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5주년을 맞이한 삼일절. 이번 삼일절을 조금 더 의미있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3.1런(삼일절 기념 마라톤)
주거 복지 개선을 위한 비영리 단체 한국 해비타트(Habitat Korea)에서 진행하는 삼일절 기념 마라톤 3.1런은 2021년부터 시작하여 2024년에 4회째를 맞이했습니다. ‘대한사람 대한으로’라는 슬로건을 필두로 올해도 캠페인 홍보대사 션과 함께했는데요.
“105주년 삼일절, 지금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당연한 것이 아닌 누군가의 희생으로 얻어진 값지고 귀한 것임을 잊지 않고 감사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3.1런 캠페인 홍보대사 션
‘3.1런’의 참가 전액은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개선 기금으로 기부됩니다. 2024년 ‘3.1런’ 모금액은 독립유공자 후손인 배영규 님의 보금자리 개선을 위해 사용될 예정입니다.
참여 방법은 간단합니다. 3.1런을 신청한 다음, 인증 기간 동안 자신이 달릴 수 있는 곳 어디든 상관없이 3.1km를 달리면 됩니다. 그리고 SNS에 인증 글을 올리기만 하면 끝인데요. SNS 인증 글을 올린 사람들 중에는 추첨을 통해 경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올해 ‘3.1런’은 신청이 모두 마감됐지만, ‘카카오같이가치’ 페이지에서 한국 해비타트에서 주관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후원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한국 해비타트는 매년 광복절을 기념하는 기부 마라톤 ‘815런’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3.1런에 참여하지 못해 아쉽다면, 올여름 광복절 ‘815런’에 도전해보세요!
삼일절 전시 및 행사 방문
삼일절 기념 전시회, 행사에 방문해 뜻깊은 시간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국내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진행되는 삼일절 기념 전시 및 행사를 소개합니다.
서대문형무소, ‘서대문, 1919 그 날의 함성’
서대문형무소 및 독립공원에서 제 105주년 삼일절 기념행사 ‘서대문, 1919 그 날의 함성‘이 3월 1일부터 3월 2일까지 개최됩니다. 삼일절 당일에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이 무료 개방되며, 독립운동 재현 퍼포먼스, 독립선언서 낭독과 같은 기념 행사부터 한복 3.1운동 플래시몹과 같은 체험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3월 2일 토요일 오전에는 <구 서대문형무소 일대의 역사성과 발전 방안>을 주제로 한 학술 심포지엄이 진행되고, 오후에는 독립운동 유관 기관 체험부스가 운영됩니다.
세종시교육청, ‘2024년 제1회 한누리길 그림산책 독립운동가의 초상화 전’
세종시교육청 1층 로비에서 2월 26일부터 3월 15일까지 ‘2024년 제1회 한누리길 그림산책 독립운동가의 초상화 전(展)’을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가 더 뜻깊은 이유는 바로 독립운동가 초상화를 세종예술고등학교 예다움학교사회적협동조합 학생들이 직접 그렸기 때문입니다. 또, 잘 알려져 있는 독립운동가 뿐 아니라 지복영, 강영소, 김란사와 같이 잘 알려지지 않았던 독립운동가의 초상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LA한국문화원, ‘민주공화정의 시작,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삼일절 전시를 만날 수 있습니다. LA한국문화원과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이 주최하는 ‘민주공화정의 시작, 대한민국 임시정부(The Beginning of a Democratic Republic)’입니다. LA한국문화원 2층 특별전시실에서 2월 29일 목요일부터 4월 12일까지 개최되는데요. 미주 지역에서 최초로 열리는 전시로 프롤로그를 포함하여 총 5부로 구성돼 있으며, 1919년터 1945년까지 27년간의 임시정부 역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만세대전
삼일절을 기념하고 싶지만 해외에 거주하고 있거나, 행사에 직접 참여하기 어렵다면 온라인으로 참여해보는 것도 좋겠죠. 그중 하나가 바로 국가보훈부, GS25 그리고 방구석연구소가 함께 제공하는 <대한민국 만세대전>입니다.
<대한민국 만세대전>은 게임형 콘텐츠로 2월 27일부터 3월 8일까지 참여할 수 있는데요. 참여 방법은 간단합니다. 거주지를 선택하고, 이름 입력 후에 캐릭터를 골라줍니다. 그리고 캐릭터가 ‘만세’를 외치도록 화면을 연속해서 클릭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간단한 게임 방법 덕분에 언제 어디서든 쉽게 참여가 가능합니다.
또, 게임 중간중간 특정 숫자와 관련된 역사적 지식도 배울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만세 횟수가 105번이 됐을 때는 이번 삼일절이 105주년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게임 결과를 보여주는 페이지에서는 내가 사는 지역의 독립운동가도 알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만세대전>에 참여하면 만세 1회 당 31원씩 기부금이 적립됩니다. 많이 참여하면 할 수록 기부금이 자신이 사는 지역에 쌓이게 되고, 3월 8일 금요일 17시까지 종합하여 최종 상위 3개 지역의 독립유공자 후손들께 기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