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빅토리아 앨버트 미술관(Victoria and Albert Museum, V&A)이 2025년 전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런던 사우스켄싱턴에 위치한 본관은 물론, 영국 각지의 분관에서도 다양한 전시를 선보이는데요. 까르띠에부터 마리 앙투아네트, 디자인과 장애, 고대 이집트 문화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루며 벌써 내년을 기다리게 만드는 V&A의 하이라이트 전시를 소개합니다.

까르띠에(Cartier)

Brooch in amethyst, diamond, sapphire and platinum, Cartier London circa 1933 ©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까르띠에가 약 30년 만에 영국에서 메종의 주요 전시를 엽니다. 350점 이상의 작품을 통해 까르띠에가 주얼리와 워치 세계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서게 된 과정을 탐구하는 자리죠. 이번 전시에서는 까르띠에의 역사적이고 상징적인 오브제와 보석, 워치 등은 물론, 이전에 공개된 적 없는 드로잉도 만날 수 있습니다.

기간 2025년 4월 12일(토) – 11월 16일(일)
장소 V&A South Kensington(Cromwell Road,
London, SW7 2RL, United Kingdom)

디자인과 장애(Design and Disability)

‘Rebirth’ Garments. Sandra Oviedo (a.k.a.) Colectivo Multipolar

문화이자 정체성으로서의 장애가 1940년대부터 지금까지 어떻게 디자인, 예술, 건축, 패션, 사진에 녹아 들어왔는지 알아보는 전시입니다. 장애인의 경험과 전문성이 디자인에 반영된 방식, 그리고 장애와 디자인이 맺어온 정치적·사회적 관계의 역사 등을 살펴보는 건데요. 이를 통해 더 접근성 있고 공정한 디자인은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기간 2025년 6월 7일(토) – 2026년 2월 15일(일)
장소 V&A South Kensington(Cromwell Road,
London, SW7 2RL, United Kingdom)

마리 앙투아네트 스타일(Marie Antoinette Style)

Antoinetta, 2005 by Manolo Blahnik

역사상 가장 패셔너블한 여왕이었던 마리 앙투아네트 스타일의 기원과 재유행을 탐구하는 전시로, 영국에서 앙투아네트에 관한 전시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당대의 패션 아이콘이었던 앙투아네트는 250년 넘는 세월을 건너 지금까지도 디자인, 패션, 영화, 장식 예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꾸뛰르 의상부터 오디오 비주얼 설치 작품까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마리 앙투아네트와 그의 스타일이 어떻게, 그리고 왜 끝없는 영감의 원천이 되어 왔는지 알아봅니다.

기간 2025년 9월 20일(토) – 2026년 3월 22일(일)
장소 V&A South Kensington(Cromwell Road,
London, SW7 2RL, United Kingdom)

메이킹 이집트(Making Egypt)

Set of nine photographic prints on aluminium, by Chant Avedissian, 1990 ©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어린이 박물관인 Young V&A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이집트 문화의 역사를 따라 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시작된 이야기와 이미지가 어떻게 오늘날의 예술, 디자인, 대중문화까지 이어져 왔는지 탐구하는 전시가 열립니다. 최초로 공개되는 다양한 고대 유물부터 동시대의 패션, 주얼리, 만화, 영화, 게임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기간 2025년 2월 15일(토) – 11월 2일(일)
장소 Young V&A(Cambridge Heath Rd, Bethnal Green, London E2 9PA, United Kingdom)

연약한 응답(A Fragile Correspondence)

Orkney. Photo Simon Forsythe, Lateral North.

영국 스코틀랜드의 하이랜드, 아일랜드, 로우랜드 지방에 걸친 세 지역을 여행하며 건축가, 예술가, 작가들로부터 창의적인 응답들이 한 곳에 모였습니다. ‘연약한 응답’은 땅, 건축물, 언어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파고 들며 단순히 땅 위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땅과 연결되어 일한다는 건 무엇인지 탐구하는 전시인데요. 2023년에 열린 제18회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에서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프로젝트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이 전시가 스코틀랜드를 직접 찾습니다.

기간 2024년 11월 22일(금) 개막
장소 V&A Dundee(1 Riverside Esplanade, Dundee, DD1 4EZ, Scotland, United Kingdom)

정원의 미래: 자연과 디자인(Garden Futures: Designing with Nature)

Piet Oudolf Garden at Vitra Design Museum. Photo courtesy of Vitra Design Museum.

‘정원의 미래: 자연과 디자인’ 전시는 전 세계 각국이 그리는 정원의 이상과 그것이 오늘날 우리가 정원을 디자인하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탐구합니다. 20세기부터 현재까지 정원 디자인과 원예에 혁신이 일었던 순간들을 조명하죠. 또 정원을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아이디어의 실험실로 보았던 예술가, 디자이너, 조경가들의 작품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선구적인 정원들을 살펴봅니다.

기간 2025년 5월 17일(토) 개막
장소 V&A Dundee(1 Riverside Esplanade, Dundee, DD1 4EZ, Scotland, United Kingd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