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데마 피게(Audemars Piguet)가 래퍼 트래비스 스콧(Travis Scott)의 캑터스 잭(Cactus Jack)과의 협업을 공개했습니다. 캑터스 잭은 트래비스 스콧이 설립한 레이블로, 디올 맨(Dior Men)의 2022년 봄-여름 컬렉션과 나이키(Nike) 등의 브랜드와 협업으로 음악과 패션 장르를 넘나드는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데마 피게는 2005년에 제이지(Jay-Z)와 협업 모델을 선보였고, 이후 제이지의 열렬한 샤라웃과 애정을 받으며 힙합을 상징하는 럭셔리 워치가 되었죠. 최근에는 1017 알릭스 9SM의 디렉터 매튜 윌리엄스(Matthew Williams)와의 만남으로 문화·예술 장르와의 교류를 이어왔고, 특히 자체 뮤직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음악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여왔습니다.
캑터스 잭과의 협업은 오데마 피게의 시그니처 타임 피스인 로얄 오크(Royal Oak)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해당 모델의 정식 명칭은 ‘로얄 오크 퍼페츄얼 캘린더 캑터스 잭(Royal Oak Perpetual Calendar Cactus Jack)’입니다. 로얄 오크 모델의 트레이드 마크인 팔각형 쉐잎의 세라믹 베젤에는 캑터스 잭을 상징하는 브라운 컬러를 사용했습니다. 푸른색의 사파이어 다이얼 위에는 캑터스 잭의 스마일 로고와 오데마 피게의 로고가 함께 자리 잡았습니다. 타임 피스의 후면에는 트래비스 스콧의 ‘UTOPIA IS A STATE OF MIND’라는 글귀 각인을 가미했고 22 캐럿의 핑크 골드가 내부에 세팅되었습니다. 또한 캘린더와 위크 타이포그래피는 트래비스 스콧이 직접 손으로 쓴 글씨체로 반영해 특유의 위트를 느낄 수 있죠. 더불어 텍스처감이 도드라지는 송아지 가죽의 브라운 레더 스트랩으로 럭셔리한 무드를 더했습니다. 오데마 피게와 캑터스 잭과의 협업은 타임 피스 외에도 후디, 재킷, 티셔츠 등의 머천다이즈도 발매했습니다.
“시계 제조는 저에게는 엔지니어링, 패션, 기술, 디자인의 궁극적인 조합이며, 정밀성, 장인 정신, 완벽한 타이밍의 조화를 의미합니다. 저는 이번 협업을 샘플링이나 비트를 시작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고전적인 것에서 영감을 얻되 혁신을 더하여 미래로 나아가고자 했습니다. 상징적인 로열 오크에 최초로 시도된 이 결과물은 저를 완전히 흥분하게 만들죠. 나의 형제 프랑수아가 AP의 CEO로서 진행하는 마지막 프로젝트인 만큼 더욱 역대급 작업이 될 것입니다. 엄청난 마이크 드롭과 함께 그를 떠나보냅니다… LETTTSSSSS GOOOOOO”
– 트래비스 스콧(아티스트이자 캑터스 잭 창립자)
트래비스 스콧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제 때가 왔다. 지금까지 이보다 흥분된 적은 없었다. 휴스턴에서 스위스까지”라고 짧고 굵은 코멘트를 남기며 협업에 대한 소감을 남겼죠. 오데마 피게와 캑터스 잭이 협업한 200개 리미티드 타임 피스는 2023년 12월 1일에 오데마 피게 공식 웹사이트에서 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