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음악은 곡이 가진 메시지나 감정의 깊이를 리스너에게 더욱 풍부하게 전해주는데요. 이는 뮤지션들이 음악만큼이나 뮤직비디오에 공을 들이는 이유기도 하죠. 한 편의 짧은 영화 같은 세 편의 뮤직비디오를 소개합니다.
‘우리들의 순간’ – 브라운 아이드 소울과 안재홍
<Soul Cooke> 이후 10년 만에 정규 5집 <Soul Tricycle>로 돌아온 국내 R&B, 소울 장르의 아이콘, 브라운 아이드 소울. 60년대부터 90년대까지의 다채로운 소울 음악을 브라운 아이드 소울만의 언어로 해석한 이번 앨범은 발매와 함께 뜨거운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파격적인 반삭 헤어스타일의 배우 안재홍이 출연한 ‘우리들의 순간’ 뮤직비디오가 화제를 모았는데요. ‘우리들의 순간’의 뮤직비디오는 과거에 사랑했던 연인을 우연히 다시 만나 빛나던 지난 시절을 떠올리는 스토리로, 보편적이면서도 특별한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안재홍은 순수함과 설렘으로 수놓았던 옛 사랑을 아직까지 잊지 못했던 인물로 분해 많은 이들의 마음을 아리게 했죠. 특히, 거울 속 자신을 바라보며 쓸쓸함을 곱씹는 듯한 표정 연기는 긴 여운을 남겼습니다.
‘답장’ – 김동률과 현빈
김동률의 뮤직비디오는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수많은 남자 배우들이 거쳐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욕심쟁이’의 이진욱, ‘Replay’의 이동욱, ‘그게 나야’의 공유, 그리고 조우진과 윤시윤, 김무열 등 화려한 배우 라인업이 모두 그의 뮤직비디오에 등장했죠. 이별과 상실을 노래하는 김동률의 가사 속에서, 뮤직비디오 속 남자 주인공들은 마치 그 공허한 감정만 가진 채 살아가는 존재처럼 다가옵니다. 그 연기의 정점을 보여준 배우로 ‘답장’의 현빈. 그는 텅 빈 방 안에서 느끼는 상실의 공허함을 오직 눈빛 하나만으로 전달했습니다. 슬픔과 후회, 무력감 속에서도 여전히 사랑하고 있다는 감정을 한 표정에 담아내는 연기는, 현빈이 김동률의 뮤직비디오의 주인공으로 등장한 이유를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죠.
‘Rich Man’ 트레일러 – 에스파와 구교환
K-팝의 최전선에서 스스로의 영역을 확장 중인 에스파의 새 행보를 알린 트레일러 영상 ‘I am a Rich Man’은 티저를 넘어선, 짧은 영화 같은 몰입감을 선사했습니다. ‘Rich Man’의 티저로 공개된 해당 트레일러 영상은 배우 구교환의 출연으로 공개 직후부터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해당 필름은 구교환의 연인으로 잘 알려진 이옥섭 감독이 연출한 영상이기도 합니다. 정체 모를 누군가로부터 인질로 잡힌 구교환은 특유의 익살스러운 몸짓과 대사로 폭소를 자아냅니다. 한편, 자신의 사연을 진지하게 독백으로 내뱉는 씬에서는 구교환이라는 배우가 가진 연기의 유연한 스펙트럼을 가감없이 보여줬습니다. 배우의 존재감이 더해지며, 이 6분 남짓한 영상은 짧지만 완결성 있는 서사를 갖춘 단편영화처럼 다가왔죠. 에스파의 음악적 세계관과 구교환의 영화적 에너지가 만나 만들어낸 이 트레일러는, 뮤직비디오의 확장을 넘어 아이돌과 배우의 협업이 가진 새로운 가능성을 증명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