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건강의 중요성을 알기에 늘 지키려고 노력하지만, 우리 몸은 수시로 건강 적신호를 울린다. 오래 자고 아침에 일어나도 몸이 찌뿌둥하고 충분히 쉬어도 여전히 피로하다. 바쁜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터. 제때 밥을 먹지 못하고, 먹는다 해도 영양소 균형은 고려하지 않은 음식으로 끼니를 때우는 것은 물론, 부족한 수면과 온갖 스트레스에 시달리기 일쑤이니 어찌 보면 당연한 일. 잘못된 생활 습관이 반복되면 대사증후군 =으로 이어지고, 심할 경우에는 당뇨병·고혈압·심혈관질환·비만 등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생활을 들여다보고 내 몸에 필요한 영양 성분을 섭취해 병을 예방하는 ‘케어’가 중요하다.

현대그린푸드에서 운영하는 그리팅 케어푸드 연구소는 현대인의 대사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내 몸을 위한 건강한 식사인 ‘케어푸드’를 제시한다. 케어푸드는 단순히 건강에 좋은 식품이 아니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설계한 건강 식단을 이른다. 친환경 또는 질환별로 효능이 있는 식약재를 바탕으로 맞춤 영양 설계를 해 균형을 맞춘 건 물론이고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팅 케어푸드 연구소 박주연 상무는 케어푸드는 과학적인 영양 케어로 대사질환을 개선할 수 있어 현대인에게 필요한 건강 솔루션이라고 설명한다. 케어푸드는 현재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분야다.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에서는 소화 장애가 있는 노인 계층을 위한 음식부터 염분이나 탄수화물을 제한한 케어푸드 배달 서비스가 등장했다. 미국에서는 아동·성인 돌봄 급식 프로그램 CACFP(The Child and Adult Care Food Program)를 운영해 저소득층에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봄, 우리나라에서도 그리팅 케어푸드 연구소와 아모레퍼시픽이 함께 출시하는 케어푸드를 아모레 퍼시픽 카운셀러를 통해 만날 수 있다.

 

그리팅 케어푸드 연구소가 제안하는
건강 관련 고민별 식사법과 건강 레시피

 

혈당 수치가 높아 저당식을 먹어야 한다면? 탄수화물을 줄여라!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는 금물! 균형 있는 영양 섭취로 혈당 수치를 안정화할 필요가 있다.

닭살 토마토소스찜

재료(4인분 기준) 닭 안심 230g, 양파 1/2개, 주키니 호박 1/2개, 당근 1/3개, 대파 1/3대, 셀러리 1/3대, 토마토 페이스트 1큰술, 토마토 퓌레 2큰술, 생수 55ml, 소금·후추·올리고당·바질·레드 페퍼 약간씩

만드는 법

1 닭 안심은 깨끗이 씻은 후 깍둑썰기 해 소금과 후추를 뿌리고 1시간 동안 재운다.
2 양파, 당근, 호박을 깍둑썰기 한다.
3 대파는 3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편을 썬다.
4 소스용 셀러리를 다져둔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군 다음, 마늘과 셀러리를 넣고 1분간 볶아 향을 낸다.
6 재워놓은 닭 안심을 팬에 올리고 4분간 노릇하게 볶는다.
7 ⑥에 토마토 페이스트, 토마토 퓌레, 레드 페퍼, 바질, 파슬리 가루를 넣고 1분 30초간 볶는다.
8 ⑦에 호박, 가지, 양파, 대파를 넣고 1분 30초~2분간 볶다가 물과 올리고당을 넣고 4분 더 조린다.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취약하다면? ‘피토케미컬’에 주목하라!

알록달록 색이 진한 채소와 과일에는 생체 방어력을 높이는 ‘피토케미컬’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좋다.

비트 생깻잎지

재료 깻잎 한 묶음, 비트 1/4개, 양파 1/2개, 쪽파 50g, 당근 1/3개, 홍고추 1개, 올리고당 3큰술, 간장 6큰술, 액젓 1.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볶은 참깨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1 비트와 양파, 당근, 쪽파를 채 썰고, 홍고추는 송송 썬다.
2 다진 마늘, 간장, 올리고당, 참깨, 참기름, 고춧가루, 액젓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비트, 양파, 당근, 쪽파, 홍고추를 ③에 넣어 버무린다.
4 씻어둔 깻잎에 켜켜이 양념장을 바른다.

 

매일 샐러드 위주로 먹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드레싱도 가볍게!

마요네즈를 넣은 드레싱보다는 칼로리가 낮은 식초 베이스 드레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진피 레몬 드레싱

재료(2인분 기준) 말린 귤껍질 6g, 생수 40ml, 간장 4큰술, 액상 알룰로스 4큰술, 올리브유 3큰술, 사과 식초 2큰술, 레몬 즙 2큰술

만드는 법
1 진피 1g당 물 20ml의 비율로 물을 붓고 데친 뒤, 믹서에 곱게 간다. 데친 물은 버리지 말고 둘 것.
2 간장, 올리브유, 알룰로스를 섞은 뒤 곱게 간 진피와 진피 데친 물을 넣어 휘핑기로 섞는다.

 

*TIP 대사증후군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이 중 3개 이상에 해당한다면 대사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ㅁ 허리둘레 – 남자 90cm, 여자 85cm 이상인 경우
ㅁ 중성지방 – 150mg/dl 이상인 경우
ㅁ 혈압 – 130mmHg/85mmHg 이상인 경우
ㅁ HDL 콜레스테롤 – 남자 40mg/dl, 여자 50mg/dl 미만인 경우
ㅁ 공복 혈당 – 100mg/dl 이상인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