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떠날 때 우리는 익숙하게 구글맵을 켜고, 우버를 불러 이동하며, 신용카드로 결제하곤 합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들을 기대할 수 없죠. 구글맵은 로딩되지 않고, 우버는 사용할 수 없으며, 신용카드 결제도 대부분 불가능해요. 대신, 중국 현지에서 널리 사용되는 앱들을 미리 준비해 두면 교통, 결제, 길 찾기, 맛집 검색까지 훨씬 편리해질 겁니다. 상하이 여행을 계획 중인 이들을 위해 꼭 설치해야 할 6가지 앱을 소개할게요.

1.디디추싱(滴滴出行, Didi Chuxing)
공항을 나오자마자 우리가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현실은 우버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대신, 중국판 우버라 불리는 디디추싱이 있죠. 택시, 프라이빗 차량, 카풀 서비스까지 선택 가능하며 요금 또한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측정되어 걱정없이 이용 가능해요.
2.알리페이(支付宝, Zhīfùbǎo)
상하이 여행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앱, 알리페이 입니다. 중국은 현금이나 신용카드 결제보다 QR 결제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결제 앱만 있다면 현금 없이도 여행이 가능하죠. 특히 알리페이의 ‘투어패스(Tour Pass)’ 기능을 사용하면 교통카드로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 전 필수로 준비해 두어야 할 앱이에요.
3.고덕지도(高德地图, Amap)
해외 여행지에서 늘 사용하던 구글맵도 중국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때문에 중국 현지인들이 사용하는 지도 어플인 고덕지도가 필수죠. 실시간 교통 정보, 대중교통 경로 안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해 고덕지도만 있다면 중국에서도 손쉽게 길을 찾을 수 있어요.

4.따종디엔핑(大众点评, Dazhong Dianping)
해외에서 맛집을 찾을 때 구글 리뷰를 참고하듯, 중국에서는 ‘따종디엔핑’이 필수 앱입니다. 각종 음식점, 카페, 관광지에 대해 현지인들이 직접 남긴 리뷰와 평점을 확인할 수 있어 실패 없는 여행을 도와주죠. 뿐만 아니라 쿠폰이나 할인 정보도 제공하니, 여행 비용을 아끼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겠죠?
5.메트로맨(MetroMan)
여행기간동안 택시보다는 지하철로 이동할 계획이라면 메트로맨을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상하이를 포함한 주요 도시의 지하철 노선도와 환승 정보, 예상 소요 시간까지 한눈에 확인 가능한 앱이에요. VPN 없이도 원활하게 작용하며, 오프라인에서도 경로 검색이 가능해 행 전 미리 다운로드해 두면 훨씬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을 거예요.
6.위챗(WeChat, 微信)
중국에서 카카오톡처럼 사용하는 메신저 앱으로, 친구나 가족과의 연락은 물론, 호텔 체크인이나 레스토랑 예약 시에도 유용합니다. 메신저 기능뿐만 아니라 모바일 결제(WeChat Pay), 택시 호출, 예약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만능 앱이죠. 현지에서 원활한 소통과 편리한 결제를 위해 꼭 설치해 두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