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한 잔
리사르 커피 로스터스
일부러 찾아오지 않아도 된다는 듯 왕십리의 작은 주택 지하에 자리한 ‘리사르 커피 로스터스’는 여러모로 특이하다. 영업을 하지 않는 것처럼 꽉 닫힌 문을 열면 커다랗고 투박한 로스팅 기계가 한가운데에 놓여 있다. 원래 카페가 아닌 로스터리였기에 사장은 매일 새벽 그곳에서 원두를 볶는다. 그렇게 내린 원두로 만드는 커피는 3천8백원을 넘지 않는다. 갓 뽑은 에스프레소 위에 부드러운 크림을 올리는 카페 콘파냐의 가격은 2천5백원,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으로 만드는 아포가토 또한 같은 가격이다. 이유를 묻자 사장은 “양이 작잖아요, 하하” 하곤 끝이다. 만나기 전날 리사르의 인스타그램에는 ‘과도한 카페인은 건강에 좋지 않으니 앞으로는 필요 이상의 카페인을 쓰지 않기 위해 플랫 화이트라는 메뉴를 없애겠다’ 는 내용의 공지가 올라왔다. 이제 리사르에 베리에이션 음료는 카페라테와 카푸치노가 전부, 나머지는 에스프레소다. 사장인 자신이 좋아하는 메뉴들이라고 했다. 리사르엔 의자도 없다. 한 잔의 에스프레소를 마시기에 더없이 좋은 장소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29길 14
문의 02-3143-0908
영업시간 09:00~23:30
부드러운 위안
PLAC COFFEE
태도를 보면 사람이 보인다. 그가 자신의 업에 어떤 마음으로 임하는지도. ‘플락 커피’의 오너 바리스타는 늘 흐트러짐 없이 정중하고 상냥하다. 그래서일까, 그가 만드는 우유 거품은 세상에서 제일 부드럽고 쫀득하다. 그러니까 플락 커피에서는 부드러운 거품이 올라가는 커피를 마셔야 한다. 카푸치노도 마키아토도 좋다. 가장 중요한 커피의 맛 또한 걱정할 필요가 없으니까. 플락 커피의 원두는 로스터리 어라운즈에서 가져온다. 다섯 가지 원두가 섞인 퓨어 화이트는 묵직함을 선호하는 바리스타의 입맛에 딱이다. “요즘엔 산미 있는 원두가 트렌드이긴 하지만 저는 균형감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다크한 원두를 선택했어요.” 모든 커피의 기본은 더블 리스트레토(더 적은 양을 더 짧은 시간 안에 추출하는 방식)로 추출한 에스프레소다. 여름에는 오키나와 흑당을 넣어 만든 흑당 라테가, 겨울에는 베일리스를 넣은 부드러운 아이리시 카푸치노가 인기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15길 22
문의 02-3144-1023
영업시간 10:00~22:00, 일요일 12:00~18:00
커피의 또 다른 장
2막
이름에서 느껴지듯 카페 ‘2막’은 오너 바리스타의 인생 2막이다. 프랜차이즈 커피 회사에서 일하며 품어온, 나만의 카페를 갖겠다는 꿈을 서촌에 펼쳤다. 좁고 긴 3층 건물을 오롯이 쓰고 있는 2막의 등장인물은 에스프레소와 몇 가지 베리에이션 음료가 전부다. 익숙지 않은 ‘롱맥’이라는 메뉴가 눈에 띄는데 호주에서 주로 마시는 메뉴로 플랫 화이트 정도의 양에 시럽이 들어간 단 커피다. 2막은 신촌 펠트 커피의 시즈널 블랜드만을 사용한다. 여기저기 다니며 맛있는 커피를 즐기길 좋아하는 바리스타의 입맛을 가장 강력히 사로잡은 원두이기에 선택했다고. 군더더기 없이 단정하고 깨끗한 1층을 지나 나선형의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완전히 다른 분위기의 2층, 3층이, 다음 막이 열리듯 펼쳐지는 것도 흥미롭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60
문의 @2mak_coffee
영업시간 월~금 09:00~21:00 토 10:00~19:00, 일 휴업
같은 공간 다른 느낌
인바이티드
마을버스도 닿지 않는 용산의 깊숙한 주택가에 자리한 카페 ‘인바이티드’는 인스타그램에서 떠오르는 신흥 카페 가운데 단연 강자다. 그도 그럴 것이 3층으로 이어진 공간의 색이 저마다 분명해 머무는 재미가 있기 때문. 커피 바를 마주한 메인 공간은 흡사 응접실처럼 오붓한데 그 옆으로 난 방은 시즌별로 다른 컨셉트를 잡아 바깥과 완전히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2층에서는 매번 다른 아티스트의 전시가 열리고 초록 식물들이 어우러진 루프톱은 공활한 가을 하늘을 즐기기 에 더없이 좋다. 이름대로 모든 것을 ‘초대한다’는 컨셉트를 가진 인바이티드는 현재 앤트러사이트의 원두를 사용하고 있지만 주기적으로 원두를 바꾸며 다양한 커피 맛을 선보일 예정이다. 함께 곁들이면 좋은 디저트류는 전부 유기농 제품이라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52길 41
문의 02-2202-4007
영업시간 화~금 11:30~21:00 토·일 11:00~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