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기간 동안
샤넬의 후원으로 열린
<마리끌레르 아시아스타어워즈 2022>.

 

#사회자
장윤주

장윤주가 입은 퍼플 실크 새틴 소재의 재킷과 스커트 샤넬 2022 공방 컬렉션, 슈즈, 코코 크러쉬 이어링과 링 모두 샤넬(CHANEL).

마리끌레르와 부산국제영화제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샤넬이 후원하는 부산국제영화제 <2022 아시아스타어워즈>. 2012년 첫발을 내딛은 이후 매년 10월, 아시아 영화를 지지하는 마음을 담아 개최되고 있죠. 올해에는 사회를 맡은 장윤주의 인사와 함께 시상이 시작되었습니다.

 

#라이징스타상
신시아

신시아가 입은 핑크 실크 자카드 소재 드레스, 슈즈  2022/23 가을-겨울 레디-투-웨어 컬렉션. 코코 크러쉬 링과 네크리스 모두 샤넬(CHANEL).

올해 아시아 영화계의 떠오르는 샛별에게 수여되는 ‘라이징 스타상’의 주인공은 배우 신시아입니다. 그는 영화 <마녀 Part2. The Other One>에서 초인적인 능력을 지닌 ‘소녀’ 역을 맡아 대중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노윤서

tvN 주말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인 배우 노윤서가 ‘라이징 스타상’을 거머쥐었습니다. 오는 10월 21일 공개될 넷플릭스 영화 <20세기 소녀>를 통해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되네요.

 

리나 아라시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특별기획 프로그램인 ‘일본 영화의 새로운 물결’ 선정작인 영화 <나의 작은 나라>로 부산을 찾은 일본의 실력파 신예, 리나 아라시(Lina Arashi). 이번 영화에서 쿠르드 난민 소녀 역할로 아시아 영화인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그가 ‘라이징 스타상’을 수상했습니다.

 

#비저너리감독상
난디타 다스

아시아에서 주목해야 할 감독에게 주어지는 ‘비저너리 감독상’은 인도의 난디타 다스(Nandita Das) 감독에게 돌아갔습니다. <살육의 시간>, <만토> 등을 연출한 그가 영화 <배달의 기사>로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았는데요. 신작 <배달의 기사>는 코로나 시대 실직 이후 라이더로 살아가는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페이스오브아시아상
김혜준

배우 김혜준이 아시아 영화계를 대표하는 젊은 배우들에게 수여되는 ‘페이스 오브 아시아상’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처음 공개 되는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커넥트>에서 비밀을 간직한 인물 ‘이랑’ 역으로 또 한 번의 변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수영

최수영이 입은 블랙 새틴 리본 장식의 에크루 크레이프 시퀸 탑과 팬츠, 베이지 고트스킨 소재의 오픈슈즈 2022 공방 컬렉션, 샤넬 코코 크러쉬 이어링과 네크리스, 프리미에르 오리지널 에디션 워치 모두 샤넬(CHANEL).

최근 종영한 드라마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에서 호스피스 병원 간호사 ‘서연주’ 역으로 활약한 최수영. 2019년 아시아 스타 어워즈에서 사회를 맡았던 그가 올해에는 ‘페이스 오브 아시아상’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김유정

김유정이 입은 화이트, 블랙, 네이비 컬러 시퀸 트위드 체크 드레스 2023 크루즈 컬렉션, 슈즈, 코코 크러쉬 링, 네크리스, 브레이슬릿 모두 샤넬(CHANEL).

‘라이징 스타상’을 수상한 배우 노윤서와 함께 넷플릭스 영화 <20세기 소녀>에 출연하는 배우 김유정이 ‘페이스 오브 아시아상’을 수상했습니다.

 

마리오 마우러

태국 최초 천만 영화 <피막>의 주인공인 배우 마리오 마우러(Mario Maurer)가 ‘페이스 오브 아시아상’을 거머쥐었습니다. 16세의 나이로 데뷔한 그는 현재 태국 국민 배우로 거듭났으며 아시아 무대로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리끌레르상
한지민

여성 영화인들의 독자적인 행보를 지지하는 ‘마리끌레르 상’의 주인공은 배우 한지민입니다. 이준익 감독의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욘더>에서 아내 ‘차이후’ 역을 맡아 그만의 독보적인 멜로 연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예리

한예리가 입은 le19M과 샤넬 로고로 장식된 네이비 실크 트윌 소재 드레스 2022 공방 컬렉션, 고트스킨 소재의 블랙 메리제인 힐, 샤넬 꼬메뜨 쉐브론 이어링과 링 모두 샤넬(CHANEL).

도화지 같은 배우 한예리는 작품마다 새로운 연기를 선보여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 영화 <미나리>에서 ‘모니카’ 역을 맡았던 그가 ‘마리끌레르 상’을 수상했습니다.

 

#비욘드시네마상
정해인

정해인이 착용한 J12 워치 샤넬(CHANEL).

영화를 넘어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활약한 배우에게 선사하는 ‘비욘드 시네마 상’은 배우 정해인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는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커넥트>에서 죽지 않는 몸을 가진 새로운 인종으로 탄생한 ‘동수’ 역을 맡아 이전에 보여주지 않았던 매력을 선보입니다.

 

김민하

애플tv 드라마 <파친코>로 큰 주목을 받은 배우 김민하가 ‘비욘드 시네마 상’을 수상했습니다. 전선영 감독의 <폭로>에서 살인자 역할로 캐스팅되어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기도 하죠.

 

#아시아와이드상
박해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활동 무대를 넓혀가는 배우에게 수여하는 ‘아시아 와이드상’. 수상의 주인공은 배우 박해수입니다. 지난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을 통해 전 세계에서 큰 주목을 받은 그는 올해에도 영화 <야차>,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 공동경제구역>, <수리남> 등으로 바쁜 한 해를 보냈죠.

 

미카 탐바용

또 다른 ‘아시아 와이드 상’의 주인공은 인도네시아 배우 미카 탐바용(Mikha Tambayong)입니다. 그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인도네시아 버전의 주인공 목소리를 맡아 활약했습니다.

 

#아시아스타상
변요한

올해 돋보이는 행보를 보인 아시아 배우들에게 주는 ‘아시아 스타상’은 변요한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는 영화 <한산 : 용의 출현>에서 왜군 수장 ‘와키자카 야스하루’ 역을 맡아 독보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대체 불가능한 배우임을 증명했죠.

 

쇼겐

2021년 부산국제영화제 지석상 수상작인 <젠산 펀치>의 주연 배우 쇼겐(Shogen)이 ‘아시아 스타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는 올해 ‘아시아영화의 창-지석상’ 후보에 오른 안슐 차우한 감독의 영화 <디셈버>에서 아버지로 등장해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올해의배우상
이병헌

올해 가장 뜨거운 행보를 보인 배우에게 수상하는 ‘올해의 배우상’은 배우 이병헌이 거머쥐었습니다. 그는 올해 영화 <비상선언>과 tvN 주말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로 스크린 안팎을 종횡무진했죠. 올해 개봉 예정인 영화 <승부>에서는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시상자
고아성

고아성이 입은 블랙, 멀티컬러 판타지 코튼 트위드 소재 드레스 2023 크루즈 컬렉션, 슈즈, 샤넬 코코 크러쉬 링과 네크리스 모두 샤넬(CHANEL).

올 7월말 크랭크인한 영화 <한국이 싫어서>의 장건재 감독과 배우 고아성이 라이징 스타상을 시상하기 위해 아시아스타어워즈를 찾았습니다. 고아성은 영화 <설국열차>와 <오피스>, <항거 : 유관순 이야기> 등을 통해 폭넓은 연기를 보여준 배우죠. 최근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트레이서>에서 정면돌파하는 조세국 조사관 ‘서혜영’ 역을 맡기도 했습니다.

 

팬데믹 기간을 지나 3년만에 재개된 여덟번 째 ‘2022 아시아스타어워즈’. 아시아에서 활동하는 배우와 감독 등 한 해 동안 열정을 쏟아 영화를 만들어온 영화인들과 함께해 영광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