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재테크 월급 돈모으기

Q1 원래 쓰던 통장을 월급 통장으로 지정하면 되는 걸까요?
학교 다닐 때부터 거래하던 은행이라고 월급 통장도 같은 은행에서 개설하는 의리 같은 건 필요 없다. 주거래 은행을 하나로 한정할 필요도 없다. 모바일 뱅킹이 활발해지면서 타행 이체는 수수료없이 지문 하나로 가능한 곳이 많다. 월급 통장은 4대 은행 중 회사에서 가까운 곳이나 인터넷 전문 은행 상품 중 이체 수수료가 없는 자유 입출금 계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월급 통장을 개설했다면 생활비 통장을 하나 더 만들어야 수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월급 통장을 개설한 은행에서 만들어도 좋고 4대 은행의 자유 입출금 계좌 중 선택하는 것도 괜찮다. 첫 한 달은 이 정도로 월급을 관리하고 다음 달부터는 비상금 통장과 적금, 주택청약통장 정도를 추가로 개설한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갑자기 경조사비를 많이 지출할 때도 있고, 예상치 못한 지출이 생길 때도 있다. 그럴 때 비상금 통장이 유용할 것. 적금은 노후도 노후지만 당장 올해의 휴가나 쇼핑 위시리스트를 이루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소소한 적금은 인터넷 전문 은행에서 모바일 뱅킹으로 가입하면 급하게 필요할 때 쉽게 해지할 수 있어 편리하다. 주택청약통장도 유용하다. 내 집 마련이 아주 먼 얘기처럼 들릴 수 있지만 아파트를 분양받지 않더라도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주택청약저축 가입 후 5년 이내에 해지하면 소득공제 추징금을 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할 것.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은행 업무가 가능한 시대이니 매달 10분만 투자하면 이 정도 통장 관리는 거뜬히 할 수 있다.

 

Q2 대학생 때 부모님이 가입해 준 연금보험 외에는 보험이 전혀 없어요. 노후 계획을 벌써부터 하고 싶지는 않은데, 보험을 하나 더 들어야 할까요?
미혼의 사회 초년생이라면 실손의료보험을 드는 것이 좋다. 의원이나 병원에서 외래 또는 입원으로 치료받을 때 발생하는 검사비, 수술비, 입원실 비용, 처방 조제비 등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하는 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실제로 들어가는 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어 유용하다. 가입한 보험사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 진료 영수증을 스캔해서 업로드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의료비를 돌려받을 수 있다. 젊을 때 가입할수록 보험료가 싸다는 것도 장점. 가벼운 질환으로 병원을 찾아도보상받을 수 있는 쏠쏠한 보험이다. 중도에 해지할 수 있으니 보험료가 비교적 저렴한 무해지환급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꼭 알아야 할 사실은 여러 보험사에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해도 동일한 건에 대해 보험사 한 곳에서만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 회사에서 단체로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기존에 개인적으로 가입한 실손의료보험을 회사에 다니는 동안 중지할 수 있다. 보험을 유지하기 위해 이중으로 납부할 필요가 없는 것. 보통 생애 첫 보험은 아는 사람을 통해 가입하는데, 그보다는 실손의료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자신의 재정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Q3 휴대폰을 바꾸면서 얼떨결에 신용카드를 하나 발급받았어요. 그런데 혜택이 거의 없더라고요.
신용카드를 선택할 때 우선 생각해야 할 것은 세 가지다. 연회비와 전월 실적 기준 그리고 혜택. 연회비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카드 발급에 드는 비용이나 카드사가 고객 관리할 때 사용하는 돈. 금액이 5천~2만원 정도로 크지 않다. 반면 제휴 연회비는 혜택에 따라 매우 높아질 수 있다. 연회비가 1백 퍼센트 캐시백 되는 카드도 있다. 삼성카드의 taptap O, 하나카드의 통커 카드, 씨티카드의 씨티 클리어 등이다. 씨티 클리어는 교통비, 일반 음식점에서 먹은 점심 식사 비용, 통신비 등 할인 혜택이 다양해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어 발급이 중단되기도 했다. 매달 연회비 캐시백 이벤트를 하는 카드는 달라지는데 온라인 핀테크 사이트인 핀다(www.finda.co.kr)에서 매달 초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전월 실적은 직전 한 달 동안 카드를 사용한 실적인데, 카드사에서는 보통 전월 실적 기준을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금액으로 정한다. 카드가 두 개 이상이라면 전월 실적을 잘 관리해 나눠 쓰면 혜택을 더 다양하게 누릴 수 있다. 중요한 건 아파트 관리비나 공과금, 대중교통이나 택시 요금 등은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

 

돈알못에서 구제해줄 앱

알다 재테크 돈모으기 월급 자산관리

알다

자산 관리 앱. 매달 내가 가진 현금 자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적금, 대출 등 다양한 계좌를 등록할 수 있고, 수입과 지출이 한눈에 보이며 소피 패턴도 쉽게 분석할 수 있다. 최근 적금과 예금 상품, 대출 상품 정보도 제공한다. 무료 신용 조회도 가능해 자신의 신용도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해 신용 등급을 조회하는 건 신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된다.

돈 돈관리 돈모으기 월급 재테크

생존가계부

월급 통장이란 돈이 지나가는 정류장이라지만 넋 놓고 있다가는 생활비조차 모자랄지 모른다. 생존가계부 앱은 생활해야 하는 일수와 내가 가진 돈의 액수를 입력하면 매일 써야 할 목표치를 정해준다. 그리고 잔액이 줄수록 나무가 짠한 모습으로 시들어간다. 중간에 예산을 추가할 수도 있다. 적은 돈을 관리할 줄 알아야 큰돈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앱. 모바일 운영 체계가 안드로이드일 때만 다운로드할 수 있다.

돈 재테크 돈모으기 월급 보험레몬클립

남들 다 하나쯤 있으니 일단 가입한 보험. 매달 꾸준히 보험료는 내고 있는데 보험료를 돌려받을 일은 딱히 많지 않다. 레몬클립 앱은 보험 조회부터 분석, 보험 약관 대출 가능액과 해지 환급금, 병원 이용 내역까지 조회할 수 있다. 무엇보다 직접 상담할 필요 없이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실손의료보험, 다이렉트자동차보험, 정기보험, 암보험 등 다양한 보험을 추천받을 수 있다.