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틱(ETIK), 배우 류승룡, 천우희, 지창욱, 박정민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은 전시 <논펀저블(NONFUNGIBLE): 대체 불가한 당신의 이야기> 개최
ⓒETIK

에틱(ETIK)이 배우 류승룡, 천우희, 지창욱, 박정민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은 전시 <논펀저블(NONFUNGIBLE): 대체 불가한 당신의 이야기>를 선보입니다. 예술 프로젝트 ‘에틱’은 배우에게 출연 작품의 저작권을 주지 않는 현상황에 의문을 품은 배우 류덕환으로부터 시작됐는데요. 이번 전시는 류덕환이 배우들을 인터뷰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과 인터뷰에서 발견한 서사를 기반으로 배우가 직접 퍼포먼스로 표현한 ‘NFA'(Non-Fungible Actors·대체할 수 없는 배우들) 영상으로 구성됐습니다. 배우들은 르동일 작가의 의자 작품(ETIK Chair)에 앉아 배우의 모습 이면에 숨겨진 자신의 이야기를 담백하게 전하는데요. 이 영상들은 모두 배우가 작가이자 연출가로서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죠. 이번 전시를 기획한 류덕환은 “배우로서 어디서도 할 수 없던 이야기가 작품으로 만들어져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되고 그 기록을 나누며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관객들이 자신만의 이야기와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는 참여 섹션이 마련돼 있습니다. 관객들은 앞서 전시에서 소개된 영상 속 소통의 공간이자 기록의 매개체였던 의자에 앉아 거울에 표시된 질문에 답하는데요. 관객이 자신의 고유 서사를 풀어내는 모습을 짧은 영상으로 기록해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것들이 빠르게 대체되는 시대에 살아가지만, 우리는 모두 대체 불가한 존재라는 시사점을 전달합니다. 에틱의 첫 전시 <논펀저블(NONFUNGIBLE): 대체 불가한 당신의 이야기>는 2024년 2월 8일부터 18일까지 성수동 베이직스튜디오에서 개최됩니다.

<논펀저블(NONFUNGIBLE): 대체 불가한 당신의 이야기>
✔ 2024년 2월 8일(목) – 2월 18일(일)
⏰ 10:00 – 20:00
📍 베이직스튜디오(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26)

👉 얼리버드 예매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