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은 안녕하다

멀티컬러 스트라이프 니트 터틀넥, 오렌지 블루종 모두 마르니 바이 마이분(Marni by My Boon), 안에 입은 네이비 스티치 재킷 휴고 보스(Hugo Boss).
다크 네이비 데님 트래커 재킷, 데님 진 팬츠 모두 휴고 보스(Hugo Boss), 실크 타이, 스니커즈 모두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스트라이프 셔츠, 프린트 블루종 모두 프라다(Prada), 블랙 팬츠 버버리 프로섬(Burberry Prorsum), 워커 부츠 코스(COS).

마주 앉자마자 이정신은 테이블 위에 양팔을 올린 채 몸을 앞으로 한껏 기울였다. 그렇게 내내 턱을 괴고 앉아 무슨 질문에든 나긋한 말투로 대답했는데, 그건 또한 어떤 이야기든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이다. 훤칠하고 잘생긴 사람에게 붙이기 쉬운 ‘스위트함’ 같은 것이라기보다는 사람을 대하는 성의와 예의의 문제. OCN에서 방영 중인 월화 드라마 <애간장>에서 이정신은 첫 사랑을 잊지 못해 모태 솔로로 살고 있는 ‘신우’ 역으로 분했다. 학창 시절의 모습을 되짚어보며 역할에 쉽게 몰입할 수 있었다는 그는 생각보다 보이는 그대로의 사람일지도 모른다. 애써 어떤 척을 하거나 뭔가를 숨기는 것 자체에 ‘왜, 굳이?’라고 의구심을 갖는 담백함. <애간장> 방영이 끝나면 그는 곧장 씨엔블루의 베이시스트로 음악 활동에 몰입한다. 8년간 늘 하던 대로 무대에 오르고 투어 공연을 하겠지만 올해는 연기 활동에서도 좋은 작품을 만나고 싶다는 바람 또한 수줍게 전했다.

어제 <애간장> 첫 회가 방영됐다. 모니터링했나? ‘옥수수’라는 플랫폼에서 먼저 방송해서 보긴 했는데 확실히 TV로 볼 때와 태블릿 PC 같은 작은 화면으로 볼 때는 느낌이 다르더라. 진짜 ‘드라마가 시작했구나’ 싶었다.

<애간장>에서 신우는 10년 전으로 돌아가 어린 신우를 만난다. 드라마에서처럼 10년 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2008년이면 고등학교 2학년 때인데 그 시절이 있으니까 지금이 있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솔직히 그때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은 없다.(웃음) 만약 돌아간다면 지금 상태 그대로, 몸이나 생각 그대로 돌아가면 좋겠다. 미래를 알고 있으니 더 현명하게 헤쳐나갈 수 있지 않을까?

얼마 전 씨엔블루 8주년 팬미팅을 했다. 대중음악을 하는 밴드로 8년이라는 시간을 이어오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8년이라는 시간 동안 우리 팀도 좋은 일, 궂은일 다 겪었다. 해가 지날수록 멤버들간의 관계나 일할 때의 생각, 태도가 어른스러워는 것 같다. 멤버들은 동료이자 친구이고 가족 같은 사람들이고 사이가 좋아서 다행이다. 아웃사이더도 없고 다들 둥글둥글하게 서로 배려를 많이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내가 팀을 잘 만났구나, 우리 팀원이 대단하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생각해보니 씨엔블루는 멤버 한 명 한 명이 전부 돋보이는 팀이다. 여타의 아이돌 그룹이나 밴드와 비교해보면 분명 흔치 않은 일이다. 씨엔블루는 팀원 4명이 다들 색깔이 확실히 달라서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4명 모두 해를 거듭할수록 자기 입지를 찾아가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좋아 보인다. 넷 다 팀 활동을 할 땐 팀 활동에 몰입하고 개인 활동을 할 땐 오로지 개인 활동에 집중한다. 그러면서 다들 어른스러워진다. 하긴 막내들(이정신, 강민혁)이 올해로 벌써 스물여덟이다.(웃음) 전에는 맨날 붙어 있으니 서로의 존재가 익숙하기만 했는데 요즘은 옆에 없을 때가 많아 멤버들이 보고 싶기도 하고 더 소중하게 느껴진다. 특히 혼자 해외 스케줄을 갔는데 분위기가 조용하면 약간 허전하다. 8주년뿐만 아니라 더 길게 각자 활동하면서 팀 활동인 음악도 열심히 하는 멋있는 남자들이 됐으면 좋겠다. 충분히 가능할 거라고 생각한다.

니트 풀오버 버버리 프로섬(Burberry Prorsum), 안에 입은 베이지색 티셔츠 아크네 스튜디오(Acne Studios), 코듀로이 팬츠 라 파즈 바이 서프코드(La Paz by Surf Code).
터틀넥 티셔츠 팜엔젤스 바이 비이커(Palm Angels by BEAKER), 스트라이프 팬츠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트렌치코트 버버리 프로섬(Burberry Prorsum), 슈즈 코스(COS).

SNS를 늦게 시작했다고 들었다. 팬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느끼는 점이 있나? 한창 재밌게 하고 있긴 한데 SNS는 양날의 검이다. 말도, 사진도 조심해야 한다. 뭐든 올리기 전에 5분 정도는 내 의도와 다르게 해석될 만한 여지가 있는지, 논란이 생기진 않을지 고민한다. ‘둘러보기’를 보다가 우연히 하트가 눌릴 수도 있지 않나. 트위터도 스크롤을 내리다가 하트가 눌릴 수 있고. 그것도 조심한다.

어떤 콘텐츠에 하트를 누를지도 신경 써야 하나? 그렇다. 내가 팔로한 사람 리스트까지도. 초반에는 신나서 쓸데없는 것도 올리고 아무 말이나 막 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정이 뚝 떨어졌다. 한동안 없앨까 고민도 했다. SNS를 하면서 크게 득이 되는 것도 없는데 굳이 왜 하나 싶어서. 그런데 해외 투어 공연이 많다 보니 팬들에게 근황을 전하기가 SNS만큼 좋은 게 없어서 포기할 수가 없다. 요즘은 나름대로 체크해서 올린다.

인스타그램 소개에 ‘891 스튜디오 디렉터’라고 되어 있다. 포토그래퍼인 형과 함께 스튜디오를 열었다고 알고 있는데, 이정신은 거기서 어떤 역할을 하나? 사진은 형보다 내가 먼저 배웠다.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하기로 정하고 준비하던 와중에 회사에 들어왔다. 형은 미술을 하다 사진으로 돌아섰는데, 얼마 전 포토그래퍼로 독립했다. 나 역시 사진 찍는 게 취미라 좀 무모하다 싶었지만 형과 스튜디오를 열었다. 이제 1년 넘었는데 뭐, 재밌는 것 같다. 시행착오가 지나야 더 정확한 섭리를 알 수 있으니까. 가끔 후회할 때도 있다. 나는 원래 확실하지 않으면 안 하는 스타일이거든. 스튜디오를 열고 많이 배우고 있다.

포토그래퍼로 활동할 여지도 있나? 기회가 되면 전시회를 열고 싶다. <빅이슈>라는 잡지에 사진으로 재능기부를 한 지 두 달 정도 됐다. 내가 찍은 사진 한두 장과 사진에 어울리는 글을 짧게 써서 보낸다. 내가 할 수 있는 재능기부가 뭐가 있을까, 어떤 방식으로든 사회에 보탬이 될 수 있으면 취미 생활이 더 보람차지 않을까 싶어서 시작했다. 해외든 국내든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사진을 찍는 일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지금도 알아보고 있는 중이다.

그러잖아도 인스타그램에서 ‘포토 바이 이정신’이라고 써 있는 사진이 눈에 띄더라. 버스가 지나가는 찰나에 찍은 사진이 좋았다. 마닐라에서 똑딱이로 찍었다. 자기 전에 사진첩 보는 게 버릇이다. 찍고 바로 볼 때와 1년 뒤에 볼 때가 많이 다르다. 옛날에는 이 사진이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다시 보니 그 옆에 있는 사진이 좋아지는 식이다. 사진첩에 다 담아두고 내가 올리고 싶을 때 올린다. 버스가 지나가는 사진은 ‘2017년을 보낸다’는 느낌으로 선택해서 올렸다.

보통 어떤 순간에 셔터를 누르나? 낯선 것. 우리 나라에서는 사진을 잘 안 찍게 된다. 직업상 해외를 워낙 많이 나가니까 뭘 찍겠다는 마음보다는 그냥 다니다가 내킬 때 찍는다. 버스 사진은 버스의 색깔이 예뻤고 버스 안 사람들의 표정을 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찍었다. 마침 자전거가 지나가서 셔터를 눌렀다.

사진 찍는 것 말고 또 좋아하는 게 있다면? 옷을 좋아한다. 인스타그램 ‘둘러보기’ 보면 스트리트 컷이 많지 않나. 그런 사진들을 보는 것도 좋아하고 옷을 사는 것도 좋아한다. 사진, 패션, 음악, 연기. 하는 일들 말고 딱히 취미가 없다.

그것만으로도 굉장히 풍성한데. 그런데 아무 생각 없이 그저 행복한 기분이 드는 취미를 아직 못 찾은 것 같아서 뭔가 더 배우거나 깊게 들어가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아직은 찾아가는 과정인 것 같다.

유럽 여행을 재작년에 처음 갔다고. 좀 의외라고 생각했다. 여행으로는 2016년에 처음 갔다. 일하러 가면 마음의 여유는 있는데 시간이 없다. 칠레, 멕시코 같은, 흔치 않은 곳도 많이 갔는데 아는 것도 없고 시간도 없으니까 그냥 일만 하다가 왔다. 그러다 어느 날 이탈리아가 너무 가고 싶었다. 뭔가 힐링을 하겠다는 마음보다는 그냥 낯선 것에 대한 로망이 있어서, 거기에서만 느낄 수 있는 걸 느껴보고 싶었다. 스위스를 거쳐 밀라노에서 로마까지 열흘 정도 다녀왔는데 아직도 거기서 찍은 사진들을 SNS에 우려먹고 있다.

또 여행을 간다면 목적지는 어디인가? 사실 얼마 전 형과 하와이로 사진 여행을 떠나려 했는데 사정이 생겨서 취소했다. 하와이가 참 예쁘고 사진 찍을 거리도 많다고 하더라. 하와이가 아니더라도 충동적으로 당기는 곳이 있으면 어디든 떠나고 싶다.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연관 검색어

새로 보이는 것들

그레이 시스루 니트 그레이 양

작년 한 해 우리를 행복하게 한 여성 캐릭터를 꼽자면 말이 길어질 것 같지만, 적어도 이 인터뷰 지면이라면 분명하게 남겨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2017년은 그 어느 때보다 다층적이고 주체적인 여성 캐릭터들이 빛난 해다. 온 가족이 모이는 저녁 8시 주말드라마에서 ‘결혼 인턴제’를 주장한 변해영(이유리, KBS2 <아버지가 이상해>), 장르물에서 유난히 민폐형으로 소비되던 여성 캐릭터를 진일보시킨 형사 한여진(배두나, tvN <비밀의 숲>), 여성 연쇄 살인범을 쫓는 슈퍼히어로 도봉순(박보영, JTBC <힘쎈여자 도봉순>), 계층 사다리를 오르내리며 각자의 욕망에 충실했던 우아진과 박복자(김희선, 김선아, <품위있는 그녀>)까지. 이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들의 대미는 배우 정려원이 연기한 안티히어로 ‘마이듬’ (KBS2 <마녀의 법정>)이 장식했다.

출세를 위해서라면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검사 마이듬이 뜻하지 않게 여성아동범죄전담부에 투입되면서 펼쳐지는 드라마 <마녀의 법정>. 마이듬은 몰카 범죄의 피해자가 되기도 하고, 일련의 성범죄 사건을 지나오며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세계의 다른 면을 직시한다. 지난 두 달간 마이듬으로 살았던 배우 정려원 역시 역할 덕분에 새로 보게 된 것들이 많다. 연말 ‘2017 KBS 연기대상’에서 최우수상을 받으며 그녀는 마이듬다운 수상 소감을 남겼다. ‘안녕하십니까’로 시작하는, 힘차고 떨리는 목소리로. 옷차림과 표정, 발언의 단어와 음절에도 의미를 확대 재생산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한가운데에 서서 성폭력 문제를 공론화한 그녀의 결단과 용기가 얼마나 크고 무거웠을지 차마 짐작조차 못 하겠다. 하지만 분명한 건 정려원은 자신이 출연한 작품이 어떤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졌는지 정확히 아는 배우라는 사실이다.

블루 벨벳 터틀넥 세컨플로어

시상식 이후 자신의 SNS 계정에 남긴 선연한 문장처럼 배우 정려원은 단정한 얼굴로 스튜디오에 들어섰다. 안부를 묻는 인사에서 그녀는 아직 마이듬을 떠나 보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보통 작품을 끝내면 그림 그리고 글 쓰면서 일상으로 돌아왔는데 이번 작품만큼은 애써 이듬이를 밖으로 내보내지 않아도 좋겠다 싶어요. 목표 지향적인 성향이나 해야 할 말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건 살면서 필요한 태도잖아요. 저 자신이 목표가 있어도 좀 빙빙 돌며 한 눈을 파는 편이라(웃음) 이듬이가 감정에 지배당하지 않고 해야 할 말을 냉정하게 전하는 점도 좋았고요. 저는 감정이 앞서는 사람이라 화를 내려 하다가도 그 전에 마음속으로 화를 다 내고 다음 스텝에 가 있거든요. 그래서 결국 화가 아니라 눈물을 먼저 보이죠(웃음).” 이제는 보내기 아쉬울 정도로 사랑하게 됐지만 그녀에게 마이듬은 쉬운 선택이 아니었다. “왜 놀이터에 뺑뺑이라고 있죠? 빙글빙글 도는 놀이 기구요. 예전에 저는 이 뺑뺑이의 회전 속도가 그다지 빠르지 않다고 느꼈어요. 언제든 중간에 올라탈 수 있다고 생각했죠. 한데 어느 순간부터 이 뺑뺑이가 엄청 빨리 도는 거예요. 미디어 플랫폼은 다양해지고, 그에 발맞춰 이 판이 빠르고 치열하게 돌아가는데 도무지 끼어들지를 못하겠더라고요. 전에는 드라마를 보면 ‘나라면 더 잘할 수 있을 텐데’라고 생각했다면 ‘내가 저걸 어떻게 해?’로 바뀌었고요. 대사 많고 감정이 널뛰는 마이듬이 부담스러웠지만 이 작품을 고사하고 나면 앞으로 그 어떤 역할도 엄두를 내지 못할 것만 같았어요. 그래서 붙잡았어요. 이거 못 하면 그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두려움으로.”

마이듬이 사회를 새롭게 보며 느낀 것들은 배우 정려원에게 고스란히 쌓였다. “저는 그림과 전시, 예술을 좋아해요. 사회적으로 어떤 움직임이 일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인식이 부족했고요. 다만 배우니까 맡은 역할을 통해 얻게 되는 정보들이 많잖아요. 몰랐던 사실들을 마주하고, 그 과정에서 더 깊게 알고 싶다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생겼어요. <마녀의 법정>은 아무래도 성범죄를 주제로 하는 만큼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했어요. 우리 작품으로 상처받는 분들이 없어야 한다는 마음으로요. ‘어떻게 하면 밝은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중요한 이슈들을 짚어낼 수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이었죠. 부담스러운 주제라고 외면당하지는 않을까,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을까 등 대중과의 접점에 대해 많이 생각했어요. 감독님과 작가님이 힘 조절을 잘해주셨어요. 시청자들이 재미있게, 그리고 함께 분노하며 봐주신 것 같아 뿌듯해요.”그녀는 ‘인생 캐릭터’ 외에도 얻은 게 많다. “김여진 선배님이 마이듬 캐릭터를 보고 육성으로 ‘만세’를 외치셨대요. 이런 여성 캐릭터가 존재할 수 있구나 하고요. 이 드라마가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를 기뻐하셨고, 종영 후에는 작가님에게 감사 인사도 하시더라고요. 그 모습을 보며 저도 여진 선배님 같은 선배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여진 선배님 정말 좋아요, 정말.” 30대 직업인으로 의미 있는 성취를 이뤄가는 과정에서도 여성 배우로 사는 일은 여전히 쉽지 않다. “나이가 들수록 연기에 조금씩 자신이 붙어요. 캐릭터를 마주하는 것도 덜 두렵고요. 하고자 하는 의욕도 커지는데 그와 반대로 할 수 있는 역할은 줄어들어요. 남자 배우들은 나이가 들어도 역할이 크게 변하지 않잖아요. 여자 배우도 나이와 상관없이 많은 역할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 드라마로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더 매달렸죠.”30대의 한복판에서 새롭게 보이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그녀는 미소를 지으며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를 다시 보고 있다고 말했다. “10년만에 보니 캐릭터가 새롭게 다가와요. 캐리 좀 짜증나는 캐릭터 아니에요? 너무 이기적이에요. 독립적이라고 말하지만 굉장히 의존적인 인물이에요. 빅은 또 어떻고요. 여자들이 원하는, 가질 수 없는 남자의 끝판왕을 한데 묶은 판타지예요. 세상에 그런 남자가 어디 있어요. 과거의 나는 왜 그 둘을 보며 울고불고했는지.(웃음) 반대로 미란다를 다시 봤어요. 현실에 충분히 있을 법한 멋진 여성이잖아요. 변호사로 자신의 커리어를 쌓고, 스티브와 결혼하고요. 어쩌면 사라 제시카 파커도 캐리 역할을 연기하면서 짜증이 좀 났겠다 싶더라고요. 당시 그녀도 30대였으니까.”세계를 향한 시야가 확장되는 동안 믿음도 자랐다. “저는 제가 아니라 저를 만드신 분을 믿어요. 제가 되도록, 저에게 가장 어울리는 것들을 할 수 있도록 한 신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아요. 진공청소기로 태어났는데 불필요한 빨래를 하고 있다면 삶이 힘들지 않을까요. 나는 누구인가, 대체 어떤 목적으로 태어났나, 사회에서 무슨 일을 해야 할까 하는 생각을 끊임없이 하게 될 테니까요. 스스로에 대한 생각은 점점 또렷해져요. 정려원으로 한국에서 태어난 이유가 있다고 말이죠. 작년에는 감사할 일이 많았거든요. 올해 역시 그런 해였으면 좋겠어요. 힘든 일을 겪지 않게 해달라고 하는 게 아니라 힘든 일을 잘 헤쳐나가 감사하게 느낄 수 있는 한 해요. 그러면서 스스로가 당당해지는 것 같아요.”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연관 검색어

새로 보이는 것들 – 정려원 Preview

그레이 시스루 니트 그레이 양
블루 벨벳 터틀넥 세컨플로어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연관 검색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