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진 클리오 콘텐츠 마케터 겸 유튜브 뷰티킴 TV 운영자

웨이트트레이닝과 킥복싱을 함께한 지 얼마나 됐어요? 웨이트트레이닝을 꾸준히 한 지 6~7년 됐고 킥복싱은 지난해 겨울부터 시작했어요. 킥복싱을 시작하고 재미를 붙여서 매주 4~5회씩 했죠. 주중에는 거의 매일 하고 주말에 도 하루는 운동하는데, 요즘은 킥복싱 반, 웨이트트레이닝 반 정도 비율로 하고 있어요.

일주일에 주말 하루 빼고 거의 매일 할 만큼 운동에 빠진 이유가 있나요? 사실 전 원래 집순이 성향을 타고났어요. 침대에 누워 있는 걸 좋아하고 몸을 움직이는 걸 싫어해서 학창 시절에는 늘 과체중이거나 통통했죠. 그러다 고3 때 다이어트하기로 마음먹고 매일 줄넘기를 3천 개씩 했더니 한 달 만에 10킬로그램이 빠지더라고요. 그때부터 ‘움직이면 몸은 변한다’, ‘운동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는 믿음을 갖게 됐죠.

언제부터 운동이 습관으로 자리 잡았나요? 20대 중반에 잡지사 뷰티 에디터로 일하면서 운동하는 사람들을 인터뷰했는데, 매달 마감에 찌들어 사는 저에게는 없는 긍정적인 아우라와 건강한 에너지가 부러웠어요. 그래서 생활 습관처럼 꾸준히 운동을 하기 시작했죠. 운동과 함께하는 일상을 전하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어요. 킥복싱의 매력은 무언가요? 킥복싱은 최고의 유산소 근력 운동이에요. 웨이트 트레이닝은 아무리 힘들어도숨이 차고 심장박동 소리가 귀에 들릴 만큼 호흡이 빨라지지는 않거든요. 그런데 킥복싱은 1라운드만 뛰어도 기절할 만큼 힘들어요. 그만큼 짧은 시간에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죠.

웨이트트레이닝과 킥복싱의 차이점은? 웨이트트레이닝이 근육을 단련한다면 킥복싱은 순발력이나 몸의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이에요. 제가 하체 근육이 발달한 편인데 킥복싱을 하다 보면 밸런스가 좋은 하체가 장점으로 작용하면서 상대적으로 약했던 상체 근육을 강화할 수 있어서 좋아요. 실제로 킥복싱을 하면서 어깨와 등, 팔 근육이 눈에 띄게 탄탄해졌어요. 킥복싱을 잘하려면 웨이트트레이닝이 밑바탕이 돼야 해요. 킥을 할 때 골반의 유연성이 굉장히 중요하고, 펀치를 날릴 때의 힘은 코어와 균형 잡힌 하체에서 나오는데 모두 웨이트트레이닝으로 단련된 몸에서 비롯되거든요. 만약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주저 없이 웨이트트레이닝을 선택할 거예요.

운동하면서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운동이 제 삶의 중심에 자리 잡으면서 제가 이전과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아요.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술 약속은 아예 사라졌고, 남자친구나 새로운 사람을 사귈 때도 운동이라는 공통 분모가 있는 사람들을 만나게 돼요. 운동을 통해 탄력 있고 건강한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몸매를 유지하는 동시에 제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식습관도 달라졌나요? 체중 조절이 목적이라기보다 몸이 건강해지는 방법을 찾으면서 식습관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어요. 한의학의 8체질법에 따르면 저는 토양 체질에 해당하는데, 이 체질을 가진 사람은 닭고기와 고구마, 현미가 잘 맞지 않는대요.그동안 운동하면서 식이 조절을 위해 열심히 챙겨 먹던 음식들이 제게는 맞지 않았던 거죠. 그 뒤로 단백질은 두부, 달걀, 쇠고기, 돼지고기 위주로섭취해요. 과일은 당이 높아서 주로 아침에 먹고요.

킥복싱을 할 때는 어떤 복장이나 도구가 필요한가요? 전신의 움직임이 크기 때문에 움직이기 편한 레깅스와 가슴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브라 톱이 필수예요. 최근 선수들이 주로 입는 무에타이 팬츠를 하나 샀는데, 킥을 하기도 편하고 마치 무에타이 전사가 된 기분이 들더라고요.

운동하면서 피부 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운동하면서 땀을 많이 흘려도 반드시 집에 와서 씻어요. 실리콘 소재의 클렌징 도구로 완벽하게 세안하고 보습 패치를 얼굴에 올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하죠. 보디 안티에이징에도 각별히 신경 쓰는 편이라 샤워 후 보디 오일을 바르고 마사지하면서 충분히 흡수시킨 다음 엉덩이와 가슴, 무릎에는 얼굴에 쓰는 수분 크림을 한 번 더 발라요.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운동이 있나요? 요즘은 킥복싱에 푹 빠져 있어서 킥복싱 대회를 참관하고 있는데 기회가 되면 꼭 참가하고 싶어요.

 1 나이키 클래식 스트래퍼 브라. 3만5천원. 2 복싱 글러브는 본인 소장품. 3 썸머스피릿 하트 레깅스. 3만6천원. 4 더마토리 하이포 알러제닉 시카 레스큐 거즈 패드. 60매, 2만2천원. 5 본인 소장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