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서준의 확신

박서준 화보
점퍼와 셔츠, 팬츠 모두 생 로랑(Saint Laurent)

뭐, 이런 남자가 다 있나. 출근하는 여자친구를 위해 샌드위치를 만들어주고 심지어 입에 넣어주는 데다, 그녀가 곤경에 처하기라도 하면 언제 어디서나 불쑥 나타나 도와주고, 여자친구가 투정을 부리면 무조건 자기가 잘못했다며 키스와 함께 귀엽게 용서를 구한다. 그리고, 이 남자는 그 여자보다 무려 열네 살 어리다. 드라마 속에나 있는 이토록 판타스틱한 남자. 얼마 전 종영한 <마녀의 연애> 속 윤동하는 멋지고 훈훈하며 게다가 사랑스럽다. 이 윤동하를 완성한 건 박서준이다. 그리고 아마도 여전히 많은 여자들은 궁금해할 것이다. 실제의 박서준도 윤동하처럼 멋지고 훈훈하며 사랑스러울지. 그리고 짐짓 닮은 구석이 많을 거라고 기대할 것이다.

 

박서준 화보

“닮은 부분도 물론 있겠죠. 하지만 나라는 사람이 동하가 되려고 하지는 않았어요. 다만 동하라는 인물을 나로서 표현하고 싶었죠. 그 옷에 나를 맞추는 게 아니라 내가 그 옷을 입는 거예요. 대본 속 상황을 보고 최대한 그 상황에 맞게 표현하려고 노력했어요. ‘나라면 누군가를 아주 많이 사랑할 때 어떻게 표현할까?’ 생각했죠. 사람들이 ‘박서준도 윤동하처럼 사랑할 거야’ 하고 생각해준다면 저로서는 가장 만족스러운 반응일 것 같아요.

물론 저와 동하가 닮은 점도 분명 있어요. 가령 사랑에 빠졌을 때 그 여자만 보이고, 최선을 다하려고 하고, 질투하는 모습도 닮았고. 그런데 사실 ‘어떤 윤동하를 만들어야겠다’고 미리정한 건 없었어요. 다만 상황, 상황을 연기했고, 그게 한 회가 되고, 그것들이 모여 16회의 드라마가 끝나고 윤동하가 완성된 거죠.” 어쨌거나 그는 자신의 첫 주연작을 잘해냈다. 그의 말마따나, ‘박서준표 로코란 이런 거다’ 하는 걸 보여주고 싶었고, 많은 여자들이 그가 만들어낸 판타지에 빠졌다. 두달 넘게 이어진 밤샘 촬영에 체력은 바닥에 떨어지고 몸은 힘들었지만, 이전 작품에 비해 부쩍 많아진 분량은 오히려 그를 즐겁게 했다. “촬영 신이 많은만큼 제가 한번 시도해보고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이 많아 재미있게 촬영한 것 같아요.”

 

박서준
레더 핀턱 셔츠와 와이드 팬츠 모두 김서룡 옴므(Kimseoryong Homme)

내가 박서준이라는 배우를 기억하기 시작한 건 <금 나와라 뚝딱!>에 출연한 무렵인 것 같다. 늘 사고를 달고 다니는 철딱서니 없는 막내, 서자라서 겪는 서글픔,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 점점 더 귀여워지고 동시에 믿음직스러운 남자. 그리고 다음 작품인 <따뜻한 말 한마디>에서는 김지수의 남동생을 연기했다. 누나를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고, 무엇이든 희생할 수 있으며, 웃고 있지만 슬픔을 누르고 누르는 남자. 그러더니 이제는 (조금 낯간지러운 표현이긴 하지만) 국민 연하남으로 ‘등극’했다.

그러니까, 스물일곱의 이 남자는 어느 날 갑자기 화려하게 등장한 스타도 아니고, 그렇다고 오랫동안 우리가 미처 알아보지 못했던 것도 아니다. 다만 남들과 출발점이 달랐을 뿐이다. “고등학생 때부터 연기를 하고 싶었어요. 그때부터 연기 아카데미에 다녔고, 이후 연기학과에 들어갔죠. 하지만 서둘러 데뷔하기 보다는 군대에 다녀오기로 했어요. 시작이 늦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다만 출발점이 다를 뿐이죠. 달리기 경주를 할 때도 1번 레인과 8번 레인이 인코스와 아웃코스라는 점만 다를 뿐, 누가 더 늦게 출발하는 건 아니잖아요.”

그리고, 지금껏 배우라는 길에 대한 확신이 무너진 적은 없었다. “군대에 가서는 오히려 더 내가 이 일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확신이 들었어요. 어서 제대로 된 현장에서 다른 프로 배우들과 작품을 만들어가고 싶었어요. 그 현장에서 연기를 한다면 어떤 느낌이 들지 무척 궁금했죠. 물론 힘든 순간이 전혀 없었던 건 아니에요. 군대에서는 마치 내 시간만 멈춘 것 같은 생각이 들거든요. 그럴 때 또래 배우들이 자신이 원하는 걸 이루어나가는 모습을 보면 부럽기도 하죠. 과연 나도 저곳에 설 수 있을까 걱정이 들기도 하고요. 하지만 금세 마음을 다잡았어요.” 그리고 생각했다. 시작도 하기 전에 안 될 거라고 포기할 순 없다고. 일단 한번 해보고 내 그릇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봐야겠다고.

 

박서준 화보
화이트 티셔츠 올세인츠(All Saints), 팬츠 노앙(Nohant), 롱 카디건 오디너리 피플(Ordinary People), 구두 소다 옴므(Soda Homme)

박서준이 <마리끌레르> 카메라 앞에 선 건, 드라마가 종영한 지 막 이틀이 지난 날이었다. 밤샘 촬영이 석 달 가까이 이어졌고, 촬영하는 내내 집에서 자는 시간보다 차에서 자는 시간이 더 많았다. 얼굴이 조금 까칠해 보였지만, 카메라 앞의 박서준은 노련했다. 한 컷 한 컷 마칠 때마다 186cm의 큰 키에 걸맞은 어떤 바지를 입든 발목이 드러나는 긴 다리로 성큼성큼 걸어 다녔다. 화보 촬영 당일은 그로서는 아주 오랜만에 스케줄이 일찍 끝나는 날이기도 했다. 동하를 내려놓은 지금, 가장 하고 싶은 건 오롯이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는 거란다.

“지금은 그냥 스케줄에서 벗어나 푹 쉬고 싶어요. 아직까지 전 제대로 된 취미가 없어요. 취미를 만들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것 같아요. 작년에 방콕에 다녀온 게 제 생애 첫 해외여행이었어요. 그 전에는 부모님이 주신 용돈으로 생활했으니 해외여행을 갈 만한 돈이 없었죠. 무엇보다 여행을 다니는 것보다 배우로서 준비하는 일이 더 급했고요. 그런데 한번 여행을 다녀오니, 참 좋더라고요. 뭔가 자신을 환기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박서준 화보
재킷과 팬츠 모두 루치오 바노티 바이 디옴(Luccio Vanotti by Diom), 구두 어그 오스트레일리아(UGG Australia)

아마도 그는 그리 오래 쉬지 않고 다음 작품으로 돌아올 것 같다. 그래서 여행을 가는 것도, 취미를 가져보고 싶은 마음도 다시 미뤄야 할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그의 일상이 온통 작품으로만 채워지지는 않을 것이다. 남자 박서준의 일상은 배우 박서준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배우가 되기로 결심했을 때부터 이유는 단 하나였어요. 연기가 재미있다는 거. 유명해지고 싶다거나 엄청나게 큰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은 없었어요. 다른 인물의 삶을 살아볼 수 있기 때문에 배우라는 직업이 좋다는 말에 크게 공감이 가지 않고요. 연기를 하는 게 그 인물의 삶을 사는 거라고 생각하지도 않아요. 제게는 대본을 보지 않는 시간도 중요하죠. 연기하지 않는 순간에는 저를 대본에 가두지 말고 풀어둬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일상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감정이 더 잘 느껴지니까요. 살면서 마주하는 행복, 분노, 기쁨 같은 감정을 느끼며 ‘아, 나도 이런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구나’ 생각하죠. 그렇게 나를 알아가다 보면, 어떤 감정이든 표현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이 생겨요.”

물론 배우가 되기 전 그의 일상과 배우가 되고 난 후 그의 일상이 같을 수는 없다. 이제는 혼자 돌아 다니다 보면 불쑥 그의 일상이 방해받을 때도 있다. “아무 생각 없이 예전처럼 버스며 지하철을 타고 돌아다니고 싶은데 불쑥불쑥 불편한 일이 생길 때가 있어요. 왠지 항상 표정 관리를 해야 할 것 같기도 하고. 한번은 혹시 ‘내가 연예인병이라도 걸렸나’ 하는 생각까지 들었어요. (웃음) 일단, 그건 아닌 것 같아요. 내 사적인 시간을 방해받는 것에 아직 익숙해지지 않은 거겠죠.”

 

김서룡 옴므
카디건과 니트 터틀넥 스웨터 모두 김서룡 옴므(Kimseoryong Homme)

인터뷰를 하는 내내 확신에찬 답을 꺼내놓은 그지만, 명쾌하게 답을 말하지 못한 질문도 있었다. 하나는 좋은 배우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 또 하나는 서른이 되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 전자는 아직 자신만의 연기 철학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답을 찾지 못했고, 후자는 아직 앞으로의 인생에 대한 계획을 세우지 못해 답할 수 없단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계획은 이제부터 세워야 할 것 같아요. 지금까지는 군대에 있을 때 마음먹은 대로 살아왔어요. 제대하면 소속사를 찾고, 좀 더 준비를 하다 작품을 하고, 이름을 조금씩 알리고 그다음엔 더 많은 작품을 해야겠다는 계획. 그런데 사실 저는 계산적으로 치밀하게 사는 사람은 아니에요. 다만 하고 싶은 일이 연기였고, 마음 가는 대로 몸이 움직인 것뿐이죠. 하지만 분명한 건, 매 작품 보여주는 제 연기가 제게는 곧 ‘답’ 이라는 거예요. 왜 그렇게 했을까 반성하기보다는 그 순간을 연기한 저 자신을 존중하려고 해요. 그리고 그렇게 성장하는 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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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우희의 진심

천우희
블랙 점프수트 스타일난다(Style Nanda), 블랙 재킷 타임(Time), 이어링 엠주(mzuu), 블랙 스틸레토 힐 더 홀리(The Holly).

영화 <한공주>를 다른 이에게 추천하기는 쉽지 않다. 영화가 상영되는 두시간 동안 온몸의 피가 마르는 경험을 누군가에게 적극 권하긴 어려우니까. 하지만 이 영화를 본 것을 후회하느냐고 묻는다면,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며칠이고 영화 장면이 남긴 잔상에 괴로워하면서도, 과거로 돌아가 영화를 볼지 말지 다시 선택할 수 있다면 고민할지언정 결국 보는 쪽을 고르겠다고 마음먹게 하는 게 <한공주>다. 한공주는 사춘기 소녀고, 극악한 성범죄를 당한 뒤 전학을 왔다. 불운이나 불행이라는 단어는 그녀의 경험을 매우 완곡하게 표현한 것이다. 기가 막히게도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

 

세상이 경악할 범죄가 일어나면 사람들은 일제히 그 사건을 이야기한다.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어떤 영화는 충실하게 사건을 알린다. <한공주>는 그와는 조금 다른 길을 택했다. 사건 이후에도 당사자의 삶은 계속된다. 영화는 그걸 말하고 싶었다. 전학을 온 공주는 새 친구를 만나지만 끝난 줄 알았던 사건의 잔재는 잔인하게 그녀의 현재를 쫓는다. 그녀의 미세한 표정, 짤막한 대사 몇 줄에도 관객의 감정은 롤러코스터를 탄다. 그걸 가능하게 하는 건 이수진 감독의 섬세한 연출에 조응하는 천우희의 눈이다. 맑았다가 흐려졌다가, 고통과 집념이 공존하는 그녀의 눈에서는 오랫동안 공을 들여 캐릭터를 고찰한 흔적이 엿보인다.

“고민이 아주 많았어요. ‘만약에 현실에서 이런 일을 겪는다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게 쉬운일일까? 아닐 것 같아. 하지만 그렇다고 내가 계속 감정을 숨기는 연기를 하면, 관객이 아무것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 않을까?’ 수많은 물음표 사이에서 단 하나 지키고 싶었던 건 제 진심이었어요. 주인공에 대한 진심, 공주라는 역할에 대한 책임감이요.” “제가 생각하는 공주는 대단히 강한 아이예요. 그런데 이 친구를 연기하는 내가 힘들어서 지쳐버리면 이야기가 끝까지 이루어질 수 있을까 싶었어요. 영화를 보신 분들이 걱정을 많이 하셨지만, 사실 촬영하면서 힘들다고 생각한 적은 없어요. 그건 이미 각오한 일이었거든요. 그보다는 모티프가 된 사건에 관계된 사람들에게 혹시 상처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러운 마음이 훨씬 컸어요. 역할을 철저하게 준비하고, 촬영 들어가서는 앞뒤 재지 않고 온 마음을 다하는 수밖에 없었어요.”

 

천우희

영화를 통해 헤아릴 수 없는 아픔과 삶에 대한 절절한 의지를 표현해낸 그녀지만, 배우라는 타이틀을 벗고 나온 천우희의 일상은 스물여덟의 청춘, 딱 그만큼 평범하고 또 특별하다. 20대 후반이 되니 시끌벅적한 곳보다 카페에서 조곤조곤 수다 떠는 게 더 좋다고 맞장구치는 친구들과 어울리고, 다정한 남매의 대화라고 하긴 어렵지만 꼬박꼬박 동생에게 잔정이 묻어나는 문자를 보내는 오빠와 딸의 연기 생활을 늘 지지해온 부모님을 둔 그녀는 스크린 밖에서 그야말로 보통의 삶을 살고 있다. “얼마 전 내한한 브루노 마스 공연에 꼭 가고 싶어서 직접 티케팅까지 했거든요. 그런데 공연 날이 평일이라 일 때문에 가지 못했어요. 결국 오빠에게 표를 넘겼죠. 아, 물론 티켓 값은 받고요.(웃음) 근데 조금 지나자 오빠가 약 오르게 문자를 보내는 거예요. ‘노래 완전 잘해’, 이러면서요. 그저 부러웠어요.”

배우로서 받는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못지않게 그녀를 빛나게 하는 건, 곁에 있는 사람들과 만들어나가는 이런 매일의 사소한 기억들일 것이다. 청년 실업을 걱정하고, 좋아하는 가수에 환호하고, 서른이 되기 전에 좀 더 열심히 놀아보려고 노력하며 그렇게 그녀는 지금을 살고 있다. 가늠할 수 없을 누군가의 끔찍한 상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을 놓지 않으려는 강인한 마음가짐도, ‘보통의 행복’을 아는 그녀이기에 연기할 수 있었던 건지도 모른다. “<써니>를 찍은 이후로 특별한 연기활동 없이 2년을 보내면서 고민이 많았어요. 이 일을 더 해야 하나, 다른 걸해야 하나 갈등도 하고요. 그런데 이번에 그런 고민이 모두 해소되었어요. 뭐랄까, 제가 공주에게 의지하고 많이 기댔어요. 내가 얼마나 감사할 줄 모르고 산 사람인가 돌아보게 되고, 주변 사람들의 사소한 모습 하나하나가 고맙게 느껴지더라고요. 공주 덕분에 극복할 수 있었어요.”

사실 그녀의 얼굴은 그간 여러 영화에서 볼 수 있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연극반에 들어간 그녀는 경기대 연극영화과에 진학한 이후 줄곧 연기자로 살아온 착실한 배우다. 처음 주연을 맡은 옴니버스영화 <사이에서-생수>에서는 섬에서 스쿠터를 배우고 밧줄 하나에 의지해 바다에 뛰어들며 영화를 찍었고, <써니>를 하면서는 ‘진짜 본드를 마신 것 같다’는 격찬(?)을 받으며 대중에게 ‘본드걸’로 각인되었다. 어떤 영화에 출연하든 그녀는 제 몫이상의 존재감을 발휘했다. <마더>에서 주인공의 친구인 ‘진태’의 여자친구로 등장했을 때도, <우아한 거짓말>에서 온화한 성품을 지닌 주인공의 친구 역을 맡았을 때도 그랬다. 좋은 연기는 러닝타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걸 증명해온 그녀에게도 <한공주>는 큰 산이었다. 그 산을 넘고, 천우희는 스스로 배우로서 나아갈 다음 장을 열었다.

그녀의 다음 영화는 <카트>다. 88만원 세대를 대표하는 알바생 겸 취업준비생 역할이다. 드디어 몇 년간 해온 고등학생 역할에서 벗어났지만, 이번엔 교복 대신 마트 유니폼을 입는다는 게 함정이다. 하지만 그녀는 조급히 변신을 꿈꾸기보다 아직 느긋하다. “그냥 지금처럼만 나아갔으면 좋겠어요. 전 제가 한 발 한 발 딱 맞는 속도로 움직이고 있는 것 같아서 만족하거든요. 정신 못 차리게 빠르지도, 답답하게 느리지도 않은 지금이 좋아요. 최고의 목표요? 연기를 평생 하는 것. 이제 시작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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