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ings

니트 스웨터와 팬츠 모두 아크네 스튜디오(Acne Studios).

인터뷰를 위한 자리를 편하게 느끼는 편인가? 내 생각을 말할 수 있는 자리여서 좋아한다. 보통 술자리 아니면 진지한 이야기를 할 기회가 없는데 이런저런 생각을 말할 수 있으니 좋다.

<모래시계>로 뮤지컬 무대에 처음 오르게 됐다. 생애 첫 뮤지컬이기도 하다. 뮤지컬 자체에 큰 꿈이 있었던 건 아니다. 오랜 시간 한 장면을 연습하고 여러 사람과 호흡을 맞춰 두세 시간 동안 공연하는 부분이 매력적이라 언젠가 한번쯤 해보고 싶다고 생각한 정도였다. 그간 뮤지컬 작품 출연을 몇 차례 제안받기도 했었는데 모두 거절했다.  작품 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기보다는 앨범으로 돌아오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러다 <모래시계>라는 작품을 보고 마음이 흔들렸다. 드라마에서 이정재 선배가 연기했던 ‘재희’ 역할인데, 드라마로 이미 충분히 유명한 작품이어서 친숙했고 창작 뮤지컬이라는 점에서 좀 더 마음이 갔다. 뮤지컬 넘버도 좋았다. 물론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연기여서 부담감은 컸지만 도전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다. 막상 본격적으로 연습에 들어가니 선배 배우들의 라이브 공연을 바로 옆에서 들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참 좋았다. 듣는 것만으로도 내 노래 실력이 늘고 발성이 바뀌는 기분이랄까.

데뷔 무대를 준비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니 어려운 점도 있겠다. 창작 뮤지컬이다 보니 그동안 연습해온 동작과 대사가 갑자기 바뀌는 경우도 있다. 공연이 딱 한 달 남은 지금 아무것도 해놓은 것이 없는 듯한 기분도 든다. 그런데 지금 촬영 중인 드라마 <투깝스> 현장에 가서 이런 이야기를 하면 선배들이 모두 괜찮다고 말씀해주신다. (조)정석이 형도 그렇고 연극 무대에서 오래 연기한 선배들이 그 모든 시간이 다 축적되고 있다고.

하이라이트의 손동운, 배우 김산호와 트리플 캐스트다. 함께 캐스팅된 배우에게 경쟁심도 느끼나? 처음엔 그럴 줄 알았다. 그런데 막상 셋이 삼시 세끼를 같이 먹으며 연습하다 보니 캐릭터를 함께 만들어가게 되더라. 서로 의견을 내고 모르는 것이 있으면 알려주며 캐릭터를 함께 연구하고 있다.

앨범으로 컴백하고 싶었다니 의외다. 연기에 더 큰 뜻을 두고 있다고 생각했다. 많은 사람이 그렇게 말한다. 그런 식의 기사도 많이 나왔고. 하지만 내게 첫째는 음악이다. 열여섯 살 때부터 늘 R&B 음악을 하고 싶었다. 올해 초부터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봤고 모든 것을 다 포기하더라도 딱 하나 지키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종이에 썼다 지웠다 하며 적어보았다. 그렇게 남은 한 가지가 하고 싶은 음악을 만들어 팬들에게 선보이는 것이었다. 첫 행보가 가장 중요하니까. 그런데 막상 실현하려니 현실적으로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다 <모래시계> 출연을 제안받았고 ‘재희’라는 캐릭터가 나처럼 다 버리더라도 하나만은 지키려고 한다는 점에서 깊이 공감했다. 그래서 더 끌린 것 같다.

재킷 아크네 스튜디오(Acne Studios), 니트 스웨터 소윙바운더리스(Sewing Boundaries), 팬츠 비욘드 클로젯(Beyond Closet).

많은 변화가 있었고 공백기도 길었다. 외롭고 불안한 시간이었을 수도 있었겠다. 주로 집에 있었는데 영화도 많이 보고 책도 많이 읽었다. 짧은 시간이지만 책에서 현명한 태도를 배우고 싶었다. 에베레스트를 등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인 <촐라체>도 읽고, 명언집인 <나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365>는 매일 열 장씩 읽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읽은 날도 있다. 읽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더라. 그렇게 책을 읽고 영화를 보며 시간을 보내다 음악 작업을 시작했다. 하루는 좋아하는 아티스트에게 SNS로 메시지를 보냈다. 한 새벽 1시쯤이었나? 그런데 새벽 2시쯤 답장이 왔고 한 시간 있다가 둘이 만났다. 처음 만났을 땐 서로 경계도 했지만 음악 취향이 비슷하고 대화도 잘 통했다. 그제야 숨통이 트이는 것 같았다. 전에는 뭔가 목표를 두고 음악 작업을 했는데 그때는 순수하게 내가 좋아하는 걸 해보자는 마음이 컸다.

그 시간을 지나 이제는 오늘의 할 일이 확실해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고민하는 부분이 있나? 3주 전에는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다. 하루에 한두 시간씩 자며 활동하다 보니 구내염이 생겼는데 좀처럼 낫지 않았다. 몸이 힘드니까 정신마저 피폐하는 것 같았다.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지 정신을 못 차리겠더라. 뮤지컬 연습하러 갔다가 곡을 쓰고 안무 연습을 하다가 드라마 촬영장에 가는 생활이 이어지니 힘겨웠다. 그러다 하루는 집에 돌아와 반성했다. 불과 몇 달 전만 하더라도 앞으로 뭘 하며 살아야 할지 답을 얻지 못해 우울하게 보냈는데 할 일이 많은 지금 몸이 힘들다고 불평하다니. 그렇게 정신을 차리니 다시 이런 기회를 만났다는 사실에 행복했다. 팬들도 영영 못 만날 것 같고 다시는 무대로 돌아가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던 때에 비하면 할 일이 분명한 지금은 행복한 시간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웃으면서 하고 있으니 말이다.

곧 <투깝스>도 방영을 시작한다. 극 중 (조)정석이 형이 형사인데 몸에 영혼이 빙의되면서 한 몸을 나눈 두 명이 번갈아 사건을 해결한다. 나는 정석이 형을 무한 ‘리스펙’하는 파트너 형사를 맡았다. 선배를 마치 팬처럼 좋아하는 강력계 막내 형사. 그런데 실제로 나는 정석이 형의 팬이기도 하다.(웃음) 드라마에서는 사건을 잘 해결해서 따르는 건데 나도 형을 자연스레 ‘리스펙’ 하며 많이 배우고 있다. 늘 감동받는 현장이다.

전작보다 캐릭터가 훨씬 경쾌하겠다. 그간 맡은 캐릭터와 많이 다르다. <투깝스>는 전체 대본 리딩 이틀 전에 캐스팅이 결정됐다. 오디션을 보기 전에 역할에 대한 설명을 들었는데 굉장히 밝고 긍정적이며 순수한 인물이라고 하더라. 나와 많이 다른 인물이라고 생각했는데 소속사 대표님이 나와 똑같은 인물인 것 같다고 하시더라. 처음엔 나와 전혀 다른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오디션을 보러 들어갔는데 긴장을 너무 많이 해서 완전히 망쳤다. 큰 변화를 겪고 나서 주변의 많은 사람이 다시는 캐스팅되기 힘들 거라고 걱정했었고, 그래서 더 자신감이 없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 말을 들었을 땐 앞으로 연기를 못 하게 돼도 괜찮다고 스스로 다독였는데 막상 오디션을 보러 가니까 잘해낼 수 있다는 걸 증명하고 싶어 많이 긴장했다. 오디션에 떨어졌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연락이 와서 기회를 한 번 더 얻었다. 오디션을 보기 전에 여의도공원을 큰 목소리로 대사를 하며 걸었다. 모든 걸 내려놓고 오디션을 봤더니 결과가 좋았다.

다른 건 다 포기하더라도 하고 싶은 음악만큼은 내려놓을 수 없다고 했지만 결국 연기도 다시 하게 됐다. 앞으로도 포기하고 싶지 않은 것이 있나? 앞으로 내게 주어질 선택의 권리. 지금까지 보낸 시간도 너무 소중하지만 앞으로의 선택과 내 미래의 꿈은 내가 중심이 되어 선택하고 싶다.

그렇게 선택한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계속 요즘 같으면 좋겠다. 안 될 것 같은 일에 계속 도전하고 결국 해내는 미래. 또 함께 있으면 편하고 좋은 사람들과 웃으면서 일할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다.

지금까지 무언가를 선택할 때 용감한 편이었나? 사소한 일에는 겁이 많다. 그런데 이상하게 큰일을 앞에 두면 용감하다. 열일곱 살 때 음악을 하고 싶어 고등학교를 자퇴했다. 그때까지만 하더라도 춤은 물론 노래도 배운 적 없다. 옆에서 ‘넌 할 수 있어’라고 부추기는 사람도 없었다. 무작정 ‘난 할 거야’라고 생각했다.

부모님은 속이 타셨겠다. 맞다.(웃음) 그래도 잘해왔으니까. 많은 사람이 반대하더라도 하기로 결정하는 나를 보면 참 겁 없다 싶다.

<마리끌레르> 12월호를 위한 인터뷰다. 올 한 해는 본인에게 어떤 해로 기억될 것 같은가? 사람이 평생에 걸쳐 느낄 감정을 1년 동안 모조리 느낀 것 같은 해. 삶의 희로애락을, 바닥과 정상을 모두 찍어본 한 해. 내년은 지금껏 바라던 꿈을 실현하며 살고 싶다.

그럴 것 같나? 자신감은 늘 있다.(웃음) 될 거다.

블랙 셔츠 생 로랑(Saint Laurent), 니트 스웨터 세인트 페인(Saint P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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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icted To You

메이크업 모두 어딕션, 블랙 벨벳 재킷 자라 깃털 장식 미니드레스 넘버21.

CHRISTMAS LOVE

재경의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홀리데이 메이크업을 완성한 제품은 라스베이거스의 크리스마스 러브를 주제로 탄생한 어딕션 홀리데이 컬렉션. 매일 사용하기 좋은 실용적인 네 가지 색상의 아이섀도와 블러셔를 담은 리미티드 컴팩트 크리스마스 러브, 다크 레드 컬러의 더 네일 폴리시, 리치 브라운 컬러의 립 글레이즈를 블랙 스팽 클러치 백에 담았다.

BEAUTY NOTE

어딕션 더 스킨케어 파운데이션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고 깨끗하게 표현한 다음 리미티드 컴팩트 크리스마스 러브에 담긴 골드 베이지 계열의 아이섀도 #72와 #25를 발라 눈가에 음영을 준다. 샴페인 베이지 컬러인 #92를 눈두덩 중앙에 살짝 바르고 연한 핑크 블러셔를 하이라이터 대용으로 얼굴 곳곳에 쓸어 화사하고 입체적인 메이크업을 연출했다. 입술은 립스틱 퓨어 #001을 바른 다음 립글레이즈를 얹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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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SY GIRL

당돌하면서도 사랑스러운 느낌의 장밋빛 메이크업. 자칫 메이크업이 과해 보이기 쉬운 붉은 계열 아이섀도를 발랐는데도 재경이 맑고 여성스러워 보이는 이유는? 투명하고 얇은 섀도 층을 밀푀유처럼 겹겹이 얹는 방법으로 연출했기 때문. 다양한 펄이 가진 고유의 반짝임을 살려주는 어딕션의 더 아이섀도우는 별다른 기술 없이 손가락으로 툭툭 발라도 오묘하고 고급스러운 반짝임으로 눈매를 돋보이게 만든다.

BEAUTY NOTE

어딕션 더 파운데이션으로 자연스럽고 건강한 피부로 만든다. 더 아이섀도우 중 코럴 베이지 컬러인 #31을 눈두덩에 펴 바르고 눈동자 위쪽으로 자줏빛 레드 컬러인 #94, 투명하게 발색되는 핫핑크 컬러인 #99를 덧바른다. 매트 베이지 컬러인 #28을 눈썹뼈 아래에 바르고 경계가 생기지 않게 펴주면 아이 메이크업 완성. 입술에 채도가 낮은 마른 장미 톤의 립스틱 퓨어 #011을 바른 뒤 립스틱 시어 #006을 덧발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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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 SOFT

눈가는 카페라테 컬러로, 뺨은 살굿빛으로 물들여 말갛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메이크업. 재경의 라테 아이를 연출하는 데 쓰인 어딕션 더 아이섀도우는 99종에 이르는 컬러를 실키, 매트, 펄, 메탈릭의 다양한 텍스처로 선보여 다양한 아이 메이크업이 가능하며 은은하고 섬세한 발색이 강점이다. 리퀴드 타입의 블러셔인 치크 폴리시는 끈적이는 느낌이 전혀 없으며 기분 좋게 상기된 것처럼 자연스럽게 발색된다.

BEAUTY NOTE

어딕션 글로우 파운데이션을 발라 깨끗한 윤광 피부를 연출한다. 더 아이섀도우 중 어스 베이지 컬러인 #33, 초콜릿 컬러인 #74, 핑크 펄이 섞인 브라운 컬러인 #67을 이용해 아이홀에 짙은 음영을 만든다. 따뜻한 피치 컬러의 치크 폴리시 #11을 뺨에 찍어 바르고 손가락 끝으로 톡톡 두드려 그러데이션한다. 브라운 핑크 컬러의 립스틱 시어 #007을 발라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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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최다니엘

화이트 니트 터틀넥 스웨터 까날리(Canali).
아이보리 니트 터틀넥 스웨터 아크네 스튜디오 바이 10꼬르소 꼬모(Acne Studios by 10Corso Como), 베이지 팬츠 김서룡 옴므(Kimseoryong Homme), 버건디 태슬 로퍼 버버리(Burberry).
블랙 코트 메종 마르지엘라(Maison Margiela), 블랙 니트 터틀넥 스웨터 캘빈 클라인(Calvin
Klein), 블랙 슬랙스 아크네 스튜디오 바이 10꼬르소 꼬모(Acne Studios by 10Corso Como), 버건디 태슬 로퍼 버버리(Burberry)
블랙 니트 터틀넥 스웨터 캘빈 클라인(Calvin Klein).

집 해제 후 첫 공식 스케줄이다. 기분이 어떤가? 훈련소에 갈 때만 해도 세상이 끝나는 줄 알았는데 막상 다녀오니 마음이 편하다. 앞으로 입소할 애들을 보면서 ‘어휴, 내가 그 마음 다 안다’ 싶고. 군대까지 다녀왔으니 더 이상 댈 핑계가 없다. 20대에는 군 복무를 전환점 삼아야지 했는데 이제는 다른 구실이 없다. 그만큼 책임감도 커졌고 진지하게 임하려 한다.

갓 제대한 전역자 특유의 경직된 파이팅이 느껴진다.(웃음) 맞다. 지금 파이팅이 넘친다.(웃음) 그사이 두세 살 나이가 더 들기도 했으니까. 곧 드라마에 들어가야 하는데 복무 중에 살이 많이 쪘다. 체중을 감량하며 일을 다시 시작한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고 있다.

시간이 지나야 새로 보이는 것들이 있지 않나? 배우의 세계에서 잠시 떨어져 지내며 과거의 연기들을 되짚어보기도 했나? 이전에 출연한 작품들을 유튜브의 짧은 영상으로 보긴 했다. 당시에는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 왜 저랬나 싶기도 하고, 못 보겠더라. 새로 시작하는 작품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여줘야 할까, 어떤 연기를 해야 할까 고민스럽기도 했다. 굳이 이전 것들을 끄집어내 복귀한다기보다는 처음 연기하는 사람의 마음으로 다시 시작하려고 한다.

입대 전 인터뷰들을 찾아보니 당시 심리적으로 많이 흔들린다는 이야기도 했더라. 이제는 좀 정리가 되었나? 정신이 없었나 보다. 왜 굳이 그런 이야기까지 했을까? 외로웠나? 사람 만나 이야기하니까 마냥 좋았나보다. 물론 ‘왜 이렇게 살고 있지?’라는 질문은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아무 생각이 없다. 그냥 시키면 다 해볼 생각이다. 하라고 하면 무조건 하는.(웃음)

군대가 약이 된 건가? 내년에 다시 인터뷰하면 다른 대답을 할지도 모른다. ‘왜 이러고 살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힘찬 모습일 때 만나서 좋다. 12월 4일 첫방송하는 KBS2 월화드라마 <저글러스 : 비서들>로 곧 복귀한다. 소집 해제 후 바로 작품을 만났으니 운이 좋다. 20대에는 쉬지 않고 작품을 했다. 가장 오래 쉬었던 기간이 한 달 정도다. 제대 후에는 쉬엄쉬엄해야겠다고 생각하기도 했는데 정답은 없는 것 같다. 삶이 내 계획대로 되는 것도 아닐뿐더러 계획처럼 되면 또 재미없지 않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긴장도 많이 하고, 그 긴장의 힘이 원동력이 되어 의외의 성과를 낼 수도 있으니까. 우리가 하는 일의 대부 분이 시간이 지난 뒤 어떻게 해석되고 평가될지 모르지 않나. 모두 나에 게 필요한 시간이라 생각하며 연기하고 싶다.

타인의 관심과 관계를 전면 거부하는 철벽형 남자 주인공 ‘남치원’을 맡았다.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마녀의 법정> 후속 작품이다. 트라우마 때문에 사람과 관계 맺기를 힘들어하는 캐릭터다. 대본이 6회까지 나와 있는데 그중 복싱하는 장면이 있어 열심히 복싱을 배우고 있다.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지만 일단 하는 데까지 해보겠다고 감독님에게 이야기해뒀다. 나름대로 준비한다고 하고 있는데 사회의 시간은 참 빨리 가지 않나.(웃음) 촬영 전까지 박차를 가하려 한다. 첫 신에 등장하지 않는다해도 첫 촬영 때는 현장에 나가볼 생각이다.

곧 첫 촬영인데 이전과는 다른 느낌으로 떨릴 것 같다. 겁나고 떨린다. 철벽남이지만 밉지 않고 애틋해 보여야 한다는 점에서 내가 잘해야 한다. 감독님과 작가님은 물론 같이 연기하는 강혜정 누나를 비롯해 (백)진희와 (이)원근이에게 많이 알려달라고, 도와달라고 부탁했다. 오늘 화보 촬영도 잘 모르겠다. 내가 뭘 했는지···.

뭘 하긴, 아주 잘했다. 사진가가 계속 칭찬하던데. 잘 찍어주시지 않았나. 최다니엘이라는 사람의 얼굴선과 그 느낌을 잘 담아주신 것 같다. 나 조차도 새롭게 보게 된 면들이 있다. 지금까지는 키가 크기도 하고, 화보는 옷이 중요하니까 주로 전신 촬영을 했었는데 오늘은 다른 모습을 발견하게 해주신 것 같아 유난히 좋았다. 스태프들이 멋있게 꾸며주었고 나는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되는구나···. 전에는 내가 나서서 구상을 좀 했는데 이제는 시키는 대로 해야겠다.(웃음)

힘을 좀 빼겠다는 말인가? 나이에 맞게 자연스럽게 연기해야 좋을 것 같다. 20대에는 조숙한 게 좋은 줄 알았다. 또래 연기자들에 비해 조숙하다는 말이 듣기 좋기도 했다.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그렇게 될 걸 왜 그 순간을 온전히 즐기지 못했나 싶다. 지나간 시간은 돌아오지 않으니 지금의 모습에 충실하고 싶다. 그러려면 힘을 빼야겠지.

라디오 DJ를 두 프로그램이나 했고 애착이 남달랐던 걸로 안다. 라디오는 여전히 내게 특별한 매체다. <별이 빛나는 밤에>나 <텐텐클럽>을 듣고 자란 세대니까. 여름에 라디오에서 납량 특집 할 때 들은 무서운 이야기는 아직도 기억에 생생히 남아 있다. 듣는 행위는 보는 것보다 잔상을 훨씬 길게 남긴다. 그런 점이 여전히 내게는 매력적이다. 라디오가 메인스트림에서 벗어난 장르가 되긴 했지만 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이런 은은한 것들에 계속 힘을 싣고 싶다.

맞다. 요즘의 SNS가 하는 소통의 역할을 과거 라디오가 하던 때가 있었다. 이제는 카톡이 다 하는 세상이지. 초등학교, 중학교 다닐 때만 해도 친구들끼리 편지를 주고받았다. 연애편지뿐만 아니라 마니토도 있고 별거 많지 않았나. 특히 여자애들은 다이어리를 엄청나게 썼다. 시 옮겨 적고, 스티커 붙이고···. 그때의 문화에 대한 향수가 있다. 시대와 세대는 변하기 마련이고 새 흐름을 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편으로는 그 당시 감성들이 공존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전직 DJ로서 좋아하는 음악은? 장르를 편식하지 않고 음악이라면 다 듣는다. 록이나 헤비메탈도 좋아하고 발라드나 R&B, 피아노 연주곡도 좋아한다. 음악의 힘은 듣는 이의 생각과 감정을 즉시 움직이게 만든다는 데 있다. 나는 아직도 쿨의 ‘애상’을 들으면 중학교 때 생각이 난다. 꼬랑지 머리 기르던 시절로 순간 이동 한다. 뭐든 좀 쌓여야 전달되는 것이 연기라는 점에서 음악 하는 사람들은 늘 부럽고 멋있는 존재다.

요즘 같은 계절에는 무슨 음악을 듣고 있나? 브라운아이드소울의 ‘사랑의 말’이라는 노래 참 좋다. 특히 차 안에서 들으면 좋다.

마지막으로, 출발선에 선 지금의 마음이 궁금하다. 지금까지 나는 ‘어떤 걸 하고 싶다’ 하는 게 없었다. 확신을 가지고 재미있게 연기한 경험이 적고, 해야 하니까 하는 경우가 많았다. 작품을 계속 해왔지만 늘 ‘이게 나에게 맞는 걸까?’라는 질문을 품었다. 일단 당장 해야 하니까 하고 그러다 보면 나중에야 불이 붙기도 하고···. 무언가를 ‘하고 싶다, 되고 싶다’는 유의 용기를 갖지 못했던 것 같다. 이제는 뭐든 일단 부딪혀보고 해보려 한다. 끝까지 해보고 안 되면 한계를 인정하고, 잘해내면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그렇게 계속 부딪히고 싶다.

화이트 셔츠 우영미(WooYoungMi), 네이비 팬츠 프라다(Prada), 슈즈 에르메네질도 제냐(Ermenegildo Zeg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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