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들에게 채뉴욕을 소개해주기 바란다. 채뉴욕은 2017년 론칭한 뉴욕 베이스의 하이엔드 브랜드다. 정교한 테일러링을 젊고 자유로운 감각으로 풀어내는 방식을 추구한다

브랜드를 가장 잘 나타내는 디자인적 요소는 무엇인가? 1980년대의 파워 수팅과 남성복에서 영감 받은 직선적인 숄더 라인, 파워풀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역삼각형 실루엣 그리고 볼드한 컬러와 체인이다. 이러한 디테일은 채뉴욕의 아이덴티티인 강렬한 여성상을 표현하는 것들이기도 하다.

알렉산더 왕, 마이클 코어스 등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에서 일하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론칭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파슨스 디자인 스쿨 졸업 후에 텍스타일, 컨셉트, 패턴, 테크니컬 디자인, 프로덕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덕분에 브랜드가 운영되는 과정을 체득했고, 늦기 전에 지금의 젊은 바이브를 나만의 브랜드로 표현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온전한 내 브랜드라면 런웨이 위에 디자인한 옷이 올랐을 때 희열도 더 클 것 같았고.

그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 처음 론칭할 때는 패션 디자인이 과연 나의 길이 맞는지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브랜드를 만들어 그 고민에 대한 확신을 얻고 싶기도 했고. 그렇게 뉴욕에서 진행한 첫 컬렉션이 밀라노에서 주목받으며 큰 상을 받고, 미국의 예술인 비자와 패션위크 런웨이에 공식 초청을 받은 일이 원동력이 됐다.

테크니컬 디자이너라는 경력이 눈에 띄는데. 평소 실루엣과 디테일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을 하는 편이라 고유한 실루엣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패턴사와 시너지가 중요한데, 이 경력 덕분에 패턴 메이커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수월하게 하고 있다.

실루엣과 디테일에 중점을 둔다고 했는데, 디자인 목표는 무엇인가? 자신감 넘치고 당당한 여성들을 위한 옷을 만드는 것. 인종과 환경, 겉모습과 상관없이 본인의 위치에서 자신감 넘치게 살아가는 여성들 말이다.

2019 S/S 시즌 뉴욕에서 선보인 컬렉션은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의 삶을 주제로 한다. 테마가 독특한데. 평소 눈에 읽히는 것보다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컨셉트를 선호하는 편이다. 퇴근 시간도 없이 일하는 현대인의 업무 행태를 수갑이라는 오브젝트를 통해 표현했고, 스와로브스키 스톤과 화려한 컬러에는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망을 담았다.

실제로 여러 나라를 오가며 바쁘게 생활할 텐데, 업무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본인만의 비법이 있나? 이른 아침 드라이브? 해가 뜨기 전에 미고스나 카디 비처럼 좋아하는 뮤지션의 노래를 들으며 커피를 사러 가곤 한다. 한적한 다리를 건널 때 느껴지는 공기의 신선함을 좋아한다. 그렇게 스트레스를 풀며 역으로 새 시즌의 영감을 받기도 하고.

마룬5, 카디 비 등 세계적인 뮤지션과 작업해왔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 최근 미국 최대 스포츠 행사인 슈퍼볼에 채뉴욕의 컬렉션을 입은 카디 비의 음료 광고가 나왔을 때! 슈퍼볼이라는 이벤트가 가지는 파워를 생각하면 엄청난 일이 아닐 수 없었다.

그렇다면 채뉴욕의 어떤 점이 그들에게 어필된 걸까? 뉴욕스러움? 실제로 디렉터가 아시안일 거라고는 생각 하지 못했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브랜드를 이끌며 언제 가장 보람을 느끼나? 쇼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을 때, 좋아하는 뮤지션이 입었을 때, 예쁘고 퀄리티가 좋다는 고객들의 칭찬이 이어질 때 등등. 너무 많지만 브랜드가 이렇게 성장하기까지 힘이 되어준 사람들에게 보답할 수 있을 때가 가장 행복하다.

패션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채뉴욕이 글로벌 브랜드로서 더 많은 나라에서 성장하는 것, 그리고 외국과 한국의 문화적 교류를 매개하는 브랜드가 되는 것! 개인적인 관점에서는 한국의 무수한 신진 디자이너들이 세계로 뻗어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보탬이 되고 싶다.

채뉴욕 유채윤 신진브랜드 신진디자이너

CHAE NEW YORK
유채윤
chaenewyor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