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 탭에 들어가면 친구들의 프로필 사진 위로 뭉게뭉게 떠 오르는 말풍선! 바로 60자 이내의 텍스트, 동영상, 또는 음악을 게시할 수 있는 ‘메모’ 기능인데요. 기존에는 DM 탭에서만 쓸 수 있던 기능이지만, 이제는 피드와 릴스 게시물에도 메모를 남길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메모 기능은 피드나 릴스 게시물을 공유할 때 사용하는 비행기 모양 아이콘을 누른 후, 하단의 ‘메모 추가’ 버튼을 탭해서 쓸 수 있습니다. 메모의 글자 수는 기존처럼 최대 60자로 제한됩니다. 공개 범위는 맞팔로우 중인 사람 또는 별도로 설정한 친한 친구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메모는 최대 3일 동안 게시물 위에 말풍선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다른 이용자는 메모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답장을 할 수 있는데요. 메모에 답장하면 DM을 통한 채팅이 시작됩니다.
다른 사람이 내 피드나 릴스 게시물에 메모를 남기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필 내 설정 페이지에서 ‘공유 및 리믹스’로 이동해 ‘게시물 또는 릴스에 메모 허용’을 해제하면 되죠. 그러면 다른 이용자가 나의 게시물에 메모를 추가할 수 없으며, 이미 게시된 메모도 숨김 처리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순차적으로 모든 인스타그램 이용자에게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제 알고리즘의 바다를 헤엄칠 때 친구들과 더 간편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