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6mcmalimk15_02

소셜미디어나 웹사이트 등의 매체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 방식 ‘크라우드 펀딩’. 온라인 플랫폼에서 프로젝트를 알리고 목표액을 설정한 후 불특정 다수의 유저들에게 후원을 받아 결과물을 완성하는 새로운 투자 문화다. 플랫폼에 아이디어를 공개한 창작자에게 일정 금액을 투자하면 목표액 달성과 동시에 해당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지난 2008년 ‘인디고고(Indiegogo)’ 사이트에서 처음으로 알려졌다. 꿈이 되지 못하고 조용히 묻힐 뻔한 독창적인 아이디어들이 세상의 빛을 볼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그 이듬해에는 ‘킥스타터(Kickstarter)’, ‘고 펀드 미(Go Fund Me)’ 등의 대형 플랫폼이 생겨났고, 이후 ‘텀블벅(Tumblbug)’, ‘굿펀딩(Goodfunding)’을 비롯해 국내 플랫폼 몇몇 군데가 문을 열었다.

얼마 전 개봉한 <트윈스터즈>는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작된 영화 중 하나다. 미국과 프랑스로 각각 입양된 쌍둥이 자매가 SNS를 통해 서로의 존재를 발견한다는 내용의 다큐멘터리 영화인데, 사연의 주인공인 사만다가 킥스타터에 이 특별한 이야기를 영화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공개하면서 후원을 받아 완성됐다. 영화 <슈퍼 트루퍼스 2>는 인디고고에서 약 4백58만 달러의 후원을 받아 탄생했고, <레이저 팀>은 목표액의 4배에 달하는 제작 자금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해외 유저들에게서 후원을 받는 동시에 세계 곳곳에홍보하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지만 매일 수없이 쏟아지는 전 세계 사람들의 통통 튀는 아이디어 틈에서 돋보이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해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 당당하게 살아남은 국내의 스타트업 회사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미래의 화분, 플랜티

농업과 사물 인터넷을 결합한 제품을 선보이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 ‘엔씽(N.thing)’이 개발한 스마트 화분이다. 플랜티(Planty)와 스마트 기기를 연결하면 화분의 상태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으며, 원격으로 물을 줄 수도 있다. 킥스타터에서 45일간 약 10만 달러의 투자액을 기록한 엔씽은 무려 30개국의 킥스타터 유저들에게 후원을 받았다.

 

1606mcmalimk15_06

킥스타터의 신화, 솔라페이퍼

해가 비치는 날 패널을 펼쳐 스마트 기기에 연결해두면 2시간 30분 만에 기기가 완전히 충전되는 이 태양광충전기는 1인 스타트업 업체인 ‘요크(YOLK)’가 개발했다. 콘텐츠를 공개하자마자 8시간 만에 1만5천 달러, 56시간 만에 10만 달러, 5일 후에는 목표액이던 25만 달러를 돌파했고, 최종 기한인 6주 후에는 국내업체로서는 최고액을 기록하며 1백만 달러를 달성했다.

 

1606mcmalimk15_05

감성과 디자인, 브래들리

분침과 시침 대신 톡 튀어나온 구슬이 시간을 알려주는 손목시계 브래들리(Bradley)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위한 패션 아이템이다. 브래들리를 개발한 ‘이원(Eone)’이 킥스타터로 제품을 출시하게 된 이유는 투자금과 홍보 효과 외에도 전 세계 소비자들의 반응을 미리 파악해볼 수 있다는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 때문! 총 62일간 진행된 이원의 프로젝트는 전 세계 약 4천 명의 후원자에게 6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1606mcmalimk15_01

획기적인 기능, 스마트 로프

줄넘기에 LED를 장착해 줄을 넘는 횟수가 눈앞에 숫자로 표기되는 ‘스마트 로프(Smart Rope)’. 손잡이에 블루투스 장치가 탑재되어 스마트 기기와 연동하면 소모하는 칼로리 수치까지 확인할 수 있다. ‘탱그램팩토리(TangramFactory)’는 총 40일 동안 목표액의 3배가 넘는 19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제품 개발 단계의 80% 정도를 마친 상태에서 해외 홍보 효과를 누리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에 도전한 탱그램팩토리는 출시 1년 만에 전 세계 5백 개가 넘는 미디어 채널에서 소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