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피곤하다 싶을 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영양제 중 하나가 바로 비타민 C 제제다. 가루 형태의 제품에서부터 물약이나 함량 높은 알약까지,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나와 있어 부담 없이 사서 먹을 수 있다. 비타민 C가 이렇게 친근한 존재가 된 것은 다양한 효능 덕분이다.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은 스트레스 해소와 항산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 이 밖에도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해독 작용을 하며 철분 흡수를 돕고 뇌 기능을 향상시킨다. 나아가 키토산 같은 동물성 식이섬유와 함께 섭취할 경우 체중 감량 효과를 1.5배 이상 높여준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있고, 감기 증상의 지속 기간을 줄이며, 혈당과 지질 수치도 조절해주는 고마운 성분이다. 그런 만큼 비타민 C가 부족하면 만성피로, 소화 장애를 비롯해 코피가 잦고 숨이 가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원숭이, 기니피그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동물은 비타민 C를 포도당을 이용해 합성할 수 있지만 사람 역시 예외이기 때문에 꼭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특히 감귤류, 레몬, 딸기, 토마토, 풋고추, 피망, 키위, 브로콜리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바쁜 현대사회에서 하루 세 끼를 골고루 챙겨 먹기는 결코 쉽지 않으므로 영양제를 구비해두고 매일 챙겨 먹는 것이 편하다. 성인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100mg이지만, 사실 얼마나 먹는 게 가장 좋은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간단하게 복용할 수 있는 함량이 낮은 제품부터 적정량의 1백~2백 배에 달하는 양을 섭취하는 메가도스 요법까지, 전문가마다 권하는 적정량의 차이가 꽤 크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비타민 C 부족 현상이 꽤 심각하다는 데는 모두 동의한다. 질병관리청의 2018 국민 건강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비타민 C 섭취량은 1~9세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부족하고, 특히 19~29세 여성은 권장 섭취량의 절반도 못 먹는다고 하니, 오늘부터라도 비타민 C 보조 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 몸에 이로운 비타민 C는 칙칙한 피부를 환하게 밝히는 효능 또한 탁월하다. 색소 침착을 막고 묵은 각질을 녹이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톤을 개선해주기 때문이다.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모공을 줄이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피부의 방어력을 높여 장벽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아토피나 지루성피부염 등 습진성 질환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시중에 수많은 비타민 C 화장품이 나와있어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선택의 기준은 의외로 명확하다. 매우 불안정한 수용성 성분인 비타민 C는 공기와 물 같은 외부 환경에 노출되면 24시간 내에 급격하게 효능을 잃고 변색되기 때문에, 얼마나 성분을 안정화 했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이오페는 20여 년에 걸친 비타민 연구의 결과로 특허받은 제형 기술인 Dual Vita C Formula™를 개발했고, 이를 통해 고함량의 순수 비타민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했다. 오랜 연구를 기반으로 최적의 함량을 찾아낸 건 물론이다. 이런 노력의 결과물이 아이오페 에이스 비타민 C30.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순수 비타민 C 30%를 기본 성본으로 여기에 중년 피부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B12, 석류 추출물과 페룰산을 더해 더욱 빠르고 확실해진 안티에이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효과를 더욱 높이는 비법도 있다. 비타민 C 화장품은 산성일 때 가장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바르기 전 약산성 토너로 피붓결을 정돈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제품을 바른 뒤 피부가 따갑거나 작열감 등이 느껴진다면 소량을 덜어 충분히 흡수시킨 뒤 다시 발라보고, 그래도 자극이 느껴지면 효능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보습제와 섞어 바르는 것이 안전하다. 시너지 효과를 내는 화장품은 자외선 차단제. 앞서 언급했듯이 비타민 C는 열과 빛에 약하기 때문에 아침에 바를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챙겨 발라야 한다. AHA나 BHA 등 화학적 각질 제거 성분이 든 제품과 함께 쓰면 피부에 더욱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TIP

아이오페 에이스 비타민 C30 순수 비타민 C 30%와 시너지 효과를 내는 성분을 고루 담아 탄력 있고 팽팽한 피부로 가꿔주는 강력한 안티에이징 앰플. 23g, 8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