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와 일상을 함께한 지 벌써 3년. 이젠 마치 피부 같은 마스크 때문에 입 주변이 1년 내내 푸석한 사람이 적지 않다. 이 사실만으로도 속상하기 이를 데 없는데, 가을이 되면 그 푸석한 기운이 얼굴 전체로 퍼져 나가니 더욱 괴롭다. 건조한 가을바람이 피부 속 수분을 앗아가고 피지 분비가 급격하게 줄어들며 피부 턴오버 주기가 흐트러져 각질이 제때 떨어져 나가지 못하기 때문. 얼굴에 각질이 많으면 메이크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물론, 품질 좋은 스킨케어 제품을 발라도 유효 성분이 피부 속으로 충분히 흡수되지 못하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다. 급한 마음에 각질 제거제를 찾아보지만, ‘건성 피부는 각질 제거를 하면 안 된다’, ‘각질을 제거할수록 피부가 얇아진다’같은 속설이 떠올라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다. 과연, 각질 제거는 꼭 해야 할까?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각질층은 각질이라는 기와를 얼기설기 쌓아놓은 듯한 형태를 띠는데, 각 세포가 지질로 잘 붙어 있으면 표면이 매끄럽지만, 지질이 부족하면 각질이 들떠 표면이 거칠어진다. 역할을 다한 각질 세포는 새로운 세포에 밀려 떨어져 나가야 하는데, 노화나 자극 등으로 턴오버 주기가 흐트러지면 제 때 탈락되지 못하고 쌓이게 된다. 결국 피부가 거칠어지고 모공이 막혀 트러블이 생기거나 피부가 더 건조해질 우려가 높아지는 것. 따라서 피부가 건강한 상태라면 일부러 각질을 제거할 필요가 없지만, 노화나 스트레스 등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각질이 피부에 쌓이면 인위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묵은 각질을 제거한다고 해서 각질이 더 잘 생기는 체질로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도하게 각질을 제거해 피부에 상처가 나면 이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이 더욱 두꺼워질 수 있고, 자신의 피부에 맞지 않거나 너무 강한 제품을 쓰면 피부가 자극을 받아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피부가 얇아진다는 것도 오해다. 각질 제거 후 피부가 붉거나 예민해지는 것은 각질을 많이 제거해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 통상 2주 정도 지나면 이런 증상이 사라지는데, 이후에도 같은 증상이 이어진다면 피부 자극으로 모세혈관이 확장된 경우일 수 있다. 결국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적당량의 각질을 자극 없이 잘 벗겨내는 현명한 각질 제거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각질 제거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피부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피지와 수분이 모두 부족한 건성 피부라면 보습 성분이 충분히 들고 산성을 띠지 않는 각질 제거제가 알맞다. 알갱이가 없는 젤 타입의 워시 오프 제품으로 2주에 1회 정도 각질을 제거하길 권한다. 피지 분비가 왕성하고 각질이 두꺼운 지성 피부라면 일주일에 1~2회는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적당하다. 자극 없는 알갱이를 포함해 부드럽게 묵은 각질만 제거해줄 제품이 알맞다. 피지가 피부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굳어 생기는 화이트 헤드가 많은 편이라면 스크럽으로 모공을 열고 묵은 피지를 제거할 것. 각질 제거를 하면 피부가 민감해지거나 막 각질이 들뜨기 시작해 메이크업이 잘 안 먹는다면 메이크업 노폐물은 물론 묵은 각질까지 제거해주는 클렌징 제품으로 각질을 털어내길. 자극 없는 클렌징 티슈로 넘치는 각질까지 닦아내거나, 부드러운 알갱이를 포함한 클렌징 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질 제거는 사후 관리도 무척 중요하다. 각질을 제거한 뒤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수분과 영양 보충. 피부의 표면을 벗겨낸 상태이기 때문에 충분히 재생되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닦아내는 자극적인 토너 대신 보습 성분이 충분히 든 토너를 듬뿍 바르고 에센스와 크림을 차례로 덧바른 뒤 얼굴 전체를 감싸듯 손으로 지그시 눌러주면 유효 성분이 보다 효과적으로 피부 속으로 스며든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강한 기능성 제품은 피할 것. 다만 각질을 제거하면 색소침착이 잘 일어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저녁에 하고, 낮 동안에는 선크림을 충분히 발라야 한다.

 

1. 프리메라 페이셜 인텐시브 필링 내추럴 셀룰로오스를 사용해 묵은 각질과 블랙 헤드, 화이트 헤드를 말끔하게 없애주는 제품. 피부 자극을 최소화했다. 150ml, 3만3천원.

2. 프리메라 페이셜 마일드 필링 건강한 피부는 건드리지 않고 묵은 각질과 모공 속 노폐물만 흡착해 없애는 필링제. 필링하는 30초 동안 피부 장벽을 보호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150ml, 3만원.

3. 헤라 멜라솔브 프로그램 딥 클렌징 폼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셀룰로오스 비드와 부드러운 거품으로 피부를 맑고 화사하게 가꿔주는 브라이트닝 효과의 클렌징 폼. 200g, 3만5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