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술 맛은 물 맛이 중요하죠. 글렌모렌지에 쓰이는 하이랜드의 물은 어떻게 다른가요?
칼슘과 마그네슘이 성분이 풍부해요. 이 성분들이 발효작용에서 과일과 꽃 향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거든요.
Q 목이 긴 증류기, 화이트 오크통, 다양한 풍미를 더하는 추가 숙성이 글렌모렌지만의 맛을 만들어주죠. 어떤 과정이 제일 까다롭나요?
세 과정 모두 까다롭지만, 미국에서 좋은 화이트 오크통을 공급받는 게 가장 어려웠어요. 정기적으로 원하는 만큼의 나무를 받는데 몇 년이나 걸렸으니까요.
Q 오리지널, 18년, 시그넷, 25년을 여자들이 좀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오리지널은 얼음 1-2개 정도 넣어서 시작하는 게 좋고, 18년산은 얼음 없이 약간의 물을 넣거나 밀크 또는 화이트 초콜릿을 곁들이면 잘 어울리죠. 25년산은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걸 추천하는데, 강하게 느껴진다면 다크 초콜릿, 과일, 견과류를 안주 삼아 마셔보세요.
Q 마리끌레르 독자들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건 역시 와인 향이 풍부한 18년 산일까요?
저는 오리지널을 추천하고 싶어요. 다양하게 즐길 수 있거든요. 그냥 마시기도, 얼음을 넣어 즐기기도, 라임주스와 진저에일, 얼음을 넣고 칵테일로 즐기기도 좋아요.
Q 싱글 몰트 위스키도 칵테일로 마시나요?
그럼요. 전 요즘 글렌 모렌지 퀸타 루반으로 만든 블러드 앤 샌드를 즐겨 마신답니다. 스위트 베르무트, 체리 브랜디, 오렌지 주스를 같은 비율로 넣고 얼음을 더해 잘 섞은 다음, 잔에 따라 마시는 칵테일이에요.
Q 당신의 후계자가 될, 글렌모렌지를 책임질 사람은 어떤 능력이 가장 중요할까요?
사실 기본적인 건 훈련으로 얻을 수 있어요. 하지만 열정과 개척정신, 미학적 감각, 뛰어난 후각과 미각에 대한 ‘직감’은 선천적으로 타고나야죠.
Q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술을 만드는 건 쉽죠. 당신은 어떤 위스키를 만들고 싶나요?
대회에서 수상하려면 대중적인 스타일의 한정판 위스키를 만들면 돼요. 가장 어려운 건 브랜드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위스키가 전문가들과 대중들에게 함께 사랑 받는 거에요. 전 그런 위스키를 만들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