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WONDER  from KASSL

카슬 에디션스(Kassl Editions)에 대해 소개해주기 바란다. 패션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의기투합해 지난 2018년 봄 파리 패션위크에서 첫선을 보인 브랜드다. 브랜드를 론칭한 팀의 핵심 멤버는 인터내셔널 패션 에이전시 패롯(Parrot) 출신인 샤를로테 슈뢰더(Charlotte Schroeder)와 바트 라마 커스(Bart Ramakers), 앤트워프의 편집숍 흐란마르크트 13(Graanmark13)을 창립한 팀 판 겔로펜(Tim van Geloven)과 일세 코르넬리센스(Ilse Cornelissens) 부부, 델보의 전임 CEO 크리스티안 살러스(Christian Salez)다. 또 17년간 조셉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있었던 카미유 세라 (Camille Serra)는 브랜드에서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고, 네덜란드 <보그>의 에디터 출신 가이제 리벤스(Gijsje Ribbens), 매거진 <젠틀우먼>과 코스의 그래픽 디자이너인 메럴 판 덴 베르흐(Merel van den Berg)는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내고 있다. 우리는 카슬 에디션스를 통해 클래식한 피셔맨 코트를 소개하고 있다.

뛰어난 안목으로 무장한 이 팀이 피셔맨 코트를 브랜드의 메인 아이템으로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바트 라마커스가 길을 가다 우연히 만난 한 친구가 오래된 피셔맨 코트를 입고 있었다. 그는 코트를 보는 순간 오래 입어서 생긴 멋진 기름 광택, 실용적인 요소가 자리 잡은 장인정신이 담긴 디자인에 매료됐다. 바트는 팀 판 겔로펜과 일세 코르넬리센스에게 이 코트에 대해 이야기했고, 함께 브랜드를 론칭하기로 결심했다. 피셔맨 코트는 성별과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잘 어울리는 것은 물론 다른 옷에 걸쳐 입기 좋고 무척 가볍다. 우리는 이 코트의 다양한 가능성을 봤다. ‘한 가지 일을 하라. 그리고 그 일을 잘하라’  라는 격언을 마음에 새기며 코트 제작에 심혈을 기울였다. 요즘사람들은 대부분 모든 것을 쉽게 갖기 때문에 무언가를 간절하게 원하지 않는 것 같다.우리는 사람들의 잠재된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싶었고, 그러기 위해서는 확실한 퀄리티가 필요했다. 한마디로 평생 입을 수 있는 완벽한 코트 말이다.

그렇다면 카슬 에디션스 코트를 평생 소장해야 할 이유를 꼽는다면? 먼저 우리에게는 훌륭한 소재가 있다. 오일 패브릭, 트렌치 패브릭, 래커까지 면직물에 폴리우레탄 가공을 한 기능성 직물을 비롯해 일본산 니트 등 견고하고 아름다운 소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디자인은 모든 것을 최소화해 단순하게 완성했고, 정교하고 날렵한 재단이 특징이다. 테이핑으로 마무리 한 이음새, 비바람을 막기 위한 이중 플랩, 정통 피셔맨 코트에서 차용한 단추를 튼튼하게 고정하는 금속 고리 등, 기능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디테일이 단순한 디자인 안에 숨겨져 있다. 게다가 이 코트는 베이식한 디자인 덕분에 누구에게나 잘 어울리고, 유행을 타지 않는다.

네덜란드 브랜드인 카슬 에디션스의 제품을 독일 카셀(Kassel)에서 제작하는 이유는? 바트 라마커스가 독일에 살 때 알게 된 제조사에서 코트를 제작한다. 기능성 아우터를 비롯해 등산가, 경찰관, 소방관 등의 작업복을 제작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가족 기업이다.

2019 F/W 컬렉션을 소개한다면? 이번 시즌엔 독일 예술가 요제프 보이스의 조각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구조적인 실루엣의 울 아우터를 디자인했다. 대부분의 소재는 이탈리아 섬유업체 리몬
타(Limonta)에서 공수했고, 피셔맨 코트를 비롯해 리버시블 양가죽 재킷, 침구의 리넨을 재활용한 퍼퍼 코트 등 다채로운 아우터로 구성했다.

카슬 에디션스의 소개 글에서 ‘지속 가능한 패션을 제안함으로써 윤리적 행보에 동참하고 싶다’라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디자이너인 카미유 세라는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올드 잉글랜드산 캐시미어 코트를 즐겨 입는다. 그녀를 비롯해 우리는 여러 경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패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다음 시즌엔 세탁물 가방을 출시할 예정이다. 코트를 만들고 남은 소재를 버리지
않고 모두 사용하기 위한 아이디어다. 또 카슬 에디션스는 시즌이 끝나도 세일을 하지 않는데, 많은 제품을 팔기보다 사람들이 신중하게 질 좋은 물건을 구입하고, 또 오래 간직하길 바라기 때문이다.

앞으로 어떤 브랜드로 성장하길 원하나? 우리는 근본적인 것, 즉 제품의 품질과 아름다움에 집중하고 싶다. 클래식한 디자인은 시대를 초월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앞으로 코트와 함께 가방을 비롯해 여러 액세서리를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