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문화, 그 사이를 연결하는 파리 2024!
이번 파리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더욱 기대하게 만드는 볼거리를 소개합니다.

센 강에서 열리는 올림픽 개막식

이번 파리 2024의 개막식은 하계 올림픽 사상 최초로 야외에서 진행됩니다. 바로 파리의 상징, 센 강에서 말이죠. 기존 개막식에서는 각국의 선수들이 국기를 들고 걸어서 입장했지만, 이번에는 센 강에서 보트를 타고 입장합니다. 입장 퍼레이드는 아우스터리츠 다리에서 시작되어 센 강을 약 6km 가로지르게 되는데요. 노트르담 대성당, 루브르 미술관과 같은 주요 랜드마크를 지나 퍼레이드는 에펠탑의 맞은편에 있는 트로카데로 광장에서 마무리 됩니다.

ⓒ Paris 2024

이번 개막식은 야외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티켓 없이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티켓이 없는 관람객의 경우 센 강의 상부 부두로 입장이 가능한데요. 퍼레이드를 조금 더 가까이서 관람하고 싶다면 하부 부두에서 볼 수 있는 티켓을 구매해야 합니다. 구역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지니 파리 2024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올림픽 개막식은 현지 시각으로 2024년 7월 26일 오후 7시 30분에 진행됩니다.

👉파리 2024 개막식 티켓 웹사이트

최초로 파리에서 열리는 패럴림픽 개막식

ⓒ OFFICIAL WEBSITE OF THE PARALYMPIC MOVEMENT

파리는 이번 파리 2024까지 개최하게 되면 올림픽을 3번 개최한 2번째 도시가 됩니다. 반면, 패럴림픽 개최는 처음인데요. 파리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이번 패럴림픽 개막식에는 패럴림픽 선수들의 존귀함과 열정이 담겼습니다.

“파리 2024은 패럴림픽 선수들의 업적과 그들이 우리에게 구현하는 가치, 그리고 그들이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감정에 확실히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지도록 하기 위해 경기장 밖에서 제1회 패럴림픽 개막식을 개최함으로써 그들에게 획기적인 쇼케이스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파리 2024 대표, 토니 에스탕게(Tony Estanguet)

또한, 아트 디렉터인 토마스 졸리(Thomas Jolly)는 이번 패럴림픽에서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무대를 선사할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파리에서 최초로 진행될 패럴림픽 개막식의 모습은 어떨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올림픽과 마찬가지로 패럴림픽 개막식은 야외에서 진행되는데요. 먼저, 각국 선수단의 입장 퍼레이드가 샹젤리제 거리에서 시작되고, 본 개막식이 콩코르드 광장에서 진행됩니다. 샹젤리제 거리에서 진행되는 퍼레이드는 무료로 관람이 가능한 반면, 콩코르드 광장에서 진행되는 본 개막식은 티켓이 필요하니 방문 시 참고하세요. 패럴림픽 개막식은 현지 시각으로 2024년 8월 28일에 오후 8시에 시작됩니다.

프랑스의 역사와 자연을 밝힐 성화 봉송

올림픽의 상징인 성화 봉송. 다가오는 4월 16일, 그리스 올림피아에서 성화에 불을 붙입니다. 성화는 바다를 건너 프랑스의 마르세유에 5월 8일에 도착하는데요. 마르세유부터 시작되는 성화 봉송은 약 68일 동안의 여정을 거쳐 올림픽의 시작을 알리게 됩니다.

ⓒ Olympics

약 6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번 성화 봉송에는 프랑스의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이 담길 예정입니다. 대표적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동굴 벽화로 알려진 라스코 동굴(Lascaux), 중세 시대의 요새였던 도시 카르카손(Carcassonne)과 같은 역사적 유적지에 성화가 불을 밝힙니다. 또, 카니구 산(Mont Canigou)부터 몽블랑 산(Mont Blanc)의 협곡과 같은 자연 유산들에도 성화가 닿을 예정입니다.

성화 봉송과 함께 진행되는 코카콜라 뮤직 투어

성화와 함께 프랑스의 문화는 더욱 꽃을 피웁니다. 여러 박물관과 미술관에도 성화가 전달될 뿐 아니라 성화 봉송 기간 동안 총 6번의 콘서트가 진행되는데요. 이 콘서트는 파리 2024 성화 봉송의 공식 스폰서인 코카콜라가 주최합니다. 프랑스 6개 지역에서 개최되는 코카콜라의 뮤직 투어에는 비앙카 코스타(Bianka Coasta)를 비롯하여 총 17명의 프랑스 아티스트가 초청될 예정입니다.

© 2024 The Coca‑Cola Company

놀랍게도 이 콘서트들은 모두 무료로 공개되는데요. 코카콜라 어플을 다운 받아 좌석을 예약하고, 어플 내에서 티켓을 받으면 됩니다. 좌석 예약 오픈일은 각 콘서트 별로 상이하며, 예약 없이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콘서트도 있기 때문에 코카콜라 뮤직 투어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코카콜라 뮤직 투어는 5월, 마르세유부터 시작되어 8월에 보비늬에서 열리는 콘서트까지 이어지는데요. 이번 여름 프랑스를 방문할 일이 있다면 무료로 콘서트를 즐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코카콜라 뮤직 투어 공식 웹사이트 바로 가기

몸과 마음의 연결, ‘문화 올림피아드’

이번 파리 2024는 예술과 스포츠를 넘어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문화 올림피아드(Olympiad Culturelle)’를 선보입니다. 콘서트, 전시회, 워크숍 등 각종 문화 행사가 프랑스 전역에서 열립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프랑스의 예술가, 스포츠 클럽 등 프랑스 시민이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특별합니다. 2023년부터 시작된 문화 올림피아드는 시기 별로 다른 주제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데요. 올해 4월부터 6월까지는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이벤트가 열립니다. 아이들과 함께 프랑스를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이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해도 좋겠죠?

관련 정보는 파리 2024 문화 올림피아드 공식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지역별로 정리돼 있어 내가 머무는 곳에서 열리는 이벤트와 프로그램을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죠. 또, 인스타그램에서 #olympiadeculturelle를 검색해도 찾을 수 있습니다. 문화 올림피아드 이벤트는 대다수가 무료로 제공되어 부담 없이 즐기기 좋습니다. 프랑스에서 스포츠도 즐기고, 문화도 즐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문화 올림피아드 공식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