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시상식 트로피
©Mirko Fabian/Unsplash

“와, 캐스팅 담당자 누구야? 상 줘라!” 캐릭터와 배우의 완벽한 만남 덕에 영화를 보고 온몸이 짜릿해질 때면 이런 말을 꼭 하게 되죠. 이 말이 이제 현실이 됩니다. 미국 아카데미 위원회가 2026년부터 캐스팅 부문을 새로 만들기로 했습니다(2025년 개봉 영화 대상). 가장 훌륭한 캐스팅으로 영화를 빛낸 캐스팅 디렉터에게 주는 상입니다.

캐스팅 디렉터는 영화 제작에서 꼭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이 발전해 감에 따라, 우리가 인정하고 찬미하는 캐스팅을 아카데미상 수여 부문에 추가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Academy Award®

그간 한 편의 영화를 만드는 데 캐스팅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함에도 시상식에서는 외면받는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캐스팅 디렉터들도 1990년대부터 시상을 통해 공로를 인정해달라며 목소리를 냈고요. 오랜 시간 끝에 반가운 소식을 받아 든 캐스팅 디렉터들은 이 상이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화 예술 과학 아카데미장을 지낸 캐스팅 디렉터 데이비드 루빈은 미국 엔터테인먼트 전문 매체 버라이어티와의 인터뷰에서 “캐스팅상은 업계에 막 발을 들인 젊은이들에게 그들이 꿈꾸는 일이 존중과 인정과 보상을 받는 일이 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고 말했죠.

아카데미 시상식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Oscars

이후 스턴트상과 성우상 또한 신설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앞으로 얼마나 다양한 영화인과 각자의 빛깔로 반짝이는 성취를 만나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