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만들어낸 신비로움, 진주

‘타사키’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아마도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는 ‘진주’가 아닐까. 일본의 진주 산업을 이끌어온 타사키는 1970년 세계 최초로 마베 진주 양식에 성공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그만큼 진주는 타사키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소재다. 또한 일본에서 유일하게 진주 양식장을 보유한 주얼리 브랜드이기도 하다. 양식부터 선별과 가공,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관리하기에 지금의 명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

 

“타쿤이라는 패션 디자이너가 주얼리를 디자인한다고 했을 때, 처음엔 사실 조금 당황스러웠어요. 그는 전통적인 주얼리 제작 방식과 완전히 다른, 생각지도 못한 디자인을 들고 왔죠.” 타사키 주얼리의 제작 과정을 총괄하는 장인, 시노나가 가쓰야는 타쿤을 처음 대면한 순간을 이렇게 회상했다.

2009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된 타쿤 파니츠굴은 진주와 다이아몬드에 대한 고정관념을 깬 파격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며 타사키의 이미지를 새롭게 정립한 주인공. 타사키의 시그니처인 ‘밸런스’ 시리즈, 다이아몬드의 밑면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 ‘리파인드 리벨리온’, 풍성한 러플을 주얼리로 표현한 ‘러플 쉘’ 컬렉션 등 타쿤이 제안한 디자인은 시노나가의 도전정신을 더욱 자극했다. “타쿤은 유니크한 디자인을 내놓고, 우리는 어떻게 해서든 그것을 만들어내죠. 그러면 타쿤은 더 어려운 디자인을 가지고 와요.(웃음)”

그뿐만이 아니다. 디자이너 멜라니 조르가코폴로스(Melanie Georgacopoulos)와 협업한 M/G 컬렉션을 통해 진주 표면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거나 진주를 반으로 잘라 단면을 드러내는 등 진주 가공의 신세계를 보여주기도 했다. 타사키가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창의적인 디자인의 주얼리를 계속해서 선보일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이처럼 뛰어난 세공 기술과 완벽을 추구하는 장인정신이 있었던 것. 타사키가 또 어떤 놀라운 결과물을 선보일지,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