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5일, 마리끌레르와 부산국제영화제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샤넬이 후원하는 2023 ‘마리끌레르 아시아스타어워즈’(Marie Claire Asia Star Awards)가 개최했습니다. 아시아의 영화인들이 서로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내는 자리인 만큼 올해 역시 많은 아시아의 영화인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배우 최수영의 사회로 진행된 시상식에서는 총 8개 부문을 시상했습니다.                                                                         

 

#비저너리감독상

카밀라 안디니

 

             

올해 아시아의 재능 있고 주목받는 감독에게 주어지는 ‘비저너리 감독상’의 주인공은 인도네시아의 카밀라 안디니(Kamila Andini) 감독이 수상했습니다. 그가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선보이는 넷플릭스 시리즈 <시가렛 걸>은 격동의 시대에서도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꿈을 좇아간 여성과 그녀 주변 인물들의 밀도 있는 드라마를 담았습니다.

 

 

#라이징스타상

박유림

박유림이 입은 트위드 재킷, 슈즈 모두 샤넬(Chanel). 18K 화이트 골드, 2개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52개의 브릴리언 트 컷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루반 이어링, 18K 화이트 골드 루반 네크리스, 루반 링은 모두 샤넬 화인 주얼리(Chanel Fine Jewelry).

‘라이징 스타상’을 수상한 박유림 배우는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에서 괄목할 연기로 영화계를 놀라게 했죠. 올해는 이충현 감독의 OTT 시리즈 <발레리나> 오픈을 앞두고 한국의 차세대 배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왓 라따나삔타

또 다른 ‘라이징 스타상’의 주인공은 태국의 신예 배우 아왓 라따나삔타(Awat Ratanapintha)입니다. 드라마 <그녀의 이름은 난노>를 통해 신인 배우 답지 않은 안정적인 연기로 큰 호평을 받았던 그는 처음으로 주연을 맡은 영화 <도이 보이>로 올해 부산을 찾았습니다. 

 

#페이스오브아시아상

고민시

고민시가 입은 홀터넥 드레스,슈즈 모두 샤넬(Chanel). 이터널 N°5 이어링, 18K 화이트 골드와 1개의 브릴리언트 컷, 19개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이터널 N°5 링, 프리 미에르 오리지널 에디션 워치 모두 샤넬 워치 & 화인 주얼리(Chanel Watches & Fine Jewelry).

아시아 영화계를 대표하는 젊은 배우에게 수여되는 ‘페이스 오브 아시아상’은 영화 <밀수>의 고옥분 역으로 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증명해 보인 배우 고민시에게 돌아갔습니다. 

 

 

공명

올해 뜨거운 사랑을 받은 코미디 영화 <킬링로맨스>에서 순수하고 해사한 김범우 역을 맡아 멋진 연기를 선보인 배우 공명이 ‘페이스 오브 아시아상’을 수상했습니다.

 

유카 코우리

관동대지진이 일어난 뒤 발생한 비극을 들여다보는 영화 <1923년 9월>의 마스이구사 역을 맡은 배우 유카 코우리(Yuka Kouri)가 ‘페이스 오브 아시아상’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전소니

전소니가 입은 워시드 실크 사틴 소재 드레스, 링 모두 샤넬(Chanel).

전소니 배우 역시 ‘페이스 오브 아시아상’을 수상했습니다. 2023년 3월 개봉한 영화 <소울메이트>의 하은 역으로 여러 겹의 정서가 쌓인 섬세한 이야기를 진중하게 표현하며 원작의 인물보다 더 주체적이고 입체적으로 그려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비욘드시네마상

안재홍

배우 안재홍은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영화 관람 방식의 변화를 반영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영화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준 배우에게 시상하는 ‘비욘드 시네마상’을 거머쥐었습니다. 최근 <마스크걸>의 주오남 역으로 극단적인 감정 연기와 파격적 연기 변신을 선보여 대중들을 놀라게 했죠. 

 

전종서

전종서가 입은 화이트 시스루 드레스, 슈즈 모두 샤넬(Chanel). 꼬메뜨 1932 이어링, 18K 화이트 골드, 38개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가 장식된 에투알 링,프리미에르 오리지널 에디션 워치 모두 샤넬 워치 & 화인 주얼리(Chanel Watches & Fine Jewelry).

할리우드 데뷔작인 동시에 제 78회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후보에 오른 영화 <모나리자와 블러드 문>과 한국 드라마 최초이자 OTT 시리즈 최초로 칸 영화제 경쟁부문을 수상한 <몸값>을 통해 다채로운 연기를 보여준 배우 전종서도 함께 ‘비욘드 시네마상’을 수상했습니다.

 

#아시아와이드상

도경수

‘아시아 와이드상’은 세계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아시아의 영화 중심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주고 있는 배우들에게 수여되는 상입니다. 올해 ‘아시아 와이드 상’을 수상한 배우 도경수는 올 여름 김용화 감독의 영화 <더문>으로 배우로서의 재능을 공고히 했으며, 차기작으로 리메이크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촬영을 마쳤습니다.

 

라우라 바수키

라우라 바수키가 착용한 화이트 슬리브리스 드레스, 슬링백 모두 샤넬(Chanel).

2023년 마리끌레르 아시아 스타 어워즈의 ‘아시아 와이드상’은 인도네시아의 배우 라우라 바수키(Laura Basuki)에게 돌아갔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실력파 배우로 인정받는 라우라 바수키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되는 영화 <가스퍼의 24시간>에 참여했습니다. 빠른 스토리와 유쾌한 전개가 돋보이는 영화로 그의 매력을 느낄 수 있죠.

 

 

#마리끌레르상 

김고은

김고은이 입은 이리데센트 판타지 실크 크레이프 소재 드레스, 부츠  모두 샤넬(Chanel). 꼬메뜨 꾸뛰르 네크리스, 58개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와 2개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18K 화이트 골드로 이루어진 꼬메뜨 꾸뛰르 이어링 모두 샤넬 화인 주얼리(Chanel Fine Jewelry).

‘마리끌레르 상’은 매해 가장 인상적인 여성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에게 전달하는 상입니다. 마리끌레르 코리아의 박연경 편집장이 직접 시상했죠. 올해 ‘마리끌레르상’을 수상한 배우 김고은은 영화 <영웅>에서 독립군의 정보원 설희로 분해 세밀한 연기와 탁월한 가창력으로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아시아스타상

유태오

유태오가 착용한 화이트 세라믹 소재에 케이스와 인덱스에 18K 옐로우 골드가 도금된 J12 워치 칼리버 12.1은 샤넬 워치(Chanel Watches).

배우 유태오가 수상한 ‘아시아 스타상’은 한 해 동안 독보적인 행보를 보여준 아시아의 영화인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배우 유태오는 올해 <미나리>,<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등을 선보인 스튜디오 A24의 신작 <패스트 라이브즈>에서 깊은 여운을 남기는 호연으로 극찬을 받았습니다.

이우라 아라타

함께 수상한 일본의 배우 이우라 아라타(Iura Arata)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공기인형>으로 우리나라에 얼굴을 알렸습니다. 올해는 관동대지진을 다룬 영화 <1923년 9월>로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았습니다. 

 

한편, ‘아시아 스타상’을 함께 수상할 예정이었던 배우 이제훈은 건강상의 이유로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트로피는 추후 배우에게 전달될 예정입니다.

#올해의배우상

이병헌

지난 한 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용기 있기 새로운 영화를 선보이고 가장 뜨거운 행보를 보여준 배우에게 수여되는 ‘올해의 배우상’의 주인공은 배우 이병헌입니다. 그는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영탁 역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