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비건 뷰티 멜릭서를 창업하기 전, 미국 실리콘 밸리에 진출한 화장품 회사에서 일했다. 그때 가장 많이 받은 질문 중 하나가 동물실험과 동물성 원료 포함 여부였다. 당시에도 미국은 비거니즘에 대한 인식이 뚜렷했고, 곧 국내에도 확산될 것을 예감했다. 늘 트러블로 고생하던 내 피부가 식물 성분 화장품을 바르며 좋아지는 걸 경험하며 자연 치유력을 담은 화장품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다. 새로운 비즈니스 타입 젊은 창업자일수록 세상에 질문을 던질 수 있는 비즈니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삶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발견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이야말로 진정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건강한 발전을 이루는 경영으로 이어진다. 멜릭서의 뮤즈 진취적이며 세상에 호기심이 많고, 이를 통해 공동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 나 또한 그중 하나다.(웃음) K-뷰티에 미친 영향 멜릭서는 2018년 국내 최초로 비건 화장품을 만들며 비건 뷰티 시장을 열었다. 6년이 지난 지금, 성분뿐 아니라 패키지 소재, 재활용 범위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이 대폭 늘어났다. 멜릭서가 그 방향에 대한 예시를 미리 보여준 것이 아닐까. 비콥(B Corp) 인증 파타고니아처럼 기업과 제품은 물론 그 속에 담긴 철학까지 탄탄한 브랜드를 동경해왔고, 멜릭서의 창업 단계부터 비콥 인증을 준비했다. 뷰티 브랜드에 근무하는 여성의 비율이 높지만, 의사 결정권에 영향을 미칠 만한 위치에 있는지를 따지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멜릭서는 여성이 50% 이상인 근로 환경 외에도 2020년부터 시작한 리사이클링 프로그램, 공병 수거 캠페인 등 탄소 배출을 줄이는 책임 경영을 극대화했다. 이 덕분에 비콥 인증을 받을 수 있었고, 이는 멜릭서가 ESG 경영을 통해 더 나은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음을 의미한다. 건강한 뷰티 루틴 약 5년간 페스코 베지테리언(육류는 먹지 않고 생선,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 유형)을 유지하며 채식의 긍정적인 면을 실감한다. 유제품을 먹으면 피부 트러블을 겪곤 했는데 채식 후 많이 개선됐다. 완전하진 않아도, 일주일에 한두 번 채식을 하는 쪽으로 비중을 늘려보면 어떨까.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는 물론 한결 가벼운 기분과 몸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1 ‘나로부터 시작하는 자원의 순환’이라는 의미를 담은 ‘미사이클(me:cycle)’ 캠페인은 멜릭서가 2020년부터 실시해온 공병 재활용 프로젝트다.
2 파타고니아의 창립자 이본 시나드(Yvon Chouinard)가 쓴 책을 여러 권 소장한 이하나 대표. 파타고니아는 기업 문화와 가치 성장에 대한 행동이 가장 잘 드러나는 브랜드 중 하나로 멜릭서를 성장시키는 데 큰 영감을 주었다.
3, 4 미사이클을 통해 수거한 공병은 글로벌 재활용 기업 테라사이클(TerraCycle)의 전문적인 공정을 거쳐 재활용 유리와 플라스틱 자원으로 다시 태어난다. 이는 연간 약 200kg의 탄소 배출 감축으로 이어진다.
5 멜릭서가 지향하는 가치를 소비자와 나누는 오프라인 행사를 꾸준히 진행해왔다.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과정은 제품을 개선하고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상하는 데 큰 영감을 준다.
6, 7 ‘꾸안꾸’ 스타일을 위한 이하나 대표의 픽은 멜릭서 비건 에어핏™ 선스크린과 비건 립 버터. 갑작스럽게 미팅이나 약속이 잡혔을 때 순식간에 칙칙한 안색을 환하게 밝힐 수 있는 키 아이템이다.
8 유분이 많고 민감한 피부를 산뜻하게 보습할 수 있는 멜릭서 비건 릴리프 페이셜 모이스처라이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