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ythmic.ssung
곽성영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매일 걷기와 전신 스트레칭을 하는 중. 리드미컬한 움직임을 운동에 접목한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고 있다.

어떤 홈트 프로그램을 만드나요? 어릴 때부터 카메라 앞에서 춤추고 끼 부리는 것을 좋아했어요. 운동을 전공한 뒤 필라테스를 시작했고, 10년째 필라테스 강사로 일하고 있죠. 이런 제 성향을 살려 누구나 집에서 즐겁고 신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리드미컬한 움직임을 운동에 접목한 저만의 홈트를 알리기 위해 리듬잇썽(rhythmic.ssung: rhythmic + ssung)이라는 브랜드도 만들었습니다. 운동만 하면 따분할 수 있는데, 신나는 리듬에 맞춰 움직이니까 구독자들이 좋아하더라고요. 전에는 스튜디오에서 주로 촬영했는데 최근에는 홈트족이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해 집에서도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홈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홈트는 영상을 보며 혼자서 동작을 따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칫 관절의 정상 범위를 넘어서 움직일 위험이 있어요. 잘못된 방식으로 움직이면 다칠 수 있으므로 본인의 컨디션에 맞게 움직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제가 영상을 업로드하며 늘 하는 말이 “건강한 마음으로 신나게, 절대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리듬잇썽과 함께 운동해요”예요.

가장 인기 있었던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초반에 올린 ‘카디오’ 콘텐츠요.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는 세태를 감안해 실내에서 간편하게 땀 흘리는 방법을 소개했죠. 노래를 트는 대신 제 음성으로 리듬감을 연출한 점도 인기 비결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이후 꽤 많은 다이렉트 메시지를 받았고, 제 스튜디오에 직접 찾아와 레슨 문의를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아 SNS의 파워를 실감했어요.

본인의 외모에서 자신 있는 부위는 어디인가요? 몸의 선이 예쁘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데, 특히 허리부터 이어지는 엉덩이 라인이 자신 있어요. 여러분도 옆으로 누워 머리부터 발끝까지 일직선으로 만든 상태에서 위쪽 다리를 엉덩이 라인까지 들어 올리는 운동을 꾸준히 해보세요. 제 인스타그램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운동법을 알 수 있습니다.

 

 

@hwistory__
김승휘

10년 동안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다 건강상의 이유로 일을 잠시 쉬는 동안 홈트를 하며 새로운 재미를 찾아가고 있다.

원래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었나요? 어릴 때 먹는 데 뜻이 없어 엄청 말랐었어요. 잠시 잡지 모델로 활동하기도 했죠. 그러다 어느 해 1년 동안 키가 7cm나 훌쩍 자랐는데, 몸의 비율이 예뻐 보이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약한 몸을 건강하게 만들고, 엉덩이를 올리거나 어깨를 넓히는 등 몸매 비율도 맞추기 위해 웨이트트레이닝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지금까지 한 시기도 PT를 쉰 적이 없어요. 10년 동안 개인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며 짬 날 때마다 운동했는데, 올해 초 몸이 좋지 않아 일을 쉬게 되면서 현재는 오로지 운동과 식단 조절 등 건강관리에만 신경 쓰고 있습니다.

누구나 느낄 수 있는 홈트의 장점이 무엇일까요? 내게 맞는 프로그램을 짜서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요. 전 운동을 하는 지인들에게 요령을 배우기도 하고, 유명 유튜버들의 영상을 따라 하며 제게 맞는 프로그램을 짜거든요. 나한테 딱 필요한 운동을 시간이나 남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이 홈트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또, 유튜버들의 영상 가운데 상당수는 인터벌 트레이닝 형태로 고안되어 단시간에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더 좋아요. 오랫동안 PT를 받았는데도 생기지 않던 복근이 홈트를 하니 금방 생기더라고요.

추천하고 싶은 홈트 영상이 있나요? 레베카 루이스 언니의 하체 운동과 복근 운동을 한번 해보세요. 효과가 아주 좋아요.

꼭 지키는 본인만의 홈트 철칙이 있나요? 집에서 하는 운동이지만, 늘어진 추리닝이 아니라 몸에 달라붙는 레깅스와 브라톱 등 복장을 제대로 갖추고 해요. 힘이 근육에 제대로 전달되는지도 봐야 하고, 오늘 먹은 음식과 이 때문에 늘어난 뱃살을 눈으로 직접 보며 운동하면 효과가 더 큰 것 같아요.

 

 

@juriyanolza
정주리

세 아이를 키우며 하루도 빼놓지 않고 홈트를 하는 부지런한 엄마. 내년 머슬매니아 대회 출전을 목표로 열심히 운동 중이다.

세 아이를 키우면서 운동하기가 결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처음엔 운동을 하기가 버거웠어요. 하지만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가족들에게 충분히 설명했죠. 꼭 내가 원하는 몸매를 만들고 싶으니 기다려주고 응원해달라고 부탁했어요. 그리고 매일, 아이들이 아침을 먹고 난 오전 10시부터 남편이 점심을 먹으러 오는 12시 사이에 꼭 홈트를 합니다. 처음에는 기다리기 힘들어하던 아이들도 이제 많이 적응했고, 남편과 대화를 많이 하며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찾아가는 중이에요.

어떤 운동을 하시나요? 운동 유튜브를 즐겨 봐요. 어떤 운동이 있는지 보고, 실제로 따라 해보며 제게 맞는 운동법을 찾아내죠. 지난해부터 해온 것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이에요. 오전에는 점핑 스쿼트, 백 런지, 와이드 스쿼트를 한 세트로 묶어 3~4회 하고, 잠들기 전에는 덤벨을 이용해 팔운동을 해요. 짬 날 때마다 폼롤러를 이용해 스트레칭을 하고요.

홈트를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막내를 낳고 나니 일상이 무기력하고 나른해지더라고요. 활력이 필요하다고 느꼈죠. 그때부터 시간 제약이 없는 홈트를 시작했어요. 운동을 하다 보니 조금씩 목표가 생기더라고요. 얼마 전까지는 바디 프로필 촬영을 목표로 열심히 운동했고, 요즘엔 머슬매니아 대회에 출전하려고 운동을 계속 하고 있어요. 운동은 하면 할수록 어려운데, 실제로 해보면 ‘어, 내가 이게 되네?’ 하는 성취감을 줘요. 또 다른 목표를 세우게 하고요. 이렇게 무엇인가를 하며 성취감을 얻고 또 다른 목표를 세워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건 저도 처음이에요.

본인만의 홈트 비법은 뭔가요? 유튜브 영상만 보며 바른 자세를 잡기는 어렵더라고요. 이게 맞나 하는 의구심과 변형된 동작으로 인한 혼란 때문에 의지도 약해졌고요. 그래서 최대한 바른 자세로, 내가 운동하려는 부위를 의식하며 움직임을 반복해 감각을 익혀나갔습니다. 효과는 더디지만, 다음 날 근육통이 생기는 것을 보고는 안심했죠. 여러분도 2~3개월간은 같은 동작을 반복하며 기본 자세를 충분히 익힌 뒤 다음 단계에 도전하세요. 몸이 달라지는 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pil_so_yun
이윤지

7년 차 필라테스 강사로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홈트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어떤 홈트를 하세요? 요즘 불필요하고 비능률적인 몸의 버릇이나 습관을 인식해 개선하는 알렉산더 테크닉을 배워서 매일 집에서 연습하고 있어요. 특별한 일이 있을 때나 다이어트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으면 유튜브를 보며 운동을 따라 하고요. 틈날 때마다 운동 동영상을 찾아 보며 재미있어 보이거나 도전하고 싶은 것들을 체크해두는 편이거든요. 최근에 보고 따라 해본 것은 패션 블로거 클로이 팅이 소개한 복근 만들기 홈트 프로그램, 일명 클로이 팅 챌린지였어요.

홈트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이유가 있나요? 필라테스 스튜디오 회원들이 홈트를 하고 싶은데 어렵고 막막하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그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영상을 찍기 시작했어요. 실제로 다른 운동을 하는 분들이 홈트도 더 열심히 하시는 것 같아요.

홈트를 하며 가장 효과를 본 건 어떤 동작인가요? ‘롤 업’이라는 동작이에요. 허리가 앞으로 빠지고 골반이 틀어져 있던 제게 가장 효과적인 운동법이었죠. 요즘도 허리가 뻐근할 때면 늘 해요. 제 몸매에서 어깨에서 팔로 이어지는 라인에 만족하는데, 이건 밴드로 하는 운동이 도움이 된 것 같아요.

홈트,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일단 시작하는 것이요. 제가 늘 하는 말이 “10분을 누워도 매트를 깔고 누워라”거든요. 어차피 누울 것, 이왕이면 침대나 소파 말고 매트 위에 눕는 거죠. 가만히 누워 쉬다가 에너지가 생기면 홈트 영상을 보며 한 동작씩 따라해 보세요. 하기 싫으면 누워서 낮잠을 자도 돼요. 내가 원하는 음악을 틀고 원하는 옷을 입은 채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것이 홈트의 가장 큰 장점이니까요.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는 가벼운 마음가짐으로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아, 좋은 매트를 사는 건 절대 잊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