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7mcmacemr10_05

원윤종 티셔츠 아디다스 트레이닝(adidas training), 팬츠 아디다스 테니스(adidas tennis), 운동화 아디다스 러닝(adidas running).
서영우 티셔츠 아디다스 테니스(adidas tennis), 팬츠 아디다스 트레이닝(adidas training), 운동화 아디다스 러닝(adidas running), 손목 보호대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원윤종·서영우 (봅슬레이)

비단 자메이카뿐일까, 4년 전 대한민국에서도 봅슬레이는 영화 <쿨 러닝>만큼이나 무모한 도전이었다. 변변한 경기장도 없이 매번 썰매를 빌려 타야 했던 원윤종, 서영우 선수. 지난 1월, 2015-2016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IBSF) 월드컵 5·8차 대회 남자 봅슬레이 2인승 부문 1위의 왕관을 썼다. 한국 스포츠 역사상 첫 금메달이자 아시아 최초다. 총 2개의 금메달과 3개의 동메달로 시즌을 마무리하며 종합 세계 랭킹 1위로 이름을 올린 두 남자는 지금 이 순간, 지구에서 가장 빠른 봅슬레이 선수다. 체육 교사 지망생이던 두 선수가 호기심으로 봅슬레이를 만나 세계 정상까지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다른 종목은 선수가 성과를 내면 그 몫이 선수에게 돌아가는 반면 봅슬레이는 선수의 자질 외에도 장비와 훈련 방법 등 외부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한다. 뛰어난 실력의 감독과 코치, 비디오 분석관, 장비 전문가, 좋은 장비를 얻을 수 있는 기회마저도 선수의 노력만큼이나 중요한 승패 요인인 거다. 우러러보던 선수들과 나란히 경쟁하고 승리했다는 게 여전히 잘 믿기지 않는다. 보완해야 할 점을 정비하며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대회까지 달릴 생각이다.”

시속 150km, 100분의 1초를 다투는 봅슬레이는 썰매를 얼마나 빠르게 미는가부터 두 사람이 함께 썰매에 올라타는 타이밍까지 집중해 봐야 할 요소가 많다. 일반 관람객이 봅슬레이를 조금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법에 대해 물었다.

“스타트 구간에서 박진감 넘치는 장면들이 펼쳐진다. 스타트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기록 차이가 어떻게 벌어지는지 비교하며 보는 것도 봅슬레이 경기를 즐기는 방법이다. 빠른 속도로 썰매가 코너에 진입할 때 부딪히지 않고, 아슬아슬하게 미끄러져 내려가는 광경을 보는 스릴도 대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