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앞으로 다가온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러 가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정리했습니다.
투표 일시
이번 사전투표는 2024년 4월 5일(금) ~ 6일(토) 이틀에 걸쳐 실시됩니다. 양일 모두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할 수 있죠.
준비물
투표하려면 신분증이 필요한데요. 이때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생년월일과 사진이 있어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 모바일 신분증도 가능하지만, 반드시 앱을 직접 실행해 보여줘야 합니다. 캡처 화면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 18세 청소년은 청소년증을 제시해도 됩니다.
투표 장소 및 절차
본투표와 달리, 사전투표는 전국 어디서나 할 수 있습니다. 단, 자신이 살고 있는 구·시·군에서 투표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절차가 조금 다릅니다. 거주지에 있는 투표소에서 투표할 때는 투표용지만 받아서 투표하고, 기표함에 넣으면 되는데요. 거주지 바깥의 투표소에 갈 경우에는 투표용지와 함께 회송용봉투를 받습니다. 이때는 기표한 후 용지를 봉투에 넣고 잘 닫아 관외사전투표함에 넣어야 합니다.
투표 항목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2장의 투표용지를 받게 됩니다. 1장은 국회의원 선거 투표용지, 다른 1장은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투표용지죠. 전자에는 각 후보자의 이름이, 후자에는 정당명이 쓰여 있습니다. 자신의 지역구를 대표할 국회의원 1명과 지지하는 정당 1곳에 투표하면 됩니다.
인증샷
‘오투완’ 인증샷도 놓칠 수 없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투표소 안에서는 인증샷을 찍으면 안 됩니다. 특히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찍으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투표소 밖에서는 손가락으로 기호를 표시해도 되고, 후보자의 선거 벽보 등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찍어도 됩니다. 사진은 SNS에 올리는 등 인터넷에 게재할 수 있으며, 문자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것도 문제없습니다. 투표를 마치고 나오며 ‘투표확인증’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