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와 디자이너 샌더가 함께한 +J 컬렉션은
2009
시작되어 2011년 제 1막을 마무리했습니다.
2020
,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몸에 받으며 다시 돌아온 +J
이번 시즌을 마지막으로 제 2막의 막을 내립니다.

아쉬움과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공존하는 기념비적인 순간을
유니클로의 창시자, 야나이 다다시 패스트리테일링 회장과
디자이너 샌더와 함께 나눠보았습니다.

 

 

+J 제 1막(2009년부터)과 제 2 막(2020년부터) 사이에 바뀐 점은 무엇인지, 과거와 동일한 점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디자이너 샌더 우선, 유니클로는 그동안 거의 10 가까이 성장하며 세계에 매장을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났어요. 이를 통해 사람들의 기대를 감당하고, 높은 수준을 유지할 있는 능력이 있음을 증명했죠. 물론 2009 당시에도 이미 최고의 품질과 소재에 대한 리서치, 섬세한 장인 정신을 필요로 하는 +J 라인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있는 노하우와 기술, 물류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새로운 챕터와 함께 +J 컬렉션의 품질은 유니클로가 성장한만큼 향상되었습니다. +J 통해 세계의 수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있다는 점과 더불어, 제품의 가치와 스마트한 방식으로 이루어진 절제된 표현, 세심하게 디자인된 모던하면서도 전세계적으로 통용될 있는 유니폼을 제공한다는 컬렉션의 목표를 성취하게 되어 매우 기뻐요. 처음 함께 일할 때부터, 유니클로 팀은 새로운 작업 방식을 고안하는 매우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며 도움을 줬고, 이후 수년에 걸쳐 팀은 더욱 전문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유니클로가 보여준 직업 윤리, 품질과 정확성에 대한 애정, 까다로운 아이디어에도 부응할 있는 준비성과 혁신에 대한 열정, 실험적인 일도 마다하지 않고 필요하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있는 의지에도 강한 친밀감을 느낍니다.

야나이 다다시 회장 앞서 디자이너 샌더가 언급한 것처럼, 중요한 변화 하나는 유니클로의 비즈니스 규모라고 있습니다. 2009, 세계적으로 8곳의 국가 지역에서 매장을 운영하였었는데 2020년에는 25곳으로 확대되었어요. 또한 유니클로의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디자이너 샌더가 가진 옷에 대한 열정과 품질에 대한 집념, 시대를 관통하는 예리한 감각이라고 봅니다. 유니클로의 경우에는 고객 피드백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유지해왔어요. 결과 품질과 서비스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죠. 디자이너 샌더와 이렇게 오랜 시간 협력 관계를 유지할 있었던 것은 옷에 대한 기본 철학에서 닮은 부분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J 제 2막 컬렉션(20FW, 21SS, 21FW)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거나 애용하는 제품이 있다면요?

디자이너 샌더 가장 좋아하는 제품이 따로 있지는 않아요. 그 보다는 유니클로와 수 년에 걸쳐 디자인한 다양한 코트와 시대를 초월한 모던함, 표현의 품질과 유니클로의 마켓 파워 덕분에 가능했던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이 특히 마음에 듭니다.

야나이 다다시 회장 다운 제품에 모던함을 더해 새로운 스타일로 구현한 것이 가장 인상깊었어요. 디자이너 샌더가 니트웨어에 적용한 베리에이션과 디테일에도 감동을 받아 개인적으로도 여러 구입했죠. 이번에 구입한 제품을 앞으로 오래, 자주 입게 것으로 기대합니다.

시대의 혁명가로서 서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디자이너 샌더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의심할 여지없이 뛰어난 선견지명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자수성가한 사업가이자 정도를 지키는 사람이죠. 진화를 멈추지 않고, 도전에 대한 주저함이 없으며, 동시대 사람들의 니즈와 희망을 연구하고 예측할 있는 인물이예요. +J 대담한 컨셉을 구현하기 위한 소위 스파링 파트너로 야나이 다다시 회장을 만날 있었던 것은 행운이에요. 제가 알고 있는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창업 초기부터 변함없이 충실하고 성실한 사람이에요. 번의 흔들림도 없이 스스로의 길을 개척해온 사람인만큼, 그의 과거 모습 역시도 초창기부터 마음속에 품고 있었을 엄청난 성공 스토리와 같은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야나이 다다시 회장 유니클로의 원칙 하나는 “Simple Made Better”인데, 디자이너 샌더는 바로 철학의 선구자입니다. 디테일에 대한 끈질긴 집념 없이는 심플하고 아름다운 옷을 만들어낼 없으며, +J 협업에 대한 확신을 갖게 역시 그의 이러한 자세 때문이었죠. 디자이너 샌더는 보기 드문 미적 감각과 열정을 지닌 천재이며, 앞으로도 시대를 초월한 궁극의 스타일을 창조해 나갈 있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인물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계속되는 동안 느낀 점이 있나요?

디자이너 샌더 자연의 중요성이 크게 다가왔어요. 팬데믹 기간동안 그래도 시골에 머물며 자유롭게 이동할 있었고 정원의 아름다움이 잃었던 낙천주의를 되돌려줬거든요. 식물을 가꾸고 숲과 초원을 오랜 시간 산책하는 것도 즐거웠어요. 거의 2 동안 도쿄를 여행할 없었기 때문에, 이번 컬렉션 작업은 전적으로 비대면 방식을 통해 진행되었어요. 그렇지만 결과적으로 거리두기는 컬렉션 구상에 있어 문제가 되지 않았고, 일은 원활하게 흘러갔어요. 유니클로와의 협업이었고, 함께 하는 팀과도 친밀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해요. 서로를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간 믿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19 계속되는 동안에도 컬렉션에 대한 아이디어는 결국 완성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J 컬렉션을 완성하기 위한 강도 높은 업무로 팬데믹 기간에도 집중할 있었고, 정신적, 사회적 변화에 대해 숙고할 있는 시간도 충분했습니다. 우리에게 축복과도 같은 문명과 이러한 고난을 이겨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여러 지식 체계 앞에서 보다 겸손하고 감사한 자세를 갖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야나이 다다시 회장 코로나19 확산은 세상이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상기시켜줬습니다. 현재 세계의 거의 모든 기업이 위기를 어떻게 기회로 바꿀 있을지 고민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사람들이 피상적인 것이 아닌 진정성의 가치가 담긴 것들을 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2 간의 인연을 통해 서로에게 배운 점은 무엇이며, 앞으로 어떤 점을 적용하고 싶나요?

디자이너 샌더 +J 프로젝트는 하이패션 업계 경험에서 비롯된 품질과 세련미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은 물론, 광범위하게 연결된 동시에 안목이 뛰어난 도시의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이고 현대적인 유니폼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현대인이 옷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공동체의 목표에 참여할 있도록 돕고 싶다는 야심찬 목표가 있었죠. 유니클로는 만들기 매우 까다로운 컬렉션을 깜짝할 사이에 생산하고 세계적으로 유통했어요. 보람도 컸지만, 과정 자체가 거의 황홀경에 가까웠죠.

야나이 다다시 회장 디자이너 샌더의 하이 패션 비전과 전문성을 품질과 생산 능력에 전념하는 유니클로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결국 +J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이너 샌더의 본질을 세계 모든 유형의 고객에게 전하는 것을 통해 유니클로 역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유니클로는 디자이너 샌더가 컬렉션을 제작하는데 쏟은 헌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며, 이를 많은 성장을 일궈내는데 활용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서로에게 한마디를 남긴다면?

디자이너 샌더 야나이 다다시 회장이 어떤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앞으로도 계속될 같아요. 비전을 품은 그의 세계는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신뢰와 훌륭한 협력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앞날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이제 제 2막을 마무리하며, 앞으로는 어떠한 미래가 펼쳐질지 기대가 됩니다.

야나이 다다시 회장 디자이너 샌더의 무한한 열정과 창의력이 그를 어떤 곳으로 인도할지 매우 궁금합니다. 그의 창작물은 시대를 초월하는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 샌더로서의 새로운 작품을 기대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아울러, 언젠가 우리가 다시 모여 세상을 들뜨게 일을 함께 있기를 바랍니다.

*유니클로와 디자이너 샌더가 함께한 +J 컬렉션은 브랜드 JIL SANDER 와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