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지난 11월 21일 개막되었습니다. 세계적인 축제 기간에 맞춰 메종 발렌티노, 나이키, 푸마, 아디다스, 엄브로, 원스피릿츠, 누데이크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보고 즐길 거리를 마련했습니다.
나이키, ‘Footballverse’ 캠페인
(NIKE, ‘Footballverse’ Campaign)
나이키가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맞이해 과거와 현재 나이키 최고의 선수들이 한 자리에서 실력을 겨루며 브랜드의 유쾌한 축구 세계관을 보여주는 ‘Footballverse’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에서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축구 역사에서 한 획을 그은 여러 선수들이 등장합니다. 호나우지뉴(Ronaldinho)와 음바페(Kylian Mbappé), 1998년의 호나우두(Ronaldo)와 2002년의 호나우두(Ronaldo), 알렉스 모건(Alex Morgan)과 에드거 다비즈(Edgar Davids)등 다중우주에 존재하는 12명의 플레이어가 한 경기에서 뛰는 초현실적인 장면이 연출됩니다. 해당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가 모든 세대의 스포츠 선수들을 응원해왔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죠.
나이키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핑크빛이 도는 일렉트릭 더스트 컬러 팔레트가 인상적인 ‘제너레이션팩(Generation Pack)’을 출시했습니다.
브랜드의 제너레이션팩에는 브랜드 최초의 축구 전용 ‘줌 에어 유닛’을 적용한 ‘에어 줌 머큐리얼(Air Zoom Mercurial)’과 어떤 날씨에도 드리블과 패스, 득점 플레이 시 그립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올 컨디션 컨트롤(All-Conditions Control)’ 기술을 적용한 ‘팬텀 GT2(Phantom GT2)’, 볼 컨트롤 정확도와 접지력을 향상시켜 공격수에게 최적의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티엠포 레전드 9(Tiempo Legend 9)’까지 총 3가지 제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월드컵 경기장에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높은 기술력의 제너레이션팩을 신은 선수들이 어떤 플레이를 선보일지 벌써부터 기대되죠?
푸마, ‘헤리티지 저지’
(PUMA, Heritage Jerseys)
지난 2002년 카메룬 축구 대표팀의 유니폼을 담당했던 푸마가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기념하여 브랜드의 헤리티지와 스트릿 스타일을 결합한 ‘헤리티지 저지’를 출시했습니다. 스니커즈 편집숍인 ‘아트모스(ATMOS)’와 ‘카시나(KASINA)’, 풋볼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오버더피치(Over The Pitch)’와 협업해 3가지 디자인을 선보였죠.
‘아트모스’ 콜라보레이션 저지는 1998년 카메룬과 불가리아 국가 대표팀이 착용한 푸마 루즈핏 저지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아트모스를 대표하는 레오파드 패턴을 적용했습니다.
‘카시나’와 함께 만든 ‘헤리티지 저지’는 국내 축구 황금기였던 2002년 한국 축구에 대한 추억을 모티브로 하여 홈경기를 위한 홈킷은 블랙으로, 어웨이킷은 분홍색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오버더피치’와 협업한 저지는 강한 개성을 드러내는 아프리카 팀의 그래픽 디자인에서 착안해 호랑이와 전설 속 동물 그래픽을 적용했으며, 곳곳에 한국적인 요소를 더했습니다.
푸마의 ‘헤리티지 저지’는 11월 24일부터 10일간 운영되는 성수동에 팝업 공간, ‘푸마 펍(PUMA PUB)’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습니다. 수피하우스 성수에서 진행되는 ‘푸마 펍’에서는 ‘Be the Hip’이라는 테마로 꾸며진 브랜드의 축구 헤리티지 전시와 다양한 이벤트가 함께 진행되니, 참고하세요!
엄브로 X 에스코티지, 엄브로 컬처 클럽 프로젝트
(UMBRO X ASCOTTAGE, UMBRO Culture Club Project)
영국 스포츠 브랜드 엄브로가 브리티시 테일러링 브랜드 에스코티지(ASCOTTAGE)와 함께 컬처 클럽 두 번째 프로젝트를 선보입니다. 엄브로는 에스코티지의 구성원들과 고객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FC 에스코티지’ 축구팀을 많은 이들에게 알리기 위해 이번 협업을 기획했습니다.
영국 고유의 스타일과 축구를 향한 진심이 담긴 이들의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은 ‘클래식 풋볼 저지’와 ‘클래식 바시티 재킷’, ‘니트 셋업’ 등으로 구성되며, 이중 ‘클래식 풋볼 저지’는 FC 에스코티지 멤버들에게 특별 제공되고 ‘클래식 바시티 재킷’과 ‘니트 셋업’만 두 브랜드의 온라인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디다스, ‘축구가 전부일 때,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캠페인
(ADIDAS, Family Reunion Campaign)
아디다스가 축구 선수 리오넬 메시(Lionel Messi), 카림 벤제마(Karim Benzema), 손흥민(Son HeungMin), 아치라프 하키미(Achraf Hakimi), 주드 벨링엄(Jude Bellingham), 페드리(Pedri)를 ‘축구’라는 이름 아래 하나의 가족으로 묶은 ‘FAMILY REUNION(축구가 전부일 때,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에서는 손흥민 선수를 비롯해 황의조, 김승규, 조현우, 이강인 등 아디다스의 공식 파트너이자 국가대표 축구선수인 이들을 모아 캠페인 필름을 제작했습니다. 월드컵 무대의 치열한 여정을 함께하는 모습을 통해 한국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에 대한 애정을 보여줬습니다.
아디다스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FIFA 월드컵을 위해 제작한 14번째 공인구 ‘알 릴라’를 출시했습니다. 프로 볼 ‘알 릴라’는 정확도와 스피드를 향상시켜 경기력에 큰 도움을 주죠. 그외에도 2002년 월드컵 20주년을 기념해 2002족 한정 발매되는 ‘울트라부스트 DNA WC’, 아르헨티나, 독일, 스페인 등 아디다스가 후원하는 국가를 위한 국가대표 홈 저지와 어웨이 저지 등을 함께 만날 수 있습니다.
축구를 사랑하는 아디클럽 멤버들을 위한 응원전, ‘서울 투 카타르(SEOUL TO QATAR)’도 개최합니다. 응원전은 한강 서울웨이브에서 11월 24일 우루과이전과 28일 가나전, 12월 3일 포르투갈전 총 세 경기 일정에 맞춰 진행됩니다. 응원전 참가 응모는 11월 12일부터 아디다스 공식 앱과 강남 브랜드센터, 홍대 브랜드 센터를 통해 아디클럽 회원 대상으로 선착순 신청이 가능합니다.
원스피리츠,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
Wonspirits, ‘WONSOJU Spirits Special Package’
원스피리츠가 대한민국 축구팀의 선전을 기원하며 아티스트 샘바이펜(SAMBYPEN) 그리고 남무(Nammoo)와 협업한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아티스트 남무는 한국 국가대표 선수 유니폼 컬러에서 모티브를 얻은 패키지 2종을 디자인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이겼다!(We’ve Already WON!)’을 슬로건으로 채택한 그는 기존 원소주 라벨 디자인에 담긴 태극마크에 화려한 컬러를 더하기도, 11명의 선수를 뜻하는 숫자 11과 축구장 그래픽, 축구를 하는 모습 등을 디테일하게 추가했습니다. 아티스트 샘바이펜은 ‘승리를 위하여, 하나를 위하여(For the WON, To the One)’를 메세지로 삼아 축구와 관련된 다양한 오브제를 위트 있는 일러스트로 표현했습니다.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는 30만개 한정 제작되었으며, 전국 GS25 매장에서 21일부터 선착순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메종 발렌티노, <포에버 발렌티노> 전시
(Maison Valentino, <Forever Valentino>)
메종 발렌티노는 카타르의 수도 도하에서 하우스를 창립한 발렌티노 가라바니(Valentino Garavani)에 대한 헌사와 1959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오트 쿠틔르 헤리티지를 담아낸 전시 <포에버 발렌티노(Forever Valentino)>를 진행합니다. 카타르의 연중 국가적 문화 운동인 ‘카타르 크리에이츠(Qatar Creates)’ 시기에 맞춰 카타르 뮤지엄과 함께 선보이는 전시로,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열리는 기간 동안 관람할 수 있어 더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포에버 발렌티노>는 하우스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로, 200점이 넘는 발렌티노 오트 쿠틔르와 프레타 포르테 의상, 액세서리, 패션 오브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하우스 역사상 중요한 도시로 손꼽히는 로마를 옮겨 놓은 듯한 전시 공간에는 60년에 걸친 하우스의 방대한 역사와 창작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엘리자베스 테일러, 재클린 케네디, 젠데이아 등 과거부터 현재까지 메종 발렌티노와 함께한 셀러브리티들을 위해 디자인한 특별한 룩은 물론 하우스 장인들의 섬세한 기술력을 보여주는 작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동에서 처음 선보이는 메종 발렌티노의 <포에버 발렌티노> 전시는 도하 미쉐립 다운타운의 디자인 & 혁신 허브 M7에서 2022년 10월 28일부터 2023년 4월 1일까지 진행되며, 티켓은 카타르 크리에이츠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누데이크, ‘응원 도구 키트’
NUDAKE, ‘Cheering props’
누데이크가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기념하며 ‘베이킹’을 키워드로 위트 있게 제작한 한정판 응원 도구 키트를 공개했습니다. 브랜드의 슬로건인 ‘Make New Fantasy’가 새겨진 스카프 끝에 오븐 장갑을 더한 ‘글러브 스카프(Glove Scarf)’와 촛불을 켤 수 있는 짤주머니 모양의 풍선 응원봉 ‘치어링 백 캔들(Cheering Bag Candle)’ 두 가지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응원 도구 키트’는 비매품으로 11월 28일 밤 10시에 열리는 대한민국과 가나의 조별 리그 경기 승점을 맞추는 ‘베팅 슬립’ 이벤트 당첨자 20명에게만 증정됩니다. 이벤트는 11월 25일(금)부터 27일(일)까지 참여 가능하며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