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집 앨범 <NOWITZKI>의 한정반 CD에서만 공개했던 보너스 트랙 두 곡 중 하나.
빈지노의 <NOWITZKI> 미발매곡 ‘Train’
애플 뮤직(Apple Music)이 빈지노(Beenzino)의 2집 앨범 <NOWITZKI> 내 미발매곡인 ‘Train’을 독점으로 공개했습니다. <NOWITZKI>는 힙합 장르에서 이례적으로 5만 여 장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국내에서는 리드머 2023년 한국 힙합 앨범 베스트 10의 1위에 선정되는 등 작품성을 인정받은 앨범입니다. 빈지노는 <NOWITZKI>의 한정반 CD에 보너스 트랙 두 곡을 추가로 공개했죠. 19번 트랙 ‘Morning Page’와 20번 트랙 ‘Train’이 한정반 CD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미발매곡들입니다. 2024년 1월 17일 애플 뮤직은 두 트랙 중 ‘Train’을 돌비 아트모스(Dolby Atmos) 공간 음향으로 독점 발매해 힙합 팬들에게 깜짝 소식을 전했죠.
버스에서 적었던 얘긴 다 서랍 속
나무처럼 지나간 걸로 쳐
그 모든 게 사진이 될 건 아니었어
– 빈지노의 ‘Train’ 中
애플 뮤직에서만 들을 수 있는 ‘Train’은 발매 전부터 이미 팬들 사이에서는 화제가 되었던 곡으로,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발매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빈지노가 ‘천사 같은 목소리’라고 극찬하기도 했던 래퍼 씨잼(C JAMM)이 해당 곡의 피쳐링으로 참여했죠. 씨잼은 과하지 않은 오토튠과 리버브 이펙트를 활용해 특유의 몽환적인 스타일로 소화했습니다. 빈지노와 씨잼은 ‘생일’, ‘학원’, ‘균형’, ‘버스’같이 일상적인 단어들을 골라 간결한 드럼 비트 위에 담백한 문장을 완성했죠. 애플 뮤직 유저라면 빈지노와 씨잼의 ‘Train’을 감상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