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을 꿈꾸며 이민지

김민지 김민지젠더프리 젠더프리 김민지그녀 김민지마리끌레르
원피스 유돈 초이(Eudon Choi).

FILM
<그녀(Her)>

그런 생각이 들어. 난 앞으로 내가 느낄 감정을 벌써 다 경험한 게 아닐까. 그리고 앞으로 쭉 새로운 느낌은 하나도 없게 되는 건 아닐까.

“영화 <그녀(Her)>의 대사를 담담하게 풀어보고 싶었어요.”

 


 

김민지 김민지젠더프리 젠더프리 김민지그녀 김민지마리끌레르
수트 유돈 초이(Eudon Choi), 앵클부츠 레이첼 콕스(Rachel Cox), 톱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지난해 <마리끌레르>의 젠더프리 영상이 화제를 일으키지 않았나. 배우로서 재미있는 시도일 것 같았다. ‘쎈’ 영화의 대사를 여성 배우가 함으로써 새로운 느낌이 들어 좋았다. 이렇게 다른 느낌으로 임팩트 있게 다가온다는 것도 흥미롭고. 여성 배우에게 주로 엄마나 피해자 역할이 주어진다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 액션 신도 하고 싶고 사이코패스 같은 살인자 역도 하고 싶다. 배우는 자연스레 다양한 역할에 욕심을 내야 하는 사람이고, 하고 싶다고 표출해야 하는 사람 아닌가. 그래도 요즘은 영화나 드라마 속 여성 배우의 캐릭터가 조금씩 다양해지는 것 같다.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이 변하기를 기대한다.” 그래도 이제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여성 캐릭터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느껴진다. 여자가 중심을 이루는 이야기에 더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고 관객이 모인다. 앞으로 더 많은 작품을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에서 하비에르 바르뎀이 맡은 ‘안톤 시거’ 같은 인물을 연기하고 싶다. 말도 안 되는 자기만의 룰을 가진 사이코패스 역을 연기한다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다. 맨손 액션 연기에 대한 욕심도 있고. 아마 많은 배우가 장르 영화에 대한 관심이 클 테다. 기회가 적을 뿐.”

<애드벌룬> <꿈의 제인> 등 다수의 독립영화에 참여해온 배우 이민지는 독립영화 현장에서 많은 여성 감독과 작가를 만났다. 여성 작가가 쓴 시나리오와 여성 감독의 연출, 그리고 그 안에서 연기하는 주체적인 여성 캐릭터를 언젠가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독립영화 작업을 하며 많은 여성 감독과 작업을 했다. 해외 영화제에서 상도 받고 능력도 좋은 분인데, 상업 영화 현장에서는 또래 남성 감독보다 입봉이 늦을 때가 많다. 능력도 충분하고 이미 그 능력을 입증받았는데도 말이다. 비록 그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더 많은 여성 감독이 영화를 만들면 좋겠다. 그래야 좋은 영화가 나오지 않겠는가.”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연관 검색어
, ,

흔들리지 않는 장영남

장영남 장영남젠더프리 젠더프리 장영남비스티보이즈 장영남마리끌레르
오버사이즈 셔츠 로우클래식(Low Classic).

FILM
<비스티 보이즈>

이 어지러운 세상. 사랑과 정열을 위해 파이팅 하자.

“세상을 살아간다는 건 늘 혼돈스럽고 어지럽고 고민이 많은 것 같아요. 그럼에도 파이팅을 외쳐야죠. 짧고 간결한 문장이지만 요즘의 제 정서에 확 와닿았어요.”

 


 

“우연히 젠더프리 리딩 영상을 본 적 있는데, 여자 배우들이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흥미로웠다. 남자 배우들이 한 대사를 각각 다른 배우들이 원작과 전혀 다른 느낌으로 자신의 색깔대로 표현하는 점도 매력적이었고. 영화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매개체다. 소통하며 치유받기도 하고. 그래서 인간의 마음을 직접 움직일 수도 있다. 이번 영상도 비슷한 맥락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배우 장영남에게 가장 인상적인 기억으로 남아 있는 캐릭터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에서 틸다 스윈턴이 연기한 인물이다. 분량이 많지 않았음에도 차 안에서 사랑한다고 말한 뒤 아쉬움 가득한 눈빛을 보내고 떠나는데, 짧은 순간 관객에게 감정을 각인하는 연기가 두고두고 잊히지 않는다. “그간 강인한 인물을 많이 연기했다. <증인>의 자폐아 엄마도, <협상>의 형사도 그렇고. 지금보다 더 다양한 역할에 대한 갈증도 있다. 그런데 영화계에서 이건 하나의 구조적 문제이기에 쉽게 변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물론 새로운 작품과 캐릭터가 끊이지 않고 나오고, 그런 캐릭터가 하나 둘 많아지면서 관객의 호응으로 이어지다 보면 더욱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겠지. 급변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희망은 품고 있다.”

오랜 시간 배우의 길을 걸어온 선배로서 이제 배우 세계에 들어온 이들에게 흔들리지 말고 이 길을 나아가라 말하고 싶다. “사람이니까 흔들릴 수 있고 약해질 수도 있지 않나. 그런 순간에도 자기 중심을 잃지 않으면 좋겠다.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애정과 중심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며 환경이 달라지다 보니 여러 가지로 혼란스럽고 복잡한 때가 있었다. 오늘 젠더프리 리딩으로 준비한 대사처럼 ‘어지러운 세상’으로 느껴졌다. 결국 나를 믿어줄 사람은 나 자신이다. 많은 이에게 사랑받는 직업이지만 나 자신이 사랑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견디기 어려운 순간이 오더라도 그것만은 지킬 수 있으면 한다.”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일어난 변화 고성희

독전 고성희 젠더프리 고성희독전 고성희젠더프리
머스터드 컬러 시스루 셔츠 살바토레 페라가모(Salvatore Ferragamo).

FILM
<독전>

너 그거 아냐? 어떤 한 인간을 미친 듯이 집착하다 보면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신념 같은 게 생기거든.

“신념에 대한 문장이 멋지게 다가왔어요.”

 


 

독전 고성희 젠더프리 고성희독전 고성희젠더프리
슬리브리스 실크 드레스 로로 피아나(Loro Piana), 이어링 넥트 바이 일레란느(NECT by ILLE LAN).

“지난 젠더프리 영상을 보면서 하나의 주제를 재미있게 푼 점이 무엇보다 좋았다. 주변에 그 영상을 본 친구가 많았는데, 배우로서 한번 해보고 싶은 기획이었다. 아직 영화나 드라마 속 캐릭터 중에는 주체적이고 어떤 중심이 되는 여성 캐릭터가 많지 않다. 누아르 영화를 보면 남자 배우가 하는 역할이 자꾸 탐나는 것도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남자 선배가 한 대사를 나만의 해석으로 할 수 있어 더 재미있는 작업으로 느껴졌다.” 언제부턴가 정치 문제나 사회 이슈에 관심을 갖게 되면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다. 애써 외면하고 싶은 중립을 지키려고 노력한 시간도 있다. 하지만 요즘은 다양한 매개체를 통해 가치관이 쌓이고 있다. “영화나 드라마는 사람들 마음속 불을 타오르게 하는 것 같다. 단정적으로 말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에게 생각할 기회를 주기도, 반성하게 하기도 하지 않나. 나 역시 다큐멘터리 작품이나 시대를 반영한 영화를 보며 그런 생각을 했다.”

올해 나이가 서른에 접어들며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배우의 모습에 대한 생각에도 변화가 생겼다. “20대는 내가 만든 욕심과 독기 때문에 더 힘들고 지나치게 치열했다. 그런데 이제는 반짝이는 것을 좇는 대신 스펙트럼이 넓은 배우가 되고 싶어졌다. “세상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문제가 많아 보이지만, 과거에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 것을 이제야 인지하는 것 같다. 젠더 감성과 관련된 것뿐 아니라 침묵을 강요당한 문제를 고민하고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한 시대를 사는 사람끼리 차근차근 바꿀 수 있다면, 나 역시 좋은 변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연관 검색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