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춘분에는 쑥과 냉이와 같은 봄나물을 먹는다고 합니다. 이번 춘분에는 봄기운을 한가득 담은 쑥 디저트를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장꼬방, 쑥 찹쌀떡

장꼬방은 국산 재료만을 사용하여 당일 생산한 떡을 판매하는 찹쌀떡 가게입니다. 장꼬방에서 맛볼 수 있는 쑥 디저트는 바로 쑥 찹쌀떡입니다. 말랑말랑하면서도 쫄깃한 쑥 찹쌀떡에서는 향긋한 쑥의 향이 진하게 느껴집니다. 장꼬방은 맛있는 팥소로도 유명한데요. 장꼬방은 국산 팥을 사용해 직접 가마솥에서 끓여 팥소를 만든다고 합니다. 은은한 단맛의 팥소가 쑥의 향을 가리지 않아 팥의 달콤함과 쑥의 향긋함이 모두 잘 느껴집니다.

장꼬방의 쑥 찹쌀떡을 즐기는 에디터만의 방법은 바로 장꼬방의 팥빙수와 쑥 찹쌀떡을 함께 먹는 것인데요. 팥이 듬뿍 올라가 있는 시원한 빙수와 쑥 찹쌀떡이 만나 더욱 쫄깃해진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원하면서도 달콤한 디저트를 먹고 싶을 때 제격이죠.

주소 l 서울특별시 서초동 1316 1층
인스타그램 l @jangkkobang_

노티드, 찰떡 쑥 크림 도넛

우유 생크림 도넛으로 유명한 노티드에도 쑥 디저트가 있습니다. 바로 ‘찰떡 쑥 크림 도넛’인데요. 찰떡 쑥 크림 도넛은 작년 추석에 출시된 노티드 어텀 하모니 시즌 한정 메뉴였지만, 인기를 얻어 작년 10월부터 정식 메뉴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찰떡 쑥 크림 도넛은 첫인상이 강렬한데요. 겉에 잔뜩 묻어 있는 짙은 초록색 가루 덕에 한눈에 봐도 쑥 도넛이라는 걸 알 수 있죠. 찰떡 쑥 크림 도넛 안에는 쑥 크림과 찰떡이 들어가 있습니다. 퐁신퐁신한 도넛 빵 피와 쫄깃쫄깃한 떡이 잘 어우러지며 다양한 식감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달콤하면서도 쑥의 향긋한 맛이 진하게 느껴지는 노티드의 찰떡 쑥 크림 도넛. 할매니얼 트렌드를 제대로 저격했네요.

주소 l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53길 15 1층
인스타그램 l @cafeknotted

카페다오, 쑥 갸또 쇼콜라

카페다오는 갸또 쇼콜라와 구움 과자를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한옥 카페입니다. 프랑스어로 ‘초코케이크’를 의미하는 갸또 쇼콜라(Gateau Chocolat)는 카페다오의 시그니처 메뉴인데요. 카페다오에서 먹어봐야 할 쑥 디저트는 바로 쑥 갸또 쇼콜라입니다. 3단으로 구성돼 있는 쑥 갸또 쇼콜라는 1단에 묵직한 쑥 케이크 시트, 2단에 쑥 가나슈, 그리고 가장 위에는 동물성 생크림으로 만든 쑥 크림이 올라가 있습니다.

카페다오의 쑥 갸또 쇼콜라는 식감이 매력적입니다. 2단에 있는 쑥 가나슈가 꾸덕꾸덕한 식감과 함께 진한 쑥 향을 입 안 한가득 채워줍니다. 함께 마실 음료로는 카페다오의 ‘꿀꺽꿀꺽’ 커피를 추천합니다. 카페다오에서 판매하는 꿀꺽꿀꺽 커피는 산미가 적고, 연하고 가벼운 맛의 아메리카노로 입가심에 딱입니다. 달콤함과 꾸덕함에 시원한 음료가 당길 때쯤 커피 한 모금을 꿀꺽 마셔주면 포크가 자연스레 다시 쑥 갸또 쇼콜라로 향할 거예요.

주소 l 서울 종로구 대학로14길 19
인스타그램 l @caffedaoh

골든피스, 쑥 찹쌀 약과

골든피스는 전통 과자를 재해석하여 판매하는 프리미엄 약과 브랜드입니다. 골든피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쑥 디저트는 바로 쑥 찹쌀 약과입니다. 쑥 찹쌀 약과를 먹으면 첫 입에는 부드러우면서도 쫀득한 식감과 함께 즙청의 단맛이 느껴지는데요. 단맛이 지나가고 나면 약과 위에 올라가 있는 쑥 가나슈에서 쑥 특유의 향긋하면서도 씁쓸한 맛이 진하게 느껴집니다.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골든피스에서 판매 중인 ‘청룡 약과 세트‘에도 쑥 찹쌀 약과가 들어가 있습니다. 중요한 날이나 존경을 표현하고 싶은 분에게 드릴 선물로도 좋을 것 같네요.

골든피스는 2024년 3월 1일부터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 스토어를 운영 중입니다. 작년 12월 16일에 더현대 서울 골든피스 팝업 스토어가 영업 종료된 뒤 3개월 만에 다시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 스토어를 연 것인데요. 작년 팝업스토어에서 판매했던 약과 아이스크림은 만나볼 수 없지만, 이번에는 약 10가지 맛의 약과와 함께 주악 꼬치 3종을 새로 선보이는 중입니다.

주소 l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B1층
인스타그램 l @goldenpiece_korea

쑥띵, 쑥띵 아이스크림 & 쑥 인절미 휘낭시에

쑥 덕후를 위한 카페가 바로 쑥띵입니다. 건대입구역에 위치한 쑥띵은 ‘‘이 들어간 가게 이름처럼 쑥을 주재료로 한 음료 및 디저트를 판매합니다. 쑥띵 라떼부터 쑥 휘낭시에까지 다양한 쑥 디저트를 구매할 수 있는데요. 쑥띵의 인기 메뉴 중 하나는 쑥 아이스크림인 ‘쑥띵 아이스크림’입니다. 쑥의 풍미와 쫀쫀한 식감이 매력적인 쑥띵 아이스크림은 후미(aftertaste)도 좋은데요. 아이스크림을 다 먹은 다음 입 안이 텁텁하지 않고 산뜻한 쑥 향으로 향긋하게 마무리됩니다.

쑥띵은 최근 새학기와 함께 신메뉴인 쑥 인절미 휘낭시에를 출시했습니다. 휘낭시에 겉면에 인절미 가루가 듬뿍 묻어 있어 인절미의 고소한 맛과 쑥의 향긋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데요. 필승조합인 인절미와 쑥의 만남이라니, 쑥 덕후라면 그냥 지나칠 수 없겠죠?

주소 l 서울 광진구 능동로 137 1층
인스타그램 l @ssookt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