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럿의 손을 모아, <투핸즈>

공연장 아래층에 조용히 자리한 화방 ‘투핸즈’에 가면 곳곳에서 작가들이 그림 그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투핸즈는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를 지원하는데, 현재 11명의 작가가 함께하고 있다. 보통 두세 가지 일을 하면서 생활을 유지해야 하는 작가들이 오롯이 작품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전시 기회를 주고, 이들과 함께 아트 상품을 만드는 식이다. 이곳에서는 클래스도 열리는데 많은 작가들이 머무는 곳인 만큼 원하는 수업을 신청하면 적절한 작가와 연결해 수업을 개설해주기도 한다. 매주 금요일에는 무료 미술재료학 수업을 들을 수도 있다. 수업을 듣지 않더라도 작가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미술이 그리 멀게만 느껴지지 않는다. 차를 좋아한다는 이들을 위해 티 메뉴도 많이 준비해뒀다. 향긋한 차 한 잔 마시며 작품을 둘러보는 것도 가을을 잘 보내는 일이 아닐까.

주소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94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 지하 1층
영업시간 11:00~22:00, 월요일 휴업
문의 02-797-4441

예술가의 살롱, <시간정원>

녹음이 울창한 숲 옆으로 덩굴에 싸인 비밀스러운 문 하나. 그 문을 열고 들어가면 나타나는 ‘시간정원’은 컬러링 북 <시간의 정원>의 작가 송지혜가 운영하는 작업실 겸 카페다. 자신과 같은 일을 하는 작가나 열악한 환경에서 작업하는 예술가들을 위해 음료를 시키면 원하는 만큼 편하게 머무르게 하고, 입주한 작가는 개인 작업을 하면서 클래스를 열 수 있게 했다. 한 달에 두 번, 금요일이 되면 이름하여 ‘나잇 살롱’이 열리는데, 카페의 디렉터이자 배우인 배근아가 큐레이션을 맡아, 영화를 보면서 영화 속 음식을 먹고 이야기를 나눈다. 이를 통해 친구가 된 사람들은 커뮤니티를 만들어 또 다른 프로젝트를 기획하기도 한다고. 이곳에선 우연한 만남이 또 다른 예술로 이어진다.

주소 성남시 분당구 불곡남로 37
영업시간 11:00~20:00, 월요일 휴업
문의 070-8803-2348

어떤 목적으로 오더라도, <댓라인 아트살롱>

창동의 갤러리와 카페, 식당을 겸하는 문화 공간 ‘댓라인 아트 살롱’. 서양학과를 졸업하고 오랜 시간 미술 강사로 일한 김소연이 일상속에서 예술 활동을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구상한 공간이다. 자신의 경력을 살려 서양화, 판화, 콜라주, 리사이클링 아트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만들었다. 그에겐 찾아오는 손님을 비롯한 모든 것이 영감이 되어 작업 형태도 계속 바뀌는 중이라고. 음식도 작업에 포함된다는 생각으로 운영하다 보니, 어느 새 식사 메뉴도 갖추게 됐다. 정성껏 준비하는 만큼 예약하는 수고를 들여야 하지만, 음식을 한번 맛본 사람은 이곳을 계속 찾아온다. 문을 연 지 반년, 어느새 동네의 문화 공간이 된 이곳에 드나드는 이들은 초등학생부터 중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여기선 커피를 마셔도, 밥을 먹어도, 그림을 그려도 좋다.

주소 서울시 도봉구 덕릉로 60아길 14 1층
영업시간 10:00~20:00, 식사 예약제
문의 02-900-5503

부부가 사랑하는 것들, <브림 커피>

“커피를 내리는 본엽과 사진을 찍는 누리가 운영하는 공간이에요.” 주인장 부부는 자신들이 꾸리는 카페를 이렇게 소개하더니 마주 보며 웃는다. ‘브림 커피’는 특별한 구조로 이뤄졌는데 한가운데 통유리로 싸인 네모난 공간은 아내의 사진 작업실, 그 주위를 둘러싼 나머지 공간이 카페다. 모자를 좋아하는 바리스타 구본엽이 공간을 페도라 모양으로 설계했기 때문이다. ‘브림’도 모자의 챙을 뜻하는 말이다. 커피를 마시러 왔다가 사진실이 궁금해져 작업을 의뢰하는 이들도 많다. 사진가 조누리는 그 순간을 필름으로 기록하며 소중한 기억을 선물한다. 이들이 추천하는 메뉴는 콜드 브루 커피인 ‘브림 커피’. 이를 이용한 ‘브림 젤리’도 색다른 메뉴다. 사랑하는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사랑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말 그대로 사랑스러운 생각으로 문을 연 곳이라 그럴까? 이곳에 있다 보면 마음이 따뜻해진다.

주소 성남시 분당구 금곡로11번길 2
영업시간 11:00~20:00, 비정기 휴업
문의 070-7798-1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