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동의 JKND HQ, 서울시 건축상 대상

서울시가 건축분야에 시상하는 권위 있는 상. 서울의 건축문화와 건축기술 발전에 기여한 건축작품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서울시 건축상’의 올해 수상자들이 공개되었습니다. ‘서울성: 다층도시(Seoul-ness: Multi-Layered City)’라는 주제를 내세운 제43회 서울시 건축상의 후보에 서울이라는 지역이 가진 고유의 특성과 정체성을 미래 지향적으로 풀어낸 건축물들이 올라 쟁쟁한 경쟁을 펼쳤는데요.

수많은 건축인들의 관심이 쏠린 서울시 건축상의 대상은 2024년 성수동에 등장한 디스이즈네버댓(Thisisneverthat)의 성수동 사옥이자 디스이즈네버댓, 예스아이씨, 썬러브, 카키스, 튠 등을 전개하고 있는 JKND HQ의 품에 안겼습니다.
푸하하하프렌즈의 ‘코어해체시스템’



디스이즈네버댓의 사옥으로 잘 알려진 해당 건축물은 현재 서울에서 가장 주목받는 건축사사무소인 푸하하하프렌즈(FHHH Friends)가 설계한 ‘코어해체시스템’인데요. 해당 건물은 내부로 햇볕이 스며드는 듯한 건축물로 성수동 일대를 지나는 이들의 시선을 멈추게 한 주인공이죠. 건물의 가운데 코어를 해체해 기둥이 없는 공간을 만들고, 한쪽 끝만 고정한 캔틸레버 구조로 내부에 자연광을 머물게 한 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알려졌습니다.
현재 가장 주목해야 할 건축사사무소, 푸하하하프렌즈


하이브(HYBE)의 신사옥 리모델링으로 화제를 모았던 푸하하하프렌즈는 어라운드 사옥, 성수연방 등 유명 플레이스들을 설계한 건축사사무소입니다. 2013년에 설립해 2014년 김해건축대상, 2016년 서울시 건축상, 2019년 젊은 건축가상을 받으며 현재 서울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건축가 집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앞서, 2019년 푸하하하프렌즈는 주거 구조의 건물을 오피스와 스토어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구조로 탈바꿈시킨 디스이즈네버댓의 연희동 사옥을 설계했던 바가 있는데요. 그렇기에 이번 수상 소식은 디스이즈네버댓과 푸하하하프렌즈에게 남다른 의미를 가지죠.


이외에 최우수상에는 ‘푸투라 서울’과 ‘e편한세상 고덕 어반브릿지’가 수상했으며, 우수상의 공공 부문에는 ‘서울 AI허브 메가플로어’가, 민간 부문에는 ‘화연재-돈암장 옆집’, ‘커피 공연장, 도시 공연장’, ‘중동고등학교 원익관’이 선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