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초 독립영화전용관인 부천 판타스틱큐브가 7년 만에 운영을 중단합니다.


부천 판타스틱큐브 운영 중단

부천시청

‘문화도시’라는 부천시의 명목을 이어온 경기도 최초의 독립영화전용관인 부천 판타스틱큐브가 7년 만에 운영을 종료한다는 소식입니다. 2016년 개관한 판타스틱큐브는 2017년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역 독립영화관 설립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전국 8번째 독립영화전용관으로 지정된 독립영화관인데요. 부천시청 1층에 위치한 판타스틱큐브는 부천시의 부천시민미디어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었으나, 부천시는 낮은 이용관람객 수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을 겪었다고 알려졌죠. 2024년 12월 25일부터 잠정 휴관 기간을 가졌던 판타스틱큐브는 2025년 2월 20일 운영종료 소식을 알려 팬들의 아쉬움을 자아냈습니다.


대중성 높인 시설로 활용할 계획

부천 판타스틱큐브는 운영종료 안내와 함께 내달부터 매주 수요일 무료 영화 상영을 할 예정이라고 공지했습니다. 또한, 영화상영일 이외에는 문화 공간활용을 할 수 있게끔 무료 대관을 진행한다고 덧붙였죠. 해당 공간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전용관으로 사용되며 부천시민들의 자부심을 높였던 공간이었기에 많은 이들이 안타까움을 표했습니다. 한편, 독립영화와 예술영화들의 진흥 및 다양한 창작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독립영화전용관의 개관 목적과 다르게 운영의 어려움으로 인해 상의없이 종료한다는 부천시의 일방적인 결정에 반발하는 의견도 잇따르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