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 일부를 떼어낼 수 있는 스트라이프 스웨터 2백96만원, 화이트 팬츠, 양손에 낀 볼드한 실버 링 가격 미정 모두 구찌(Gucci).

패턴 스웨터 가격 미정 구찌(Gucci).

울 체크 재킷 3백80만원, 터틀넥 톱 2백10만원, 울 체크 팬츠 2백43만원, 볼드한 실버 링 가격 미정, 테이블 매트 가격 미정, 타이거 헤드 문양 디저트 포크 59만원, 라이언 헤드 문양 글라스 47만원, 주사위 세트 가격 미정, 찻잔 받침 가격 미정 모두 구찌(Gucci).

 

기쁨과 자신감도 컸지만,
힘든 순간도 꽤 겪었어요.
많은 어려움과 고난을
겪었기에 더 강하고 견고한
사람으로 성장했다고 생각해요.

 

오늘 촬영한 화보 의상이 제 옷처럼 잘 어울리던데요? 네, 구찌의 2023 프리폴 컬렉션 옷을 입어봤는데, 보기와 달리 너무나도 편안하고 아름다웠어요. 다시금 구찌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이후 오랜만에 찍는 화보라 내심 기대도 하고, 준비도 많이 했으니까 재미있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22-2023 시즌이 끝난 지 얼마 안 됐어요. 휴식기는 어떻게 보내고 있나요? 이번 시즌은 프로 생활 중 가장 길게 느껴질 정도로 힘들었어요. 시즌 초반에 감독이 교체됐고, 중반에는 월드컵에 참가했죠. 부상을 당하기도 했고, 한국에서 활동도 많았어요. 이번에는 가족이나 좋아하는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여행도 다녀오고 휴식을 취하고 싶은 바람이 컸어요. 그래서 휴가 첫 주에 제대로 쉬었죠. 당장 이번 주부터 A 매치 국가대표팀 해외파 선수들 훈련 기간이고, 다음 주에는 국가대표 팀 경기가 있어요.

시간이 참 빨리 가요. 황희찬이 신성처럼 등장한 게 엊그제 같은데, FC 레드불 잘츠부르크에 입단한 게 8년 전이에요. 선수들 사이에서는 늘 시간이 빠르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제 저도 그런 말을 들을 나이가 됐어요. 그간 아주 많은 경험을 했어요. FC 잘츠부르크로 이적하고, 처음에는 어색한 환경에서 시작해 2군 팀에 임대를 다녀온 적도 있고, 1군 팀에서 유로파 리그와 챔피언스 리그에 참가했어요. 이후 월드컵에 나가고 아시안컵과 아시안게임을 치렀고, 독일의 함부르크 SV로 이적하며 영국까지 오게 됐죠.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조금씩 노하우를 쌓아왔고, 축구를 향한 열정은 더욱 커졌어요. 더 나은 선수가 되고자 하는 마음도 크고요. 한국에서 응원해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보답하고 싶은 마음이 나날이 커집니다.

새로운 도시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난 경험이 어떤 형태로든 선수에게 영향을 끼쳤을 것 같아요. 여러 도시를 다니며 얻은 건 무엇인가요? 그 얘기를 하자면 하루가 모자랄 정도로 많은 경험을 했어요. 밖에서 보면 제 커리어가 탄탄대로처럼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는 많은 어려움과 고난이 계속되었고, 그 과정에서 성장했어요. 처음 유럽 팀에 입단했을 때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지도 않은 나이였어요. 새로운 도시에 대한 설렘도 있었지만, 두려움이 더 컸죠. 성공할 수 있을지도 확신이 없었고요. 함부르크 SV로 이적했을 때 스물두 살이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어린 나이지만 당시에는 큰 도전과 두려움을 맞닥뜨리고, 자신감을 얻기 위해 노력했어요. RB 라이프치히로 이적하기도 했는데, 그곳은 이전 소속 팀보다 더 큰 클럽이고, 경쟁력 있는 선수들이 많았던 만큼 기쁨과 자신감도 컸지만, 힘든 순간도 꽤 겪었어요. 많은 어려움과 고난을 겪었기에 더 강하고 견고한 사람으로 성장했다고 생각해요.

그 고난에는 부상도 있겠죠? 부상 이후 복귀해 늘 좋은 모습을 보였어요. 운동하다 힘든 상황에 맞닥뜨리면 가장 잘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축구에 집중했어요. 이 과정에서 힘든 시간을 극복하는 방법을 익혔고, 이는 제 강점이 되었죠. 단점을 장점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찾는 데도 큰 도움이 됐고요. 이러한 경험은 축구뿐 아니라 앞으로 제가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믿어요.

장점으로 바꾼 단점은 뭔가요? 아주 많아요. 제가 원래 드리블을 잘하는 선수였는데, 축구가 잘 안 되는 시기에는 드리블을 잘하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더라고요. 자신감이 없으니까 잘하던 기술이 안 되고, 몸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기술도 잘 안 나와요. 그럴 때마다 부족한 부분을 다른 면으로 보완했어요. 단점을 장점으로 바꾼 거죠. 고등학생 때는 골을 많이 넣어서 수비를 안 해도 됐는데, 처음 유럽에 갔을 때는 수비 능력이 부족해 경기에 출전하지 못했어요. 유럽 프로 팀들은 공격뿐 아니라 수비도 잘하는 선수를 찾거든요.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면 제가 잘하는 공격도 보여줄 수 없죠. 수비와 공격을 모두 잘하기 위해서는 체력이 필요한데, 수비를 소홀히 한다는 것은 체력이 부족하다는 의미이니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체력을 키웠어요. 체력을 활용할 수 있는 드리블과 슈팅 능력도 향상하기 위해 노력했고요. 유럽에서 첫 6개월간은 무척 힘들었지만, 자신감을 갖고 꾸준히 노력한 결과 어느새 수비까지 잘하는 공격수라는 얘기를 많이 듣게 되었어요.

 

반소매 재킷 3백70만원, 울 니트 톱 1백85만원, 리넨 엠브로이더리 팬츠 1백73만원, 로고 포인트 로퍼 가격 미정 모두 구찌(Gucci).

포켓에 체리를 수놓은 티셔츠 가격 미정, 데님 팬츠 2백24만원, 체인 네크리스 가격 미정, 펜던트 네크리스 가격 미정, 실버 모티프 장식 레더 브레이슬릿 가격 미정, 볼드한 실버 링 가격 미정 모두 구찌 (Gucci).

포켓 포인트 카반 재킷 가격 미정, 터틀넥 톱 2백10만원, 실크 셔츠 가격 미정, 울 트윌 팬츠 1백17만9천원 모두 구찌(Gucci).

 

결국 프리미어 리그에 진출했어요. 울버햄튼 원더러스 FC의 축구는 라인 브레이킹을 곧잘 하는 황희찬에게 잘 어울린다는 평가가 많았는데, 선수 본인이 기대한 건 무엇이었나요? 울버햄튼 원더러스 FC는 임대 전부터 연락을 주고받았기 때문에 팀의 성향을 잘 알고 있었어요. 프리미어 리그로 간다는 사실 자체가 큰 설렘을 안겼고, 두렵기보다는 드디어 때가 왔다고 느꼈어요. 보여줄 수 있는 건 다 보여주자는 마음을 가졌죠. 행복한 곳에서 축구를 한다는 생각에 더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었고, 감독님과 팀원들에게 인정받으며 골을 넣는 등의 성과를 냈어요. 이런 부분이 저에게는 너무나 감사하고 행복한 시간이었어요.

그렇게 한 단계씩 성취하고, 꿈을 이뤄가는 일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나요? 꿈의 무대라 할지라도 사람이 적응하면 감사한 마음을 잊기도 하잖아요. 그런데 인생에서 이렇게 오랫동안 감사함을 느낀 적이 있는지 의아할 정도로 벅차요. 다음 시즌이면 울버햄튼 원더러스 FC 3년 차가 되는데, 아직도 훈련장 잔디를 밟을 때면 감사해요. 행복하고 설레요. 이런 기분은 말로 설명할 수 없어요. 구단 훈련장과 시스템이 좋아서 더 많은 한국 선수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팀이에요. 이러한 장점이 동기부여가 되어 매일 훈련장에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돼요.

왓포드 FC와의 경기는 잊을 수 없어요. 데뷔전인 데다가 인상적인 골까지 터뜨렸으니까요. 황희찬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전술을 펼친 것으로 보였어요. 감독님이 전술적으로 유능한 분이셨어요. 제가 이전에 하던 압박 축구나 공격 시에 자유로운 스타일과 굉장히 비슷한 전술이라 적응하기 쉬웠어요. 제가 팀에 합류한 건 왓포드전 이틀 전이었어요. A 매치 국가대표 팀 소집 때문에 한국에 다녀왔거든요. 당시 팀원들 이름도 다 못 외운 상태였는데, 감독님이 저에게 ‘우리 전술은 이렇다. 너는 준비해라. 후반에 뛸 수도 있다’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래서 훈련하는 동안 지시하시는 대로 연습하면 되겠다고 생각했는데, 운 좋게 골을 넣었고, 그 골이 저희 팀의 시즌 첫 골이었어요. 그래서 더 의미 있고 특별했죠.

어린 나이에 유럽에서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 동경하던 리그에 진출했고, 데뷔전에서 데뷔골을 터뜨렸어요. 또 중요한 경기에서 굵직한 골을 넣어왔고요. 지금 생이 비현실적이라고 느낀 적이 있나요? 지금도 프리미어 리그에서 뛰는 건 꿈 같아요. 하루하루 소중한 기회를 날리고 싶지 않아 매 경기를 시작할 때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있어요. 데뷔전을 돌이켜보면 정말 말도 안 되고 믿기지 않아요. 제가 그 경기의 MOM(Man of the Match)으로 뽑혔고, 그 감정과 경험을 도저히 설명하고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기쁘고 행복했어요.

 

어깨에 버튼을 장식한 모헤어 스웨터 가격 미정, 울 체크 팬츠 2백43만원, 블랙 캔버스 더플백 3백50만원, 바닥에 놓인 러버 솔 스니커즈 1백8만원, 펜던트 네크리스 가격 미정, 볼드한 실버 링 가격 미정 모두 구찌(Gucci), 양말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울 반소매 재킷 4백만원, 캐시미어 카디건 가격 미정, 울 팬츠 2백43만원, 로고 포인트 로퍼 가격 미정, 볼드한 실버 링 가격 미정, 티포트 85만원, 찻잔과 찻잔 받침 48만원 모두 구찌(Gucci).

로고 패턴 포인트 데님 베스트 4백40만원, 데님 팬츠 2백24만원 모두 구찌(Gucci).

 

젊은 날엔 젊음을 모른다는데, 20대 중반에 그걸 깨닫는 건 흔치 않아요. 계기가 있었나요? 고등학교 시절에는 축구가 더없이 좋았고 잘하고 싶은 열망으로 매일 여섯 차례씩 꾸준히 운동했는데, 조금씩 좋은 소식이 들리고 좋은 성적이 나오면서 더욱 열심히 연습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결국 꿈꾸던 프리미어 리그에 도달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거기서 만족하고 싶지 않았어요. 이곳까지 왔으니까, 박지성 선수나 기성용 선수, 이청용 선수 등이 그랬듯 골 넣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 선수들이 골을 넣을 때, 저는 한국에서 새벽에 TV 중계를 보며 소리 지르고 뛸 듯이 기뻐했거든요. 그런 감정을 한국에서 저를 응원해주시는 팬들에게 안겨주고 싶어요. 팬들의 응원과 관심에 늘 감사해요. 경기장의 잔디를 밟을 때부터 항상 이 기회는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하루하루 열심히 하자고 다짐하다 보니 훈련도 더 열심히 하고, 부상 이후에도 더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게 되었어요.

주변에서 도움을 준 분들이 많았으니 감사를 느끼지 않았을까 싶어요. 팀을 옮겨 다니면서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준 분들이 있었나요? 가족이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사소한 일이지만 이사할 때 진짜 힘들거든요. 그때마다 가족들이 와서 도와주고, 제가 잘 먹고 잘 자며 축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것이 너무나 큰 힘이 되었어요. 늘 가족에게 감사하고 존경심을 갖고 있어요. 항상 함께 하는 매너저 형과 피지오 형, 그리고 축구 외적으로 힐링할 수 있게 도와주는 분들에게도 감사해요. 저는 주변 사람들을 먼저 챙겨야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휴가 때면 주변 사람들과 함께할 방법을 찾아요. 최고 수준으로 서포트를 해주는 구단 측에도 감사하고요.

어린 나이에 타지에서 경쟁하는 건 두렵고 외로울 거예요. 향수병이 생길 수도 있고요. 엄마가 항상 곁에 계셨어요. 그래서 제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어요. 엄마가 우는 모습을 볼 때마다 축구를 더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깊어졌어요.

황희찬은 축구에만 전념할 것 같지만 SNS에서는 패션이나 신발 자랑도 곧잘 해요. 축구와 라이프스타일의 균형을 어떻게 조율하는지도 궁금하네요. 제 관심사 10 중 9.5는 축구예요. 제 생활에서 축구가 워낙 큰 비중을 차지해 가끔 패션 화보나 다른 활동을 하면 상대적으로 두드러지는 것 같아요. 제게 패션은 축구 이외에 즐기는 취미 중 하나예요. 제가 옷과 신발을 좋아하는 걸 많은 팬들이 알고 계시고, 관심을 가져주셔서 더 좋은 모습으로 보답하기 위해 잘 꾸미려 노력하고 있어요.

2022-2023 시즌에는 부상이 이슈였어요. 그럼에도 월드컵에서 국가대표 팀을 16강으로 이끌었고, 리그에선 후반기에 복귀해 골을 넣으며 훌륭한 모습을 보였죠. 폼이 올라왔으니 다음 시즌이 기대될 것 같아요. 월드컵 이후에도 자신감을 잃지 않고,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재활에 힘썼어요. 부상에서 회복 후 복귀해 골을 넣고 팀의 성적도 오르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는 건 제게 매우 중요했어요. 그 덕분에 다음 시즌에 기대감이 생기고 자신감도 높아졌어요. 다음 시즌에는 더 높은 순위에서 시즌을 마무리하고, 유럽 클럽 대항전(UEFA 컵 대회)에도 나갈 수 있는 팀이 되는 것이 목표예요. 저희 팀에 좋은 선수가 많아요. 다음 시즌에는 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싶어요.

생의 빛나는 시기를 보내고 있는 27세 황희찬은 무슨 꿈을 꾸는지 궁금합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요? 축구 선수로서 제가 너무 좋아요. 좋아하는 축구를 최고의 무대에서 할 수 있다는 행복과 감사함을 느끼거든요. 하루하루 최대한 저를 쥐어짜내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고, 제가 얼마나 더 잘할 수 있을지도 궁금해요. 저는 저를 믿어요. 아주 잘하는 선수가 될 것이고, 팬들에게 재밌는 축구를 보여주고 싶어요. 그 마음이 가장 커요.

 

 

레더 보머 재킷, 트레이닝팬츠, 청키한 스니커즈, 펜던트 네크리스, 실버 참이 달린 레더 브레이슬릿, 실버 링 모두 가격 미정 구찌 (Gucci).

바닥에 놓인 울 체크 재킷 3 백80만원, 터틀넥 톱 2 백10만원, 울 체크 팬츠 2 백43만원, 스니커즈 가격 미정, 볼드한 실버 링 가격 미정, 타이거 헤드 문양 디저트 포크 59만원, 테이블 매트 가격 미정, 라이언 헤드 문양 글라스 47만원, 주사위 세트 가격 미정, 찻잔 받침 가격 미정 모두 구찌 (Gucci).

포켓에 체리를 수놓은 티셔츠 가격 미정, 데님 팬츠 2백24만원, 체인 네크리스 가격 미정, 펜던트 네크리스 가격 미정, 실버 모티프 장식 레더 브레이슬릿 가격 미정, 볼드한 실버 링 가격 미정, 로고 포인트 스니커즈 1백40만원, 로고 패턴 브라운 트롤리 백 4백60만원, 로고 패턴 블랙 트롤리 백 4백60만원 모두 구찌(Gucci).

소매 일부를 떼어낼 수 있는 스트라이프 스웨터 2백96만원, 화이트 팬츠, 양손에 낀 볼드한 실버 링 가격 미정 모두 구찌(Guc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