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이라는 단어를 들어 본 적 있나요? 이는 1964년 영국의 지리학자 루스 글래스에 의해 정의된 용어인데요. 처음에는 낙후된 주거 지역에 중산층이 유입되며 개발이 이루어지자, 기존 거주자들이 임대료 상승을 감당하지 못하고 런던 외곽으로 내몰리게 되는 현상을 의미했습니다. 이후 세계 곳곳에서 구도심지가 재개발 되는 현상을 젠트리피케이션이라고 칭하기 시작했죠. 문래동 역시 불과 10년 전만 해도 그저 오래되고 조용한 골목에 불과했는데요. 최근들어 이곳에 문화·상업 시설이 들어서고 새로운 상권을 형성하며 지역 경제의 활력소로 자리잡았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젠트리피케이션 장소, 문래 창작촌의 카페를 소개합니다.

디빈라운지

엔틱하고 고풍스러운 인테리어가 눈을 사로잡는 디빈라운지는 다양한 종류의 아인슈페너로 유명한 카페인데요. 헤이즐넛라떼 위에 수제 체리크림을 올린 체리 헤이즐넛과 바닐라라떼 위에 수제 마롱크림을 올린 보늬밤 바닐라가 시그니처 메뉴입니다. 말차라떼와 인절미라떼에 에스프레소 샷을 추가한 더티말차슈페너와 인절미슈페너, 커피와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치즈앤베리 피스타치오 케이크와 바나나 얼그레이 케이크도 맛 볼 수 있습니다. 식후 달달한 디저트가 먹고 싶은 날, 디빈라운지를 방문해도 좋겠죠?

주소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128길 21 1층

카페 솔트

커피 한 잔과 함께 감성적인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카페 솔트를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곳은 아늑한 빈티지 감성이 두드러지는 카페인데요. 시그니처 메뉴로는 카페라떼에 짭쪼름한 생크림은 얹은 솔트커피와 초코 크로와상 위에 아이스크림 한 스쿱을 추가한 컵 초코 브레드 푸딩이 있습니다. 하이볼, 칵테일과 같이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주류 메뉴도 준비되어 있죠.

가게 내부 공간은 조도가 낮은 조명 인테리어가 돋보이는데요. 시멘트 벽에 진열된 감각적인 포스터와 소품이 공간의 분위기를 한층 더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사진을 전공한 사장님이 여행하며 직접 찍고 제작한 엽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주소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133길 12 1층

평화

평화옛 문래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카페입니다. 큰 창문을 통해 햇빛이 들어오는 공간에서 커피 뿐만 아니라 위스키, 와인까지 마실 수 있죠. 디저트 메뉴인 군고구마&하겐다즈 바닐라가 이곳의 대표 메뉴인데요. 고구마와 위에 올려진 아이스크림을 한 입 가득 먹으면 부드럽고 달콤함이 가득 퍼지며 기분마저 좋게 만들죠.

평화는 펫 프렌들리 카페이기도 합니다. 반려견과 산책 중 들러 여유를 즐기는 것도 좋겠습니다.

주소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 131길 13 1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