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수트 셋업 인사일런스, 슈즈 프라다, 네크리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카메라를 응시하는 뜨거운 시선과 그에 대비되는 얼음처럼 차갑고 매끄러운 피부. 베이스는 인텐시브 스킨 세럼 레디언스 프라이머를 발라 피붓결을 촘촘하게 다듬은 다음, 인텐시브 세럼 파운데이션 #웜 포슬린을 얇게 펴 발라 촉촉하고 화사하게 연출했다. 붉은 기가 살짝 도는 생기 있는 입술은 엑스트라 립 틴트 #베어 체리를 발라 완성했다. 블랙 슬리브리스 톱 레이블리스

 

블랙 수트 셋업 인사일런스, 네크리스와 브레이슬릿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송강이 들고 있는 제품은 인텐시브 스킨 세럼 쿠션 파운데이션 SPF40/PA++++. 세럼처럼 촉촉한 파운데이션 포뮬러가 얼굴에 얇게 밀착해 자연스러운 피부 보정 효과와 은은한 글로를 선사한다. 블랙 재킷 인사일런스, 네크리스와 브레이슬릿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송강 앞에 놓인 제품은 입술에 건강한 아름다움과 자연스러운 생기를 부여하는 NEW 엑스트라 립 틴트. 여러 번 발라도 과하게 붉어지거나 번들거리지 않아 남자가 사용해도 부담스럽지 않다. 송강이 바른 컬러는 #베어 체리. 블랙 배색 포인트 화이트 셔츠 닐 바렛, 블랙 팬츠 인사일런스

 

매끈하고 촉촉한 송강의 피부는 비타민 인리치드 페이스 베이스로 바탕을 다진 다음, 인텐시브 세럼 파운데이션 #웜 포슬린과 #샌드를 얼굴 중앙과 가장자리에 각각 발라 완성했다. #웜 포슬린을 얼굴 중앙에 바른 뒤 그보다 한 톤 어두운 #샌드를 가장자리에 그러데이션을 이루게 바르면 콘투어링을 한 것처럼 얼굴이 한결 입체적으로 보인다. 화이트 니트 슬리브리스 톱과 데님 재킷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그레이 더블브레스트 베스트 므아므.

 

결점은 가리되 본래 피부처럼 자연스러울 것. 송강이 절대적으로 지키는 베이스 메이크업 원칙은 비타민 인리치드 페이스 베이스로 구현된다. 멀티비타민을 농축해 담은 모이스처라이징 프라이머로,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 크림 대신 바르면 피부에 즉각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고 파운데이션이 더욱 잘 밀착되도록 돕는다. 데님 팬츠 86로드, 화이트 니트 슬리브리스 톱과 데님 재킷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깔끔한 아이브라우 메이크업으로 이목구비를 더 돋보이게 했다. 퍼펙틀리 디파인드 롱웨어 브라우 펜슬 #마호가니 컬러로 눈썹 모양을 잡은 뒤 아이 펜슬을 세워 한 올 한 올 눈썹을 심는 느낌으로 가볍게 채웠다. 내추럴 브라우 쉐이퍼 #클리어로 눈썹 결을 살리듯 바르면 자연스럽게 마무리된다. 그레이 재킷 므아므, 팬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데님 팬츠 86로드, 첼시 부츠 앤더슨 벨, 데님 재킷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스위트홈> 시즌 2와 시즌 3를 촬영 중이라고 들었어요. 오랜만에 ‘현수’로 돌아온 현장은 어떤가요? 시즌 1의 연장선상에 있지만, 아주 익숙하기보다 새로운 지점이 있어요. 현수에 대해 한층 더 알아가고, 함께하는 배우들을 관찰하고 같이 호흡하면서 많이 배워가는 소중한 현장이에요. 이전 시즌보다 스케일이 커지면서 드는 기분 좋은 긴장감 덕분에 더 열심히 임하는 중이에요.

<스위트홈> 시즌 1 이후, 약 2년간 <좋아하면 울리는> 시즌 2부터 <기상청 사람들>까지 여러 편의 출연 작품이 공개되었어요. 필모그래피를 차곡차곡 쌓아가며 몰랐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기도 하죠? 현장에 있으면 감독님이 모니터를 보신 후 좋은 부분이나 아쉬운 부분에 대해 말씀해주시잖아요. 피드백을 받으면서 알게 된 제 생경한 모습을 일기장에 기록하고 있어요. 어딘가에 적어두고, 제 것으로 만들어가려 애쓰는 거죠. 이 과정이 배우 송강의 세계를 더 넓혀주는 것 같아요.

배우는 새 작품을 만날 때마다 나와 다른 한 인물을 이해하고 표현해야 하잖아요. 작품 안에 그 인물로서 오롯이 존재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저와 인물 사이의 간극을 삼인칭 시점으로 멀찍이 떨어져서 바라보려 해요. 둘 사이의 공통점을 발견하더라도, ‘아닐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끊임없이 의심하고 연구하고 상상하면서 누군가를 이해해가는 편이에요.

최근 한 영상 인터뷰에서 ‘왜?’라는 표현을 자주 쓴다고 말한 게 떠올라요. 연기에 도움이 되는 성향인 것 같아요. 물론이죠. 제가 아닌 인물의 말투를 구사하고 감정을 느껴야 하니 항상 ‘왜?’ 하는 의문을 품어요. 저 자신과 치열하게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다 보면 인물에 대해, 그리고 저에 대해 자연스레 믿음이 생기는 것 같아요. 또 우리는 일상에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잖아요.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감정인 데도 ‘왜 내가 지금 이런 감정을 느끼지?’ 싶을 때가 있어요. 만약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정적인 감정이라면, 생각의 흐름을 글로 찬찬히 정리해보면서 마음을 다스리거나 오히려 이를 기회 삼아 삶의 동력을 얻어요.

배우의 삶을 산 지 어느덧 6년 가까이 흘렀죠. 연기의 가장 큰 기쁨은 무엇이라고 느끼나요? 어떤 장면은 찍고 나면 마음이 아주 가벼워지는데, 그때는 마냥 후련하고 기뻐요. ‘이게 맞을까?’ 하고 의심하는 고민의 과정은 지난하지만, 어느 순간 제가 작품 속 인물에 동화되는 때가 찾아오더라고요. 그렇게 연기가 가져다주는 희로애락 속에서 저와 다른 삶을 살아보고, 그 삶을 통해 새로운 무언가를 얻는 것이 저한테는 아주 행복한 일이에요. 그게 저를 계속 배우로 살아가게 하는 것 같아요. 연기하고 있는 지금이 너무 좋아요.(웃음)

지금 송강의 시간을 하루에 비유한다면, 24시간 중 몇 시쯤일까요? 아침 8시예요.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든요. 해야 할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많고요. 그러니까 지금은 더 부지런히 움직여야 할 시기예요.

부지런히 움직일 힘을 어디에서 얻나요? 최선을 다하려는 마음이 제 정신을 보다 또렷하게 해줘요. 매 순간 온 힘을 쏟는다면 그것이야말로 최선의 삶이라 생각해요. 이 순간이 그냥 흘러가면 나중에 후회한다는 걸 알기에 언제나 열심히 해왔어요. 이 점은 제가 지나온 날을 돌이켜 봤을 때 스스로 칭찬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2023년에도 이어질 최선의 날들을 응원하겠습니다. 올해 소원으로 마법사가 되고 싶다고 한 게 인상 깊었어요.(웃음) 만약 그 소원을 실제로 이룰 수 있다면, 어떤 능력을 제일 갖고 싶어요? 순간 이동이요. 그럼 조금 더 푹 자고 일어나 바로 현장에 도착할 수 있을 테니까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