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요즘 인스타그램에 드라마틱한 속눈썹 펌 전후 사진이 많이 나와 샵을 고르기 힘든 것 같아요. 전문가로서 좋은 샵을 선택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A. 속눈썹 펌 시술의 흔한 컴플레인 중 하나는 컬이 지저분하게 풀린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샵에서 과연화*를 한 경우가 많죠. 과연화를 하게 되면 시술 직후에는 컬이 바짝 들어가 결과가 좋아 보이지만 이후 시간이 지나면 손상된 속눈썹이 풀리면서 지저분하게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연화가 부족하면 컬이 안 나오죠.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연화를 보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SNS에 나오는 시술 직후의 결과만 보고 샵을 선택하지 말고, 시술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의 결과도 함께 보여주며 안전하게 시술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펌의 원리는 1제 연화(환원) / 2제 중화(산화) 과정을 통해 진행됩니다. 연화란 모발의 환원 작용으로 모발을 구성하는 시스틴 결합을 끊어내는 과정입니다. 중화란 산화 과정으로 1제에 의해 잘린 시스틴 결합을 재결합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과연화’란 시스틴 결합을 과하게 손상시킨 상태를 말합니다.
Q. 속눈썹 펌을 시도하고 싶지만 속눈썹이 너무 짧아 상상만 해보는 이들도 있습니다. 짧은 속눈썹에도 속눈썹 펌이 가능한가요?
A. 안타깝지만 속눈썹이 너무 짧으면 속눈썹 펌이 불가능합니다. 최소 6mm 이상 되어야 로드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짧은 속눈썹을 가진 분들은 평소에 속눈썹 영양제를 꾸준히 발라 길이가 6mm 이상 되면 시술이 가능합니다.
Q. 요즘 속눈썹 영양제도 이전보다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얼핏 보면 바이럴만 무성한 SNS 광고템이라는 생각이 들게 되는데, 정말 효과가 있나요?
A. 속눈썹도 모발처럼 성장 주기에 따라 빠지고 다시 자랍니다. 성장 주기는 성장기와 퇴화기, 휴지기로 구성되는데요. 성장기는 모낭에서 영양분을 받아 속눈썹이 자라는 시기입니다. 퇴화기는 속눈썹의 성장이 멈추는 시기, 휴지기는 성장이 멈춘 속눈썹이 빠지는 시기죠. 특히 성장기에 적절한 영양분을 공급하면 속눈썹이 더 튼튼하고 길게 자랍니다. 속눈썹은 모발보다 성장 주기가 짧아서 매일 꾸준히 영양제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영양제를 바르고 약 2주 후 성장기가 지나면 속눈썹이 굵어지기 시작합니다. 꾸준히 발라주면 1~2달 후 성장 주기를 마친 후 길이가 길어지죠. 만약 매일 꾸준히 사용했는데도 이러한 변화가 없다면, 제품의 효능이 없을 수 있으니, 제품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젬소, 속눈썹 영양제
속눈썹 영양공급에 탁월한 완두콩전초추출물, 판테놀, 비오틴을 함유했다. 워터리한 제형으로 가볍고 산뜻하게 발리는 것이 특징. 반영구 원장님들 사이에서 특히 유명하다고 한다. 용량은 3ml, 가격은 5만 8천 원.
*TIP 속눈썹 영양제를 모근 가까이 바르면 눈에 들어가거나 따가울 수 있다. 모발 중간에 스며들게만 발라줘도 충분히 효과가 있으니, 욕심은 금물.
*TIP 속눈썹 영양제를 아침 저녁 스킨케어 루틴 마지막 단계에 추가하면 바를 시간을 놓치지 않고 챙길 수 있다.
Q. 요즘 속눈썹 펌이 셀프 제품으로도 많이 나오는데, 샵에서 했을 때와 셀프 제품을 했을 때 차이점이 있을까요?
A. 셀프로 속눈썹 펌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렵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한두 번 시도해 보다 실패하고 결국 샵을 방문하게 됩니다. 속눈썹 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로드가 정확하게 눈두덩이에 안착되어야 하죠. 눈두덩이에 로드를 안착 후 로드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 컬이 풀리지 않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셀프로 하면 로드의 위치를 정확히 맞추기도 어렵고, 위치 조정을 하면서 계속 움직이면 속눈썹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는데요. 제대로 고정되지 않았을 경우, 펌제가 눈에 들어갈 확률이 높아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기도 하고 눈도 예민해질 수 있죠. 게다가 컬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으니, 샵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속눈썹 펌 시술 후 아이 메이크업 TIP이 있을까요?
A. 시술 후 아이 메이크업을 할 때는 뷰러나 속눈썹 고데기를 사용하지 말고, 바로 마스카라를 바르세요. 속눈썹 펌으로 이미 컬이 올라간 상태에서 뷰러는 속눈썹이 꺾이거나 잘릴 수 있고, 속눈썹 고데기는 열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속눈썹이 길거나 숱이 많은 분이라면 속눈썹 펌만으로도 마스카라를 사용한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마스카라 대신 투명 에센스나 블랙 에센스를 사용하여 속눈썹을 더욱 풍성하게 표현할 수 있고, 속눈썹 펌의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투명 컬러나 블랙 컬러 에센스를 도포한 후 핀셋으로 부분 부분 뭉쳐주면 마스카라를 바른 것보다 더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속눈썹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페리페라, 잉크 세팅 마스카라 픽서
‘잉크 세팅’ 이라는 제품명에 맞게 한 번의 터치로도 잉크를 먹인 듯 또렷한 아이래시 연출이 가능하다. 츄잉껌 같은 쫀득한 포뮬라로 속눈썹을 가닥가닥 뭉치듯이 표현하면 인형 같은 아이래시 완성! 게다가 바이오틴과 검정콩 추출물을 함유해 속눈썹 건강까지 챙겨주니 이보다 더 완벽할 순 없다. 용량은 6g, 가격은 6천 5백 원.
Q. 속눈썹 펌 후 오래 유지하는 원장님만의 TIP을 알고 싶어요!
A. 속눈썹 펌을 오래 유지하려면 당일에 눈가를 세안하거나 눈을 비비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또한, 화장을 하거나 지울 때는 좌우로 비비지 말고 뿌리 부분부터 아래에서 위로 빗듯이 올리며 바르거나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좌우로 비비면 컬이 지저분해지거나 속눈썹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