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지속되는 폭염을 핑계로 시원한 맥주에 매일 의존하는 요즘.
레몬 주스처럼 시큼한 맛의 ‘사우어 비어’를 만나 새로운 세계에 눈을 떴다.
말 그대로 톡 쏘는 신 맛이 특징인 이 맥주는 유독 오랜 숙성을 거쳐 만들어진다고.

처음에는 약간 거부감이 들 수 있겠지만 편견을 버리고, 일단 마셔보자.
사우어 비어의 매력에 푹 빠질 것을 장담한다.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우어 비어 4종 그리고 어울리는 음식을 추천한다.
열대야가 지속되는 요즘같은 날, 혼자 집에서 또는 친구와 즐기기 제격일 거다.

 

뽀햘라 ‘프란츠라우어 베르그’

크리미한 질감으로 목넘김이 부드러운 사우어 비어. 라즈베리와 브루잉한게 특징인데, 실제로 달달한 라즈베리 향과 톡 쏘는 산미가 잘 어울린다. 안주로는 ‘세비체'(ceviche)를 곁들이길. 세비체는 해산물을 잘게 썰어 시트러스 주스로 졸여낸 차가운 요리로, 여름에 먹기 제격이다. 식사 대용보다는 타파스 개념으로 서빙되어 안주로도 훌륭하다. ‘뽀햘라’는 국내에선 스탠(STAN) 맥주 전문점에서 수입하는데, 이 곳에선 다양한 사우어 비어는 물론, 우리나라에선 아직 생소한 맥주를 맛볼 수 있다. 8월부터 페루비언 세비체, 신선한 무 요리를 비롯한 음식 메뉴도 다양하게 추가될 예정이라니 반가운 소식.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167-28, 2
문의: 02-1307-5287
영업시간: 평일: 6:30-12:00 주말: 4:00-12:00 (월요일휴무)

 

투 올 ‘수르 아마릴로’

‘사우어’의 레벨로 따지자면 약한 편에 속해, 적당한 새콤함을 즐길 수 있는 맥주. 맥주 특유의 씁쓸함도 심하지 않은 편. 하지만 맛의 여운이 오래간다. 파인애플, 패션 후르츠, 망고 등 이국적인 과일향이 센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무엇보다 맛의 밸런스가 뛰어나다. 사우어 비어 입문자 용으로 제격. ‘프리토 미스토'(Fritto misto) 와 같은 튀김류를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구매처: 이마트 용산점
주소: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3길 55
문의: 02-2012-1234

 

와일드 웨이브 ‘설레임’

부산에 위치한 와일드 웨이브 브루잉은 국내 최초로 사우어 비어에 중점을 둔 맥주 양조장이다. 이곳의 대표 맥주는 ‘설레임’이라는 사우어 비어. 수제 맥주 좀 마셔봤다는 사람들 사이에선 이미 인정받는 시그니처 맥주 중 하나로, 달콤한 과일 향과 향긋한 꽃 향이 가장 큰 매력. 첫 모금에 느껴지는 맛이 갖 짠 레몬주스를 연상시킬 정도로 산미가 강하다. 가벼운 바디감에, 탄산도 센 편이 아니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고기를 선호한다면 포크 밸리, 또는 브리와 같은 묵직한 치즈랑 함께 하면 일품이다.

와일드 웨이브 브루어리 
주소: 부산 해운대구 송정중앙로5번길106-1
문의: 051-702-0839
영업시간: 평일: 6:00-1:00 주말: 12:00-1:00 (월요일 휴무)

분 ‘오드 괴즈’

최대 3년까지 오크 캐스크에서 에이징하는 ‘램빅’ 스타일의 맥주. 램빅 비어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발효단계를 거친 후 기본 2년의 숙성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자몽와 같은 과일 향뿐만 아니라 치즈와 포도 등 독특한 풍미가 느껴지는 것이 특징. 앞에 소개한 맥주들에 비해 묵직하고 복잡한 편이다. 맥주의 개성이 워낙 강하다보니 음식은 신선한 굴과 함께 즐기는게 좋겠다.

구매처: 성북동 보틀숍
주소: 서울 성북구 성북로1410
문의: 010-9106-2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