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의 케이팝 파티

슬픔의 케이팝 파티

슬픔의 케이팝 파티

슬픔의 케이팝 파티

아이디어는 언제나 샘솟고 가만히 있기에는 시간이 아까운 멋진 여자들은 이렇게 논다.

K-POP을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가 주어진다. 아이돌의 공연을 직접 보러 가거나 집에서 조용히 노래를 듣거나. 하지만 이것 말고 ‘뭔가 다른 것’을 원했던 여자들은 ‘슬픔의 케이팝 파티(이하 슬케파)’라는 또 하나의 선택지를 더했다. K-POP을 좋아하는 여자들이 중심이 되어 음악을 즐기는 것이다. 트위터의 한 계정이었던 ‘슬케파’는 지난가을 운영 2년 만에 처음이자 마지막 파티를 열었다. 공연 현장 곳곳에 붙은 포스터 속 ‘갔어 오지 않아’, ‘나 어떡해요 언니’라는 익숙한 듯 낯설게 느껴지는 이 문장은 지금까지 계정에서 아카이빙 해왔던 K-POP 노랫말이다. 칼럼니스트 복길은 그저 재미를 위해 친구들과 함께 트위터에 좋아하는 K-POP 영상과 가사를 기록했다. 점점 이와 비슷한 이름과 형식의 계정이 여럿 생겼고, K-POP을 듣는 건 어딘가 모르게 부끄러운 일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하나둘 입을 열기 시작했다고. “사람들이 왜 K-POP을 숨어서 들을까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눴어요. 생각해보니 K-POP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티켓을 구매해 콘서트에 가거나 남들 모르게 집에서 몰래 듣는 것밖에 할 수 있는 게 없더군요. 그럼 우리가 파티를 열자는 얘기가 나왔죠.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즐겨보자는 거였어요.”(복길) 이 ‘슬픔의 케이팝 파티’(@seulpeumkpop)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왁자지껄한 파티에 ‘슬픔’이라는 단어가 붙는다는 게 조금 의아하지만, 이들은 K-POP이라는 장르 한편에 슬픔이 깔려 있다고 말한다. “K-POP은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래서 평생을 들어온 음악이에요. 소위 말하는 ‘빠순이’, 혹은 ‘빠순이’의 친구로 살아온 여자들도 많고요. 예를 들어 너무 어린 친구들에게 성적 대상화가 가해지는 것 같은 K-POP 산업의 문제점은 분명 존재하는데, 그 부작용을 고스란히 겪는 것도 여성 팬들이에요. 그런 의미에서 K-POP은 슬픈 산업, 슬픈 음악이죠.”(복길)

복길은 지난 2년 동안 아카이빙 작업을 하면서 조용히 파티를 준비했다. 시작부터 실제로 오프라인 파티를 열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계획이 미뤄졌다. 그러던 중 여성 DJ를 중심으로 한 그룹 왝플러리가 여기에 힘을 보태면서 준비에 가속도가 붙었다. 그렇게 시작된 슬케파의 1부는 라디오 부스로 관객에게 전날 신청곡과 사연을 받아 진행한 토크쇼다. 의상, 안무 같은 비주얼적인 요소가 강조된 음악인 K-POP을 보는 대신 듣고 이야기를 나누자는 시도다. 복길과 힙합 뮤지션 ‘슬릭’ 그리고 SNS에 서브 컬처에 대한 글을 쓰는 ‘사람’을 게스트로 초대해 이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논의는 다양했다. 좋아하는 곡에 대한 짧고 강렬한 코멘트부터 자신의 ‘덕질’ 역사를 써 내려간 관객의 사연, 그리고 지금은 사라진 걸그룹들과 여전히 활동하는 보이그룹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K-POP에 있어 우리 각자가 가진 이야기가 있고 그래서 할 수 있는 대화가 정말 많다는 걸 알게 됐죠. K-POP을 보지도, 소비하지도 않은 채 앉아서 하는 감상이 과연 가능한 것일까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라디오 부스는 그걸 깨는 일종의 퍼포먼스이기도 했어요.”(사람)

2부는 왝플러리의 파티로 채워졌다. 준비 단계에서 파티를 진행할 DJ들을 찾는 게 가장 어려웠다. “여성 DJ, 그것도 K-POP을 틀 수 있는 분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어요. DJ나 디제잉에 관심 있는 사람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앞으로를 대비하는 의미도 있었고요.”(GCM) 왝플러리의 기획자이자 DJ인 GCM은 1부에서 2부로 넘어가는 사이에 중간 광고를 걸었다. 디제잉을 배우고 싶은 사람을 모집한다는 내용이었다. “갑자기 낸 광고인데 생각보다 많은 분이 지원해주셨어요. 제가 감당할 수있는 인원을 넘어서서 중간에 끊어낼 정도였죠. 관심은 있지만 접근이 어려워 디제잉을 주저하는 분이 많다는 걸 느꼈어요.”(GCM)

광고가 끝나고 GCM을 포함한 네 명의 여성DJ가 만들어온 믹스셋을 틀었다. 각자 상의 없이 리스트를 짰는데도 겹치는 곡은 단 2곡뿐이었다. “처음엔 신청곡을 받았어요. 이게 세상의 모든 K-POP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다양한 곡을 신청해주셔서 신청곡의 의미가 없을 정도였죠. 그래서 DJ들에게 본인만의 믹스셋을 짜달라고 부탁했는데 그것도 EDM, 2000년대에 나온 케이팝, 힙합 등 정말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만날 수 있었어요.”(복길)

파티는 뜨거웠다. 이날 파티가 열렸던 명월관에 다녀간 사람만 3백 명이넘었다고. 관객의 커다란 호응 속에 파티는 마무리됐지만, 미처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과 외국인들의 요청 끝에 이번 크리스마스이브에 또 한 번의 파티를 열기로 했다. 이전 공연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여는 파티였기에 두 번째 공연이 아닌 앙코르 공연이라 이름 붙였다. 연말이니만큼 이번 컨셉트는 ‘시상식’이다. “조촐하게 끝날 거라 생각했어요.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여는 파티라고 했던 것도 그런 이유예요. 많은 관심을 주신 만큼 지난번 파티에서 아쉬웠던 점을 보완해 더 재밌게 놀 수 있게 보답해야죠.”(복길)

놀 곳이 없으면 직접 만들고, 안 되면 해버리는 진취적인 여자들의 파티, 슬케파. 이제 겨우 한 번의 공연을 끝냈지만 그 존재의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 복길은 더 많은 여자들이 ‘슬픔의 케이팝 파티’와 비슷한 일을 벌이기 바란다. “이 계정을 만들면서 비슷한 이름과 형식을 따온 계정이 많이 생긴 것처럼 슬케파 역시 그랬으면 좋겠어요. 베껴도 괜찮고요. 여자들이 뛰쳐나가서 일을 벌이는 거, 좋잖아요!”(복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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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벌이는 여자들_OTJUNG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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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는 언제나 샘솟고 가만히 있기에는 시간이 아까운 멋진 여자들은 이렇게 논다.

‘옷정리’는 옷장 속 입지 않는 옷을 정리하는 행사다. 2회까지는 그래픽디자이너 양민영의 개인 옷을 정리하는 행사였는데, 옷을 사러 왔던 여성들의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아 3회부터 좀 더 흥미롭게 전개하게 됐다. 여성 작업자들의 옷을 팔면서 그들의 작업을 함께 보여주는 것이다.

“그즈음 여성 창작자들의 작업은 왜 두드러지지 않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었어요. 주변의 실력 있는 여성 작업자들만 봐도 작업을 전면에 내세우며 말하는 걸 부담스러워하는 분이 많더라고요. ‘옷정리’가 개인의 작업을 보여주기에 효율적인 행사는 아니지만 참여하는 데 부담이 없기도 해서 주변의 작업을 하는 분들과 평소에 관심 있게 지켜보며 더 조명 받았으면 하는 작업자들에게 옷정리 참여를 제안했어요. 내놓을 옷이 많지 않다는 사람도 있고, 정말 옷을 좋아하는 패션 피플까지 참여해 다양한 라인업이 완성됐죠.”(양민영) 그렇게 ‘쌈지부터 아크네까지’라는 슬로건으로 옷정리3이 을지로 ‘ONEROOM’에서 열리게 됐다. 얼핏 플리마켓 같지만 형태는 편집 매장에 가깝다. 옷을 내놓은 셀러들은 현장에 없다. 양민영은 그녀들에게 받은 옷을 하나하나 분류해 행어에 걸고 옷마다 직접 디자인한 은색 태그를 걸었다. 그리고 한쪽에는 참여한 작업자의 소개와 옷에 얽힌 사연이 담긴 작은 책자를 배치해 일반적인 플리마켓과의 차별성을 분명히 했다. 현재 옷정리의 공동 기획자인 위지영은 당시 참가자로 참여하는 동시에 현장 분위기에 어울리는 음악으로 ‘옷정리믹스셋’을 만들어 행사 기간 내내 틀었다.

거듭되며 재정비된 옷정리는 올 8월 문화역서울284TMO에서 4회 차를 맞이했고 디자인, 일러스트, 사진, 건축, 순수미술 등 여러 분야의 여성 작업자 34명의 옷 1천1백여 벌을 판매했다. “옷정리4에서부터 참여 작가들의 작업물도 함께 판매하기 시작했어요. 행사 기간이 약 3주 정도였는데 일단 좋은 옷을 저렴한 가격으로 ‘득템’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다들 옷을 구경하기 바쁘더라고요. 행사 2주 차부터 작업자들의 작업물을 판매하며 세일을 하는 식으로 프로그램을 짰어요.”(양민영) “둘이서 그 많은 옷을 전부 정리하려니 힘에 부치긴 했지만 태그를 붙이고 우리가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다 보니 점점 재밌어서 오픈 전날까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작업했어요. 앞쪽부터 옷의 컬러별로 그러데이션을 주면서 디스플레이 했는데 다 해놓고 보니 진짜 편집 매장 같아서 자화자찬한 기억이 나네요. 하하.”(위지영)

본업이 따로 있는 둘에게 옷정리는 순전히 옷에 대한 애정만으로 이룬 행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와 친구들 모두 옷을 좋아해요. 오랫동안 좋아하고 입어왔으니 패션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만큼은 아니지만 브랜드에 대한 지식도 어느 정도는 쌓여 있죠. 보통 어떤 것의 ‘덕후’라고 하면 그걸 써먹는 사람이 많은데 나는 옷을 이렇게나 좋아하고 옷이 많은데도 여태 써먹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 또한 어떻게 보면 지적 자산인데 말이죠. 그래서 옷정리를 시작하게 된 것도 커요. 지영 씨와 일을 하면서 손쉬웠던 건이 브랜드가 어떤 이미지이고 무슨 브랜드와 섞여도 좋은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는 거였어요. 육체적으로는 힘들었지만 예쁜 옷을 구경하고 둘이 이 옷이 왜 좋은지 이야기 하다 보면 피로가 다 풀렸죠.”(양민영)

옷정리4에서 위지영은 유리와 은으로 만든 액세서리를 판매했는데 반응이 좋아서 현재 ‘크립토 스튜던트(CRYPTO TUDENT)’라는 액세서리 브랜드를 론칭했다. 이번 행사를 발판으로 두 사람은 더 많은 여성 작업자들과 함께 내년 옷정리5를 열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옷정리가 아닌 양민영의 개인 작업은 meanyounglamb. com에서, 위지영의 음악은 soundcloud.com/jiyoungwi에서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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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시한 장난감 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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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만 가고 싶은 깔끔하고 예쁜 섹스토이 숍.

모두들 거기가 어딘지 알고, 무엇을 하는지도 알고, 심지어 가보기도(?) 했지만 차마 입 밖에 내놓을 수 없는 곳. 그러니까 흡사 영화 <해리 포터>에서 볼드모트를 ‘He-Who-Must-Not-Be-Named’라고 부르듯, 이름을 알지만 이름을 말하지 못하는 존재. 바로 ‘섹스토이 숍‘이다. 적어도 이제껏 우리가 알던 섹스토이 숍은 그랬다. 완벽하게 가려진 창문, 반짝이는 사인, 자극적인 단어들이 난무하는 곳. 그런 섹스토이 숍이 달라졌다. 카페라고 오해할 정도로 깔끔하고 예쁜 인테리어, 게다가 친절한 상담도 해준다. 나에게 딱 맞는, 내가 지향하는 쾌락에 딱 맞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곳. 게다가 디자인까지 예뻐 그냥 전시해 두면 오브제(?)로 오인할 만한 ‘섹시한 장난감’을 찾을 수 있는 곳. 성년의 날을 맞은 딸에게 우머나이저를 선물하고, 어머니의 성 기능 강화를 위해 케겔 볼을 구매하고, 노부부가 찾아와 BDSM 용품을 살펴보는 섹스토이 숍의 문을, 이제는 당신도 당당히 넘을 수 있다.

플레져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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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져랩성적 기쁨을 연구하는 어덜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합정역 인근의 좁은 골목에 자리 잡은 오프라인 숍은 작년 말 보라색을 활용한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재탄생했다. 깔끔한 외관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는 섹스토이 숍을 방문하는 것을 거부하거나 망설였던 이들의 편견을 깬다. 그리고 이곳에는 황홀하고 건강한 섹스를 돕는 제품이 종류별로 준비돼 있다.

문을 열고 들어오면 한쪽 벽을 가득 채운 다양한 용도의 섹스토이가 가장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다. 자체 제작한 콘돔 ‘포틴’과 BDSM 용품, 그리고 성욕을 유발하는 야릇한 소설책까지 말 그대로 ‘플레져(pleasure)’를 위한 아이템이 가득하다. 입구 오른쪽에 빨간색 아크릴 벽을 세워 따로 마련한 ‘레드 존’은 페니스용 섹스토이를 중심으로 진열했는데, 스페인 수제 딜도 브랜드 ‘BS 아틀리에’와 캐나다 장인의 하네스 브랜드 ‘아슬란’ 등 엄선한 제품이 놓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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숍 중앙에는 ‘Hug’, ‘Kiss’, ‘Lick’ 같은 지령이 적힌 주사위와 각종 체위가 그려진 보드게임판, 네이키드 카드 등 야릇한 파티용품이 진열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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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스토이계의 고급 브랜드에서 출시한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영국을 대표하는 여성 인물을 모티프로 섹스토이를 만드는 ‘코코 드 메르‘는 각 나라당 한 곳에만 입점하는 귀한 브랜드로 한국에서는 플레져랩에서만 판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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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 팩토리‘는 모터부터 실리콘까지 모든 공정을 직접 관리하는 독일 섹스토이 브랜드다. 플레져랩과 협의한 덕분에 이곳에서 구매할 경우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