 공로상을 수상할 예정입니다.

2024 제21회 한국대중음악상

2024 제21회 한국대중음악상
©한국대중음악상

올해로 21회를 맞이한 한국대중음악상(Korean Music Awards)이 2024 제21회 한국대중음악상의 부문별 후보를 발표했습니다. 한국대중음악상은 상업성에 기대지 않고 음악성을 기준으로만 시상하는 권위 있는 국내 대중음악 시상식이죠. 제21회 한국대중음악상에는 김광현 선정위원장을 비롯한 대중음악 평론가, 매체 음악 담당 기자와 에디터, 음악 방송 PD, 음악 콘텐츠 기획자 등 55명의 선정위원이 참여해 공정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눈여겨 볼 후보 아티스트

2024 제21회 한국대중음악상 후보
©한국대중음악상, 전체 후보

2024 제21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뉴진스, 빈지노, 실리카겔은 최다 노미네이트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뉴진스는 최우수 케이팝 노래, 음반, 빈지노는 최우수 랩&힙합 노래, 음반 그리고 실리카겔은 최우수 모던록 노래, 음반 부문에 이름을 올렸죠. 음악인, 노래, 음반 등 종합 분야 부문 후보에 올라 이들이 2023년 음악 흐름에 끼친 영향력을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BTS)의 정국은 총 네 개 부문의 후보로 이름을 올리며 솔로 아티스트로서 발매한 앨범 <GOLDEN>의 음악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더불어 황푸하는 최우수 포크 노래 부문에 ‘불’과 ‘난 말을 못해요’를, 연주자 바르단 옵세피안(Vardan Ovsepian)은 전송이와의 앨범 <Lawless Heart>, 써니 킴벤 몬더(Ben Monder)와의 앨범 <Liminal Silence>을 모두 후보로 올려 눈길을 끌었습니다. 공로상는 세계 3대 프리재즈 색소포니스트인 강태환에게 돌아갈 예정입니다. 강태환은 1970년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긴 시간 동안 쉼 없이 활동을 이어왔고, 여든을 바라보는 현재는 후대 음악가들을 위한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21회 한국대중음악상, 2월 29일 오후 8시 생중계

자세한 각 부문별 후보는 한국대중음악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2024 제21회 한국대중음악상은 2024년 2월 29일 오후 8시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인 프리즘(PRIZM)에서 생중계로 시상식을 진행합니다. 국내 대중음악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시간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