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리과자점
일본 영화 속 오래된 양과자점처럼 생긴 로타리과자점은 제주 여행자와 로컬 모두에게 사랑 듬뿍 받는 디저트 전문점이다. 생딸기와 바닐라크림의 조화가 바삭한 파이지 안에서 극대화 되는 딸기 밀푀유, 절인 체리와 진한 코코아의 향이 입 안을 휘감는 포레누아 등의 케이크는 보기만 해도 진한 본연의 맛이 상상이 될 정도로 재료를 아끼지 않는다. 쇼케이스를 가득 채운 케이크들은 금세 소진 되니 방문하고 싶다면 발길을 서두르자.
위치 제주도 서귀포시 동문로 16 1층
영업시간 매일 11:00-20:00
그계절
매일 새롭게 채워지는 제철 꽃과 구석구석 자리한 식물들은 누군가의 개인 온실에 들어와 있는 듯 따사롭고 아늑하다. 카페와 함께 작은 민박집도 운영 중인 그계절은 감각적인 분위기 덕분에 여행자들의 발길이 끊임없는 구좌의 새 카페들 중 하나다. 제철 딸기가 잔뜩 올라간 토스트와 싱그러운 색깔을 내는 음료들이 더해지면 달뜬 기분이 더욱 고조된다.
위치 제주시 구좌읍 한동로 119
영업시간 11:00 – 17:30 수요일 휴무
시와 그림책
낮은 돌담집 골목을 조심스레 걸어 들어가면 작은 나무 간판에 쓰인 ‘시와 그림책’이 보인다. 이름처럼 시집과 그림책만을 파는 이 작은 서점은 주인의 취향대로 들여 놓은 시집과 그림책을 사거나 읽다 갈 수 있다. 어디든 관광객으로 복잡한 제주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한 켠의 나무 테이블에 앉아 맘에 드는 시집 한 권 골라 읽어 보자. 다음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한결 가벼워진다.
위치 제주시 조천읍 조천3길 3-9
영업시간 13:00-18:00 수요일 휴무
시스터필드
좋은 재료로 만든 건강한 빵을 살 수 있는 곳이다. 유기농 재료만을 사용하며 계란과 우유, 버터, 설탕을 쓰지 않아 베지테리언에게도 적합해 제주 로컬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호텔이나 게스트하우스가 아닌 비앤비 숙소에 묵는다면 이곳에 들러 아침에 먹을 빵을 고르자. 바케트와 치아바타 등의 식사 빵은 일찌감치 소진되기 일쑤이니 방문 전 인스타그램이나 전화를 통해 확인하는 게 좋다.
위치 제주 서귀포시 월드컵로8
영업시간 매일 9:00-18:00
flat 4 coffee roasters
런던에서 커피를 배운 바리스타가 런던에서의 기억을 그대로 살려 제주에 커피숍을 냈다. 영국의 dark art coffee 원두를 사용하는 이곳에서 추천하는 메뉴는 플랫화이트 이지만 제주의 카페에서 보기 힘든 메뉴인 코르타도를 맛볼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커피와 함께 스콘, 브라우니를 곁들일 수 있고 간단히 아침을 대신할 수 있는 요거트 그래놀라 메뉴도 있다.
위치 제주시 원노형5길 27번지
영업시간 평일 8:00 – 22:00 주말 10:00 – 22:00
다다식탁
여행지에서 그저 다정한 한끼가 고플 때가 있다. 멋 부리지 않고 필요한 것들만 담아 한 상에 내어주는 다다식탁의 주 메뉴는 비빔밥과 전골메뉴다. 여기에 직접 담근 깍두기와 노릇하게 잘 구운 댤걀 후라이가 곁들여지면 제주에 며칠 더 있어도 좋지 않을까 하는 뜨끈한 마음이 든다. 주기적으로 바뀌는 메뉴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위치 제주시 구좌읍 해녀박물관길 33-2
영업시간 12:00 – 21:00 매주 목요일, 넷째주 수요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