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마라톤 London Marathon

봄의 시작과 함께 런던은 마라톤 마니아들로 술렁인다. 매년 4월, 셋째 토요일에 열리는 대회로 세계 마라톤 대회 중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만날 수 있다. 런던 그리니치 공원에서 출발해 템스강을 따라 버킹엄 궁전 앞을 지나고, 중간중간 타워 브릿지와 웨스트민스터 사원이 보인다. 도심을 뛰는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을 것. 이밖에 다양한 코스튬을 한 러너들을 보는 재미도 크다. 기록과는 상관없이 런던 시민 모두가 하루 신나게 노는 대회다.
일시 4월 16일 / www.virginlondonmarathon.com

보스턴 마라톤 Boston Marathon

매년 4월 세 번째 월요일에 열리는 보스턴마라톤. 매사추세츠 주 홉킨턴부터 보스턴 백베이까지 2만 명이 함께 뛰는 진풍경이 펼쳐진다. 관람객 수만 50만 명. 런던, 뉴욕, 로테르담과 함께 세계 4대 마라톤 중 하나로 다른 대회들과 달리 공식 기준 기록이 있어야 참가할 수 있다. 결승점을 10km 앞둔 곳에 있는, 말 그대로 ‘심장 터지는 고통’을 선사하는 ‘Heart Break Hill’이 최대 난코스. 이 지점에서 순위가 대폭 바뀐다.
일시 4월 18일 / www.baa.org

 

로테르담 마라톤 Rotterdam Marathon

1회 대회에서는 200명이 참가했으나, 20회를 넘긴 지금 매년 1만여 명 이상이 참가하는 세계적대회로 성장했다. 2010년 세계 10위 기록 중 4개가 로테르담 마라톤에서 나왔을 정도. 대체로 평탄한 경사와 평균 10도의 쾌적한 날씨, 아름다운 자연경관 덕분에 아마추어 러너에게도 인기가 높다. 난이도에 걸맞게 완주율도 높은 편. 평균 1만 2500명의 선수 가운데 9000명이 피니시 라인을 밟는다.
일시 4월 10일 / www.nnmarathonrotterda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