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권순일.

브랜드 순일(SOONIL)을 소개해주기 바란다. 뉴욕을 기반으로 순일(Soonil)과 헤이든(Hayden)이 함께 만드는 여성복 디자이너 브랜드다. 2017 F/W 시즌을 시작으로 이제 막 세 번째 컬렉션을 끝냈다.

한국 디자이너가 뉴욕에서 시작한 브랜드, 그 과정과 계기가 궁금하다. 2008년 뉴욕에 처음 왔고 파슨스 디자인 스쿨을 졸업했다. 처음 패션을 배운 이후로 줄곧 뉴욕에서 지냈기 때문에 여기서 디자이너의 과정을 이어가고 싶었다.

브랜드 순일은 이혜영, 박지혜 등 패션 피플에게도 사랑받는다. 브랜드의 지금을 만드는 데 큰 공을 세운 사람이 바로 지혜가 아닐까. 모델인 친구 박지혜가 내가 학
창 시절 직접 만든 옷을 입고 패션위크 스트리트 컷에 등장했고 그때 많은 매체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그 일을 계기로 그다음 시즌에도 계속해서 옷을 만들었다. 이혜영은 내가 20대 초반부터 알고 지내는 지인이다. 그녀가 화보 촬영차 뉴욕에 왔을 때 처음 만났고 그때부터 내가 만든 옷을 좋아해줬다. 컬렉션을 새로 선보일 때마다 응원해주고 브랜드 순일을 사람들에게 소개해주는 가족 같은 존재다. 그러고 보니 이들 모두 옷을 통해 만났다.

여성스럽고 섬세한 룩이 많다.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수작업이 필요한 섬세한 디테일, 입체적인 곡선 패턴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또 원단을 매 시즌 직접 제작하기도 한다. 유럽 여러 빅 하우스 브랜드의 자수를 담당하는 아틀리에에서 순일의 옷이 탄생한다. 훌륭한 퀄리티를 보장받는 것은 물론이고, 알려지지 않은 신진 디자이너인 내게 그들과 일할 기회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행운이다.

이런 사람이 입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이상적인 뮤즈가 있다면? 제니퍼 로렌스, 캐롤라인 머피, 릴리 로즈 뎁. 모던하고 자신만의 색이 분명한 여성들!

모든 것이 급변하는 패션계에서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자기 색을 계속해서 발전시키는 것. 트렌드를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트렌드를 좇기 위해 눈치를 보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나는 여성스러우면서 트위스트된 고급스러움을 선호하고 매 시즌 트렌드에 상관없이 그 부분을 접목한다.

뉴욕 핫 플레이스를 많이 아는 것으로 패션 피플 사이에서 유명하다. 뉴욕에서의 순일의 시간, 어떻게 보내는지. 6개월 동안 적은 인원으로 리조트 컬렉션까지 소화하면서 정신없이 바쁘게 지냈다. 그래서 최근엔 내가 사는 동네인 맨해튼 다운타운에서 반려견 브루스, 순자와 함께 산책도 하고 카페에서 혼자 시간을 보냈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장소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틈틈이 다음 컬렉션을 위한 미팅도 하지만 당분간은 조금 쉴 계획이다. 다음 시즌의 영감을 얻기 위해 여행을 다녀오고 싶기도 한데 지금 당장은 혼자 있는 시간이 너무 소중하다.

순일의 다음 시즌 계획은? 지난 시즌부터 한국의 분더샵에서도 순일 제품을 만날 수 있게 됐다. 올해는 뉴욕에서 쇼룸 오픈도 준비 중이다. 시즌을 거듭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발전하고 있어서 늘 다음 시즌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